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그리는 미술가, 김해선의 행복은 전시도록이다

마음을 그리는 미술가, 김해선의 행복은 전시도록이다
숲을 걸으면 시선이 닿는 모든 곳이 새롭습니다. 수면에 늘어진 연잎을 볼 때, 바위틈에서 피어난 꽃망울을 볼 때, 소나무의 견고한 나이테를 볼 때, 자연의 생명력에 새삼 감탄합니다. 미술가 김해선 님도 그 힘에 반해 붓을 잡았습니다. 세상과 어울리고 싶다는 새로운 열망도 곧 화폭으로 옮겨지기 시작했죠.
 
 


 
 

재능을 믿어준 가족

 
 
어린 시절부터 미술에 재주가 남다르다는 말을 많이 들었어요. 아이들 키우며 잊고 살다가, 재능 버리지 말라는 주변 조언으로 화실을 다니기 시작한 것이 사십 대 초반이에요. 그게 십 년 동안 이어져 얼마 전 개인 전시회도 열었지요.
 
전시도록을 보고 있는 김해선
전시를 준비하는 것이 사실 미술가들에게 쉽지 않아요. 경제적인 부담도 있지만, 무엇보다 준비과정에서 혼자 해결할 수 없는 일이 꼭 생기기 마련이거든요.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도 늘 힘이 되어준 가족들에게 고맙더라고요. 그래서 도록의 ‘작가의 후기’ 페이지를 남편에게 넘겨주었는데, 돌려받은 그 글에 정말 감동을 했었지요.
 
 

전시도록의 ‘제1페이지’

 
 
살다 보면 부부들 간에도 정성 어린 편지나 문자가 뜸해지잖아요. 그런데 남편의 그 글 하나로 그저 부드럽게 녹아든 거에요. 그동안 편지 하나 안 써준 남편에 대한 서운함도 사라지고 말이에요. 하하.
 
미술가 김해선의 전시도록
저를 표현한 글, 남편의 마음이 담긴 그 글이 제게는 정말 생애 큰 감동이었어요. 그전까지 제가 가장 아끼는 물건이라면 ‘자수’나 ‘그림’이었는데 얼마 전에 그 순위가 완전히 바뀐 거지요. 지금 제게 가장 아끼는 물건을 묻는다면 바로 이 전시도록이에요. 평범한 도록이 아니라 소중한 사람이 써준 글이 있는 도록이죠. 도록의 첫 장에서 ‘그니에게 그이가…’ 라고 시작하는, 발신인이 적히지 않은 이 페이지를 저는 정말 애틋하게 좋아합니다.
 
 

넓은 화폭만큼 넓어진 마음

 
 
저는 스스로를 잘 드러내지 못하는 사람이었어요. 워낙 내성적인 데다가 스스로의 틀 안에서 벗어나기 어려워했죠. 그런데 그림을 시작한 이후 세상 보는 눈이 넓어지더라고요. 작업을 위해 자료를 찾고 사진을 찍으러 다니고 많은 걸 접하니까 숨겨진 재능이 나타나요. 열정이 샘솟아서 삶의 의욕도 생기고요.
 
미술가 김해선의 전시도록
저는 자연물과 한국적인 소재를 좋아하는데, 최근에는 소나무에 빠져있어요. 소나무를 보며 사람과의 인연에 대해 자주 생각해요. 보이지 않고 나눠 가질 수 없어도 서로 너그러워지자고, 세월이 흘러도 한결같은 소나무처럼 살아보자는 마음을 담아 그린 그림이죠.
 
 

‘어울렁더울렁’ 사는 세상

 
 
한창 작업하던 중 ‘나를 세상 밖으로 한 번 던져 내보이고 싶다’는 꿈을 발견한 날이 있어요. 내가 그린 소나무도 그렇게 살고 있는데, 나도 세상과 함께 어울렁더울렁 어울려 살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 거에요.
 
‘생각’이란 단어를 순우리말로 ‘해윰’이라 해요. 아름답죠. 제 화실 이름도 ‘해윰’이라 지었어요. 이 공간을 좀 더 많은 사람과 즐기고 공유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앞으로의 바람이에요. 잘 만들어진 것들은 언제나 기억에 남아요. 저도 마찬가지고요. 최고의 그림을 그리고, 사람들에게 오래도록 만족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전시도록을 보고 있는 김해선

가슴 깊이 남겨지는 사람, 그런 사람이면 더욱 좋지요.

 


 
 
사람이 사람에게 오랜 기억으로 남는다는 건 기분 좋은 일입니다. 그 사람의 목소리, 몸짓, 그리고 생각들이 내 곁에 영원히 머물며 때때로 위안과 행복이 되어주기 때문이죠. 당신의 기억에 앉아있는 ‘그 사람’은 누구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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