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11번가, 터키 오픈마켓 1위

시장 연간 거래액 1위, 이베이와 15년 업력의 현지 사업자 제쳐

 
20160328_터키오픈마켓_블로그콘텐츠1_규디
SK플래닛이 국내 오픈마켓 최초로, 터키 진출 3년 만에 터키 오픈마켓 시장에서 연간 거래액 기준 1위를 달성했습니다.
 
SK플래닛은 터키 도우쉬 그룹과 함께 온라인 커머스 전문회사인 ‘도우쉬 플래닛(Doğuş Planet)’을 설립하고 2013년 3월, 오픈마켓 ‘n11.com‘을 론칭했는데요. 시장 진출 후 1년 6개월 여만인 2014년 10월 처음으로 n11.com이 월 거래액 기준 1위를 달성했습니다. 지난해에는 연간 거래액 4억 8,500만 달러를 기록하면서 현지 오픈마켓 1위 사업자에 등극했죠.
 
SK플래닛은 국내에서 11번가를 통해 축적된 운영 노하우와 커머스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터키시장에 최적화된 오픈마켓 사업을 위한 현지화 작업에 매진해왔습니다. 터키는 높은 인터넷 보급률과 젊은 소비자 인구 비중을 통해 e-커머스 시장이 크게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었죠.
 
SK플래닛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온라인 판매자를 집중하여 양성하는 등 커머스 생태계 구축에 나섰습니다. 셀러존 ‘n11.com 스튜디오’를 운영해 경쟁업체들과의 차별화 전략을 폈고, 이를 통해 판매자 교육·상담 및 상품 사진촬영 무료 지원 등 n11.com에 입점한 판매자의 경쟁력을 높임과 동시에 판매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죠.
 
 

11번가의 운영노하우 현지화 전략으로 고객만족도 1위

 
20160328_터키오픈마켓_블로그콘텐츠2_규디

터키 11번가 사무실 전경

 
 
여기에 넓은 영토를 가진 터키 시장의 특성에 맞게 지역 셀러 지원을 위한 지역 사무소를 앙카라, 이즈미르 등 전국 주요 거점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상인들을 위해 지역과 관계없이 터키 전역에 배송할 수 있게 했는데요. 이는 현지업체들이 시도하지 못한 새로운 사업모델로 터키 물류시장에서도 패러다임을 바꾼 성공적인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터키 오픈마켓 업계 최초로 24시간 고객 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며 고객에게 신뢰와 편의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오픈마켓 이용경험을 제공하고 있죠.
 
앞으로도 n11.com은 중소상인들을 위한 사업모델과 지속적인 기술투자를 통해 현지사업자들과 동반 성장하면서 성장세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SK플래닛은 곧 태국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습니다. 또 한 번 세계 쇼핑족의 마음을 훔칠 SK플래닛의 행보를 기대해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