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명언] 즐거움을 주는 ‘취미’에서 ‘평생 직업’을 찾아보세요!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 김난도 교수는 취업 준비생들을 대상으로 한 강의에서 이런 말을 했습니다.

취업대란 속에 어렵게 취업한 청춘들이 계속 고민을 하고, 자신의 미래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은 대학 입학, 취업이란 중간 결승점만 바라보고 달렸기 때문입니다. 내가 뭘 좋아하고, 평생 직업으로 가질 수 있는 특기가 무엇인지에 대해 고민할 시간에 그러지 못하고 공부에만 집중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설문조사 자료를 보면 입사 1년 이내 이직하는 사회초년생의 비율이 25%가 넘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직업에 대해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오늘은 취미에서 행복을 찾아 평생 직업으로 삼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릴게요.

전문성을 가진 취미를 평생 직업으로 만드는 사람들

취업을 준비할 때 우리는 주로 연봉, 직업의 이미지, 안정성, 장래성 등 외형적인 부분을 고민하는데요. 자신에게 적합한 일인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인지를 판단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런데 자신이 즐기던 취미에서 직업의 단서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런 사람들을 ‘Hobby to Job’족이라고 부릅니다.

취미로 배운 베이킹으로 자신의 이름을 건 베이커리를 열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다른 사람들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가르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해서 여행 작가로 활동하는 사람들도 있죠.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고, 전문성을 가진 취미를 평생 직업으로 연결했는데요. 여기에는 경제적으로 수익도 창출하고 그 일을 통해서 행복도 찾아갈 수 있다는 아주 큰 장점이 있습니다.

취미에서 평생직업을 찾는 Hobby to Job족


좋아하는 일은 몇 년, 몇십 년 계속하더라도 좀처럼 싫증이 나지 않는다.
탐구심이나 보람을 자극하는 꿈이 담긴 일이라면,
‘아무리 일생을 걸고 노력해도 목표지점에 다다를 수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물리지 않고 계속 노력하게 마련이다.

– 일본 3대 IT기업 GMO인터넷 그룹 대표, 구마가이 마사토시

구마가이 마사토시 대표의 말대로 좋아하는 일을 해서 싫증이 나지 않는다면, 직업을 통해서도 행복을 찾을 수 있겠죠. 하지만 즐거움을 주는 모든 취미가 직업이 될 수는 없습니다. 좋아하는 취미를 직업으로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즐거움을 주는 취미를 행복을 주는 직업으로 바꾸는 방법

1. 전문지식이 필요한 취미

오랜 기간 취미로 즐기며 전문성을 가질 수 있으면 좋습니다. 자신만의 노하우와 전문 지식이 필요한 취미는 전문직업으로도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죠. 누군가에게는 단순히 어린이 장난감인 레고. 하지만 이 레고를 이용하면 메타포나 모형을 만들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도 있어요. 레고 특유의 조립, 분해를 이용해 2차원적인 아이디어를 3차원 아이디어로 끌어내는 ‘레고 시리어스 플레이’란 직업입니다.

2.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이 많은 취미

최근 상품 포장에서 TV 광고에까지 캘리그라피가 자주 등장하는데요. 취미로 서예를 하던 사람들이 캘리그라피 전문 강사로 변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자신의 취미를 공유하면서 누군가를 가르칠 수도 있을 텐데요. 교육을 통해 자신의 취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면, 직업의 안정성도 높아지고 더 큰 행복감을 느낄 수 있겠죠? ^^

3.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많은 사람에게 추천할 수 있는 취미

취미를 직업으로 바꿀 때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 ‘이 일을 정말 내가 좋아하나?’라는 고민입니다. 좋아하는 취미가 일이 되는 순간부터 생각하지 못했던 어려움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고비를 극복할 수 있을 정도로 애착을 가지고 있는 취미라면 직업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할 수 있다면, 더 많이 공부하고 노력해서 카운셀링을 직업으로 삼을 수도 있으니까요!

사람은 자신이 좋아하는 일, 즐거운 일을 할 때는 힘이 들지도 않고, 시간 가는 것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취미가 우리에게 주는 가장 큰 행복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그런 행복을 직업에서도 느낄 수 있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죠? 바람이 차가워지고 있는 요즘, 여러분은 어떤 취미 생활을 즐기고 계시나요?

행복지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