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명언]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을 위한 한 마디, 수능 명언

수능이 코앞입니다. 늘 그렇듯 날씨는 갑작스레 추워졌고, 수험생들의 긴장감은 날로 더해갑니다. 하루종일 공부에 매달려야 하는 고달픈 시간을 버티며 차라리 얼른 그 날이 오길 바래왔지만, 이젠 어떻게든 피하고만 싶습니다. 실수하지 말고 마음 편히 실력 발휘를 하라는 응원과 격려도 귓가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어찌하지 못하고 초조한 마음만 가진 채 수능 날을 기다리고 있는 수험생들, 지금 이들에게 필요한 건 무엇일까요?

수능은 인생의 하나의 과정일 뿐

사실 수능 시험이라는 것이 그렇습니다. 누군가는 합격이라는 성공을 거머쥐겠지만, 누군가는 쓰라린 실패의 시련과 맞닥뜨려야만 합니다. 소수는 즐거워하겠지만, 대다수는 실망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일까요. 단 한 번의 시험이 인생의 전부를 결정짓게 될 것이라는 막막함은 벼랑 끝에 내몰린 듯한 불안감으로 번져갑니다.

수능 명언

스스로에 대해 실망하지 않을까, 그동안 노력했던 것이 물거품이 되지 않을까, 자신을 응원해준 많은 사람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까… 하지만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수능은 단순히 인생의 성공과 실패를 구분 짓는 시험이 아닙니다. 누구나 겪어야 할 하나의 관문일 뿐이지요. 비록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고 하더라도 자신의 꿈과 목표를 포기하지 않는다면, 그건 실패가 아닙니다.
 

낯설고 거친 길 한가운데서
길을 잃어버려도 물어가면 그만이다.
물을 이가 없다면 헤매면 그만이다.
중요한 건 자신의 목적지를 절대 잊지 않는 것이다.

– 한비야, <중국견문록> 중에서

인생은 시험 문제 한두 개로 좌우되지 않는다

시험 문제 한두 문제가 우리 인생을 규정짓지 못합니다. 대신 수능 이후에도 계속해서 마주할 수많은 시련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어떤 곳을 향해 걸어갈지가 삶을 만들어갑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속 깊이 간직한 꿈을 향해 쉼 없이 나아갈 때, 성공도 실패도 보다 나은 인생을 위한 밑거름이 됩니다.

단 하루, 단 몇 시간을 위해 오랜 시간 열정을 불태워온 수험생들. 결과가 어떻든 그동안 수능이라는 목적지를 향해 최선을 다해 달려왔다면, 이미 하나의 승리를 이룬 셈입니다. 멀고 험한 그 길을 완주한 것만으로도 참 대단한 일이니까요. 자, 이제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고 주어진 결과를 딛고 더 높이 날아오를 것만이 남았습니다. 수험생 여러분, 모두 화이팅!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