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SK 프로보노들의 특별한 여름

8월 21일부터 22일까지, 휴가 대신 프로보노 활동으로 제주도를 찾은 SK 프로보노!
마케팅 교육에 대한 갈증이 있는 제주 사회적기업을 위해 맞춤형 강연을 펼쳤다고 하는데요. 프로보노와 수강생들의 열의로 더욱 뜨거웠던 ‘제주 마케팅 A to Z’ 현장을 소개합니다.
 
01
 

인기 절정, 마케팅 A to Z!

 
 
그 동안 SK 프로보노봉사단은 사회적기업 등 비영리단체를 대상으로 SK구성원의 역량과 지식을 활용하여 경영전략, 마케팅/홍보, 디자인, 요리 등 분야별 자문을 제공해왔습니다. 그 중 마케팅 관련 묶음 강의인 ‘마케팅 A to Z’는 사회적기업 기업 실무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강의로 유명한데요. 이번에는 이 인기 강의를 제주시에서 처음 시행하는 뜻깊은 자리가 있었습니다.
 
예비사회적기업과 기타 다양한 기관에서 참여하여, 당초 모집 인원을 초과한 30여명이 강의에 참석하였는데요. 제주사회적경제통합지원기관 강성일 팀장은 “제주에서도 사회적경제 쪽 종사자들은 사회적 가치, 의미에 몰두하고 마케팅, 홍보를 다소 소홀히 했는데 이번 강의가 그런 부족분을 채워주었다”며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02
 

이론부터 실습까지- SK프로보노의 생생한 마케팅 이야기

 
 
약 100여명이 활동 중인 SK프로보노 봉사단 중에서도 특히 마케팅 분야 인기 프로보노 4인방이 이번 교육에 강사로 참여했는데요. 사회적기업에 취약한 분야로 과목을 구성하고, 기업별 고민 사항을 집중 청취하는 ‘소셜다이닝’ 과 ‘분야별 멘토링’ 시간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 제주 마케팅 A to Z 프로그램 >

 

1일차 (8/21) 2일차 (8/22)
강의 1: 우리 기업 핵심역량 찾기 강의 2: 내게 꼭 필요한 시장 조사 기법
강의 3: SNS 시대의 홍보 전략 강의 4: 이기는 협상과 설득 노하우
소셜 다이닝

강사와 수강생 차원을 넘어SK구성원와 사회적기업가로서의 진솔한 Talk

분야별 Mentoring

분야별 멘토의 솔루션 제시기업별 고민에 대한 깊이 있는 상담 코너

 
 

우리 기업의 뿌리인 핵심역량부터 점검하세요.

 

03

 
‘핵심역량찾기’는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생존과 지속을 위해 우리 기업은 ‘누구’이며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뿌리부터 탐색하는 시간이었는데요, 5년째 프로보노 활동 중인 박영진 프로보노는 그 동안 만난 수십여 개 사회적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아있는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중 생존을 위해 주사업 분야를 변경하기도하고, 미션과 비전 자체가 흔들리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각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핵심역량을 정의, 점검하도록 질문에 대한 답을 채워볼 수 있는 워크북 형태 교재가 탄생했습니다.

결국 기업 스스로가 자신의 핵심역량을 파악하고 점검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생존을 위해 주사업 분야를 변경하거나 미션과 비전 자체가 흔들리면 안 됩니다.
 

– 박영진 매니저/ SK 브로드밴드 미디어컨버전스팀

시장 조사, 두려워하지 말고 제대로 시작해보세요.

 

04

 
대부분의 사회적기업은 투자할 수 있는 인력과 시간, 전문성이 부족합니다. 이러한 사회적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장조사기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 소규모의 기업이나 스타트 업 기업의 마케터들에게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실행 방안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었습니다.

’내가 창업을 한다면’하는 생각으로, 사회적기업이 꼭 챙겨야할 포인트로 아이템을 찾아가며 주말마다 강의 준비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보람은 물론, 저 역시 업무에 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얻는 1석 2조 활동이었습니다.
 

– 우정 프로보노 수석연구원 / SK 경영경제연구소 미래연구실

매체와 타겟 없는 홍보는 낭비입니다.

 

05

 
참여 사회적기업의 가장 큰 관심사인 ‘홍보 전략’ 강의는 변화하는 미디어 트렌드에 맞춰서 어떻게 우리 기업을 알리고, 사랑받을 수 있는지를 고민해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사내강사로도 활약 중인 서민정 프로보노는 사회적기업이 직접 타겟과 소구포인트를 정리해볼 수 있는 조별 토론시간을 마련하여 기업에 맞는 피드백을 주기도 했습니다.

휴가를 의미 있게 보내는 것이 가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즐겁게 프로보노 활동을 할 수 있었어요. 더욱이 홍보 마케팅에 대한 원칙과 트렌드에 대해서 배우고 싶은 열정이 가득한 사회적기업가분들 앞에서는 더 큰 에너지가 생겨요.
 

– 서민정 PL / SK 플래닛 Mobile Marketing Group

제주시 사회적기업 대표 및 실무자 말, 말, 말

07

 
다른 마케팅 워크숍을 교육에서는 ‘이게 정말 중요한 건가?’라는 생각도 들었는데, 이번 SK 프로보노 마케팅 교육에서는 구체적인 사례, 경경험을 같이 들려주셔서 공감 가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웃음) 프로보노 강사님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느낀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준하/ 이고에고 디자인 스튜디오 대표

08

 
교육을 받으며 그동안 너무 우리 생각만 했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땅과 농부의 가치를 생태순환요리(귤피잼)로 알리고자 했지만,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더군요.
프로보노님들의 교육이 저희에게는 처음이라 좀 낯설었지만 실감나는 사례들이 책에서 볼 수 없는 귀한 경험들이라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 앞으로 저희 행복한 요리농부 마케팅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순환, 김미정, 최세정, 박소희, 홍선이/ 행복한 요리농부

SK프로보노의 착한 휴가 프로젝트를 통해 만난 SK프로보노와 제주 사회적기업가들.
이들의 밝은 웃음 속에는 함께 했다는 즐거움을 넘어서 아름다운 동행을 위한 더 큰 에너지가 담겨있었습니다. 앞으로 SK프로보노의 활동에 응원의 박수를 보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