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광’ 소녀의 바람직한 성장, SK브로드밴드 노진남 매니저

TV에서 방영한 ‘주말의 명화’는 빼놓지 않고 시청하고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무척이나 사랑했던 소녀. SK브로드밴드 애니메이션 담당자 노진남 매니저의 어릴 적 이야기인데요. 영화와 만화광이었던 노 매니저가 현재 SK브로드밴드에서 애니메이션을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정착시킨 건 어쩌면 ‘운명’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기획, 투자, 공동 제작으로 ‘진짜 경쟁력’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1
어린이들에게 ‘뽀통령’이라 불리는 ‘뽀롱뽀롱 뽀로로’부터, ‘로보카폴리’, ‘라바’ 애니메이션은 누구나 아는 한국 토종 애니메이션이죠. 이 애니메이션들의 공통점은 뭘까요? 바로 SK브로드밴드 미디어 콘텐츠 팀에서 투자하고 공동 제작을 한 작품이라는 것인데요. 애니메이션 투자와 공동 제작으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지상파에서 방송을 한 후, 완성 프로그램을 Btv에 가장 먼저 선보였죠. 불과 7, 8년 전만 해도 기업의 애니메이션 투자는 많이 꺼리던 상황이었는데요. 노진남 매니저는 애니메이션이 IPTV의 전략 콘텐츠가 되리라 판단했고 과감히 투자해 성공으로 이끌어 냈습니다.
 
노 매니저는 SK브로드밴드에서 제공하는 두 가지 서비스인 IPTV 서비스와 Btv 서비스 모두 콘텐츠가 첫 번째 핵심 요소라고 강조했습니다. 완성된 콘텐츠를 구매해서 유통시키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지만, 제작 전 단계에서부터 함께 기획하고 투자해 공동 제작자 역할을 하는 것이야말로 진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과정이 쉽지는 않습니다. 작품 선정에서부터 투자 결정, 이후의 서비스 제공까지 기간만 해도 2~3년이라는 꽤 긴 시간이 소요되죠. 노 매니저는 한 작품이 탄생하기까지 쏟아 붓는 수년의 시간과 열정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방영되는 날은 마치 자식을 세상에 내보내는 기분이라고 표현합니다.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2

곧 시즌2가 방영될 ‘레이디버그’ 역시 SK브로드밴드에서 투자 결정이 난 게 2012년도였어요. 프랑스와 공동 제작이라 파리에 있는 제작 스튜디오에도 직접 방문하고 국내 환경에 맞춰 어떻게 진행할지도 연구했죠. 제작 전 과정뿐 아니라 이후 통합적인 마케팅까지 전체적인 관리를 하는 게 저희의 몫입니다.

콘텐츠의 힘, 오리지널리티와 마케팅으로 키우다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3
‘뽀롱뽀롱 뽀로로’, ‘로보카 폴리’ 등 투자한 작품마다 화제를 몰고 올 정도로 성적이 좋았는데요. 노진남 매니저만의 성공비결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노 매니저는 자신만의 두 가지 철학을 거침없이 피력합니다. 첫 번째, 작품의 오리지널리티를 따지는 일입니다. 작품이 가진 독창성이 결국 콘텐츠의 승패를 가린다는 것이지요. 한 작품이 성공하면 이를 모방한 아류 작들이 부지기수로 제작되는 환경에서 ‘될 만한 작품’은 늘 새롭고 창의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마케팅에 총력을 다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작품도 소비자에게 제대로 알려지지 않으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죠. 쇼케이스를 열고 대형 버스에 캐릭터 이미지를 감싸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친 것이 주효했습니다.
 
 

토종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강자 출격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4

SK브로드밴드 제작, 3월 방영 예정인 EBS 한중 합작 드라마 ‘레전드 히어로 삼국전’

 
지난해 많은 인기를 얻은 ‘레이디버그’와 ‘좀비덤’에 이어 올해 노진남 매니저가 가장 기대를 품고있는 작품이 곧 시청자들과 만날 예정인데요, 바로 ‘레전드 히어로 삼국전’입니다. 특수촬영 드라마 장르로 제작 단계에서부터 SK브로드밴드가 공동으로 나서 Btv의 대표 콘텐츠로 육성할 계획인데요. 노 매니저는 그동안 일본이 장악해 온 특수촬영 드라마 장르에 새 바람을 몰고 오리란 기대감에 들뜬 모습이었습니다.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5
인터뷰 말미, 노진남 매니저는 SK브로드밴드만이 가진 핵심 비전을 이야기하면서 후배들에게 꼭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고 했습니다. SK브로드밴드가 단순히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 역할에 국한하지 않고 애니메이션 등의 콘텐츠 제작과 플랫폼 역할, 네트워크 기능의 삼박자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지금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됐다는 것인데요. 특히 최근 유럽 등 해외 출장이나 세미나에 참석할 때마다 콘텐츠 제작, 플랫폼, 네트워크 등이 통합된 SK브로드밴드에 대한 현지의 높은 관심과 반응을 피부로 느낄 정도라고 했습니다.
 
종이 위의 그림에 생명을 불어넣기까지 애니메이션 완성에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 우리 삶에도 노 매니저 같은 비전을 향한 우직한 기다림과 열정이 필요한 건 아닐까요? 앞으로 세계 시장에서 토종 애니메이션의 성공을 이끌어갈 노진남 매니저의 활약을 SK STORY가 함께 응원합니다!
 
 

노진남 매니저 추천! SK브로드밴드 대표 애니메이션

 

For Kids
 
뽀롱뽀롱 구출작전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6
뽀로로 방송 10주년을 기념해 만든 특별판. 동물 친구들을 납치한 해적과 친구들을 구출하기 위한 뽀로로와 에디의 모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Btv – 키즈 – 인기캐릭터 다시보기(VOD)
 
부릉! 부릉! 브루미즈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7
어린이들이 친근감을 느끼는 동물과 자동차를 결합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스피더’, ‘루시’, ‘페라’ 등의 경주용 자동차들이 벌이는 모험과 우정 이야기.
Btv – 키즈 – 인기캐릭터 다시보기(VOD)
 
 
For Family
 
미라큘러스 레이디버그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8
SK브로드밴드가 국내 IPTV 독점 방송권과 글로벌 IPTV 영상 배급권을 가진 작품. 평범한 여자아이가 히어로로 분해 프랑스 파리를 구한다는 여자 주인공 히어로 스토리.
Btv – 애니메이션 – 모험/액션 다시보기(VOD)
 
좀비덤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9
SK브로드밴드와 KBS, 서울산업진흥원이 만든 애니메이션으로 대사 없이 과장된 행동의 슬랩스틱 넌버벌 코믹 애니메이션. 여자 아이 ‘하나’와 여러 좀비의 좌충우돌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Btv – 애니메이션 – 코믹 다시보기(VOD)
 
 
For Adults
 
두돌스 : 어른들의 본격 연애실태고발
20160215_노진남매니저_블로그10
‘홀리는 남자’, ‘닭살 멘트남’ 같은 제목처럼 남녀 연애사에 생길법한 다양한 에피소드를 타로카드 캐릭터들이 재연한 본격 성인용 애니메이션. 15세 이상 관람가로 기존에 없던 파격적인 소재와 현실감 넘치는 연애 커플의 에피소드가 담겨있다.
Btv – 애니메이션 – NEW – 최신 애니 다시보기(VOD)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