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명언] 행복의 비결, 감사한 마음을 느끼고 표현하자

01

타인과의 부정적인 감정도 포용하기

우리는 매일 다양한 감정을 느끼면서 살아갑니다. 그런데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사랑이나 감사, 안정감, 평온함처럼 좋은 것만 있지가 않습니다. 가만히 마음을 들여다보면 누구나 원망, 미움, 우울, 불안 등 부정적 마음도 함께 꿈틀거리고 있을 것입니다. 수많은 이들과 함께 살아가는 생활에서 모든 것이 자신의 마음에 꼭 들어 행복할 수만은 없는 일이니까요. 그래서 일상에서 때로는 부정적인 마음이 느껴지는 것은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감정일 것입니다.

이제는 당신 얼굴 보기도 지긋지긋해.

너만 아니었더라면…

부모님이 내게 좀더 잘해주었더라면…

그렇다면 이렇게 부정적인 감정이 떠오를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시인이자 철학자인 칼릴 지브란은 그래도 상대에 대한 배려가 최선임을 누차 강조하고 있습니다. 타인으로 인해 아프고 상처받은 감정을 스스로 감내하기는 솔직히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상대를 원망만 하기에는 그 사람의 장점을 모두 배제한 채 서로 헐뜯기만 하여 더 좋은 관계들을 뒤로하고 멀어지게 되는 안타까운 일이 벌어질지도 모를 일입니다. 자신의 발전을 위해 상대를 포용하는 태도를 취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는 모두에게 너무나 많은 것을 빚지고 있습니다.

– 시인, 철학자 칼릴 지브란 –

상대에게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어머니와 공생하던 순간을 벗어나 세상에 나오기까지, 무력한 신생아기를 벗어나 스스로 걸을 수 있기까지, 오늘 살아 있는 존재로서 새로운 나날을 맞이하기까지,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없었다면 우리에게 삶이란 존재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도 많은 이들의 노고에 빚지고 있는 것입니다. 누군가의 덕을 보며 살고 있기에 감사하다는 마음, 그 마음을 느끼고 음미하는 것이 행복의 비결입니다. 그 누군가는 멀리 있지 않은 당신의 가족, 연인, 친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가까운 이들에게 고마운 점을 찾아보세요. 내 옆에 있는 당신 덕에 고맙다는 마음을 느낄 수 있다면, 행복에 더욱 가까워질 것입니다.

행복명언이벤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