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뉴스] SK그룹, 창립 후 최초로 수출 중심형 사업구조 재편에 성공하다!

창립 후 최초로 수출 중심형 사업구조 재편에 성공한 SK
세계로 뻗어 나가는 글로벌 시대. 글로벌 진출은 국내 기업들에게도 큰 이슈인데요. 이런 가운데, SK그룹이 창립 후 최초로 내수를 넘어서는 수출을 기록하며 글로벌 기업의 입지를 굳혔습니다.
 
 

SK그룹, 수출 중심형 사업구조로 완전히 재편되다

 
 
SK그룹의 수출이 내수 비중을 넘어선 것은 1953년 창립 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SK그룹 상장 15개 계열사(지주회사 SK㈜ 제외)의 2013년도 연간 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 매출 147조 9,055억 원 중 수출이 내수 71조 1,732억 원(48.1%)보다 5조 5,589억 원을 초과한 76조 7,322억 원(51.9%)을 기록했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그룹 내 비상장 계열사 중 주력 회사인 SK E&S, SK해운, SK건설 등을 포함해도 그룹 전체 수출 실적이 내수를 앞섰습니다. 실제로, 상장 계열사들의 실적에 이들 주요 비상장 3개사 실적을 더해도 수출은 82조 4,645억 원, 내수는 81조 8,060억 원으로 여전히 수출이 내수를 6,585억 원 앞서는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SK그룹 총매출과 내수, 수출 비율 그래프
이 같은 수출 초과현상은 SK그룹의 주력 사업부문이 에너지와 통신 중심에서 화학, 반도체, 석유화학 등 수출형 중심으로 완전히 재편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난 2011년까지만 해도 SK그룹의 상장사 기준 수출 실적은 내수와 19조 5,692억 원 가량 차이가 났는데요. SK하이닉스를 인수한 2012년부터는 그 격차가 7,818억 원까지 줄어들며 수출과 내수의 균형을 맞춰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지난해부터 수출이 내수를 앞지르기 시작한 것입니다.
 
 

SK그룹, 명실상부한 수출기업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비결은?

 
명실상부한 수출기업으로 세계로 뻗어 나갈 SK그룹

SK 수출 강자들의 빛나는 성과


 
 
SK그룹이 수출기업으로 확고한 입지를 다질 수 있었던 원인은 여러 가지로 분석됩니다. 그중에서도 SK이노베이션과 SK네트웍스, SK건설, SK가스, SKC 등 SK의 수출을 담당해온 수출 강자들이 해외시장에서 꾸준히 성과를 거두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고 품질을 경쟁력으로 수출 확대, 신규 해외시장 개발, 해외 석유 개발 사업 등을 통해 수출 실적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화학 부문 계열사인 SKC와 SK케미칼은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 등을 잇달아 개발하며 수출 실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연간 수출액이 10조 원대에 이르는 SK하이닉스가 2012년 그룹에 편입되며 그룹 전체의 수출실적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SK하이닉스는 낸드플래시 컨트롤러 업체인 미국 LAMD사를 인수하는 등 공정 미세화를 통해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굳히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의 글로벌 영토 확장 의지
 
SK그룹이 수출기업으로의 완벽한 재편에 성공한 근본적인 배경에는 최태원 회장의 강력한 글로벌 영토 확장 의지가 있었습니다.
 
지난 2004년, 최 회장은 그룹과 개별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글로벌 성장이 필수라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不進不生(부진불생∙ 앞으로 나가지 못하면 죽는다)’이라는 화두를 제시하며 본격적으로 수출을 통한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했는데요. 이후 최 회장 본인 역시 지구촌 곳곳을 누비며 자원 개발 및 해외 판로 확보에 매진하는 솔선수범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글로벌 시대를 향한 SK그룹의 경영 시스템 ‘따로 또 같이’
 
SK그룹의 경영시스템인 ‘따로 또 같이’는 글로벌 무대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SK그룹의 회사별 독립경영과 그룹단위의 시너지 경영을 위한 운용체제인 ‘따로 또 같이 3.0’은 SK그룹이 수출기업으로서 도약할 수 있도록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SK그룹, 세계로 뻗어 나가다

 
 
SK그룹 관계자는 “올 한해 미국 양적 완화 축소에 따른 신흥 경제시장 불안 등 대내외적 난관이 예상되지만, SK만의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수출 실적을 계속 확대할 계획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명실상부 수출기업으로 자리 잡아 세계로 뻗어 나가는 SK그룹! 글로벌 시장에서 멋지게 활약할 SK그룹의 행보에 독자 여러분의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