커피 한 잔의 행복을 추구하는 바리스타, 이영빈의 행복은 원두다

[행복 PEOPLE] 커피 한 잔의 행복을 추구하는 바리스타, 이영빈의 행복은 원두다
따뜻한 노란 색 불빛이 흘러나오는 길모퉁이 작은 카페 ‘소화림’. 네모난 유리창 너머 커피를 내리고 있는 한 남자의 모습이 보입니다. 훈훈한 온기와 향기로운 커피, 사람들의 웃음과 이야기가 가득한 이곳의 주인장 바리스타 이영빈 님의 행복은 커피 볶는 내음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원두를 볶는다는 것은 삶을 배워가는 일

 

커피 한 잔의 행복을 추구하는 바리스타, 이영빈의 행복은 원두다

 
저는 커피를 만드는 바리스타일 뿐 아니라 원두를 직접 볶아 쓰는 로스터입니다. 하루 스물네 시간 내내 커피만 생각하고 관련된 일을 하면서 보내요. 그러다 보니 저의 행복 역시 커피 안에 있답니다. 이건 어떤 바리스타라도 다 똑같을 거라고 생각해요. 커피를 맛있게 내린 날이라든지, 원두를 잘 볶은 날이면 행복해집니다. 잘 볶은 원두는 ‘잘난 자식’ 같아요. 더 많은 사람에게 맛을 보여 주고 싶죠. 같은 포대에서 생두를 꺼내 같은 온도, 같은 기계 세팅으로 볶아도 더 잘 볶은 원두, 조금 덜 볶은 원두가 생기는데요. 그런 것을 볼 때마다 ‘인생도 원두 볶는 일과 꼭 같구나’ 생각하게 됩니다.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불확실함 너머 선물 같은 기쁨이 숨어 있기도 하니까요.

 
 

기본이 튼튼한 이곳, 아름다운 소통이 열린다

 
 
맛있는 커피를 위해선 바리스타의 기술과 좋은 원두가 필요합니다. 바리스타들 사이에는 우스갯소리로 ‘좋은 원두는 눈 감고 막 내려도 맛있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원두의 품질이 손끝의 기술보다 중요하다는 이야기죠. 원두는 커피의 기본이거든요. 기본이 돼야 좋은 것을 만들 수 있다는 건 모든 상황에 다 적용되는 진리라고 생각합니다.
 
커피 한 잔의 행복을 추구하는 바리스타, 이영빈의 행복은 원두다
햇수로 4년째 카페를 하면서 ‘기본에 충실한 곳이 되자’고 항상 생각합니다. 사람을 만나고 서로 소통하며 교감하는 곳, 그 소통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맛 좋은 음료와 먹거리가 있는 곳. 제가 생각하는 카페란 이런 곳이거든요. 카페 이름을 ‘소화림’이라고 지은 것도 ‘소통과 화해의 숲’을 이루고 싶다는 생각에서였죠. 가끔은 혼자 꾸려 나가는 것이 벅찰 때도 있지만, 제 손으로 직접 공간을 꾸미고 커피를 만들면서 한결같은 모습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커피 한 잔으로 향기로운 행복 더하기

 
 
한 번은 이런 일이 있었어요. 어떤 여성 고객이 커피를 테이크 아웃 했는데, 카페 밖으로 걸어나가며 커피를 한 모금 넘기더니 갑자기 자리에 멈춰 서는 거예요. 그분은 고개를 갸웃하곤 다시 뒤 돌아 저희 카페로 걸어왔어요. ‘혹시 음료에 이물질이 들어갔나? 맛이 이상한가?’ 가슴이 두근두근 조마조마했죠. 그런데 카페 문을 왈칵 열고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오늘 커피 진~짜 맛있네요. 고마워요!” 그분은 고개를 쏙 들이밀며 칭찬을 한마디 하고 다시 바쁜 걸음으로 나갔습니다.
 
커피 한 잔의 행복을 추구하는 바리스타, 이영빈의 행복은 원두다
그때의 보람이 생생합니다. 바리스타라는 일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생각했어요. 제 커피를 마신 사람들이, 이 카페에서 이야기를 나눈 사람들이 행복해지고, 그 모습을 바라보며 제가 행복해지는 일… 한 잔의 커피에 담긴 이야기를 끊임없이 이어갈 수 있어서 행복해요. 매일 아침 카페 문을 열고 그날의 원두를 준비하며 ‘오늘은 또 어떤 이야기를 담아낼까’ 생각하는 순간, 보람이 커피 향기 되어 물씬 퍼져 나갑니다.

행복이란, 한 잔의 커피에 담긴 소소한 일상이 아닐까요?

 


 
 
바리스타 이영빈 님은 카페를 운영하는 지난 4년동안 감기 한 번 앓은 적이 없습니다. 자신이 아프면 대신할 사람이 없으니 정신력으로 버틴다며 웃어 보이는 이영빈 님. 그의 진짜 힘은 사람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 아닐까요? 자신의 커피를 기다리는 사람들만큼 소중한 존재는 없을 테니까요. 한 잔의 커피에 담긴 소소한 일상, 그 행복의 가치를 아는 영빈 님은 오늘도 감사하는 마음으로 카페의 문을 엽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