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명언]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

01

파란 하늘과 빛나는 햇살, 선선한 바람이 귓가를 간질이는 가을입니다. 결실의 계절 가을에는 청명한 날씨를 만끽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이제 몇 장 남지 않은 달력을 쳐다보며 지나간 시간들을 되돌아보게 되는데요. 올해 초에 세웠던 계획 중 얼마나 결실을 거두셨나요? 바쁘게 하루하루를 살다 보니 그 중 제대로 지켜진 것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싶은데요. 혹시 생각할수록 마음 속에 후회가 밀려 드나요. ‘왜 더 부지런히 시간을 활용하지 못했을까?’ 라고 말이죠.

사실 삶을 살면서 후회되는 순간은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학창 시절에 왜 더 공부를 열심히 하지 못했을까, 건강이 나빠지도록 왜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을까 등등… 이런 생각을 하는 사이에도 당신의 시계는 째깍째깍 흘러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또 다시 그렇게 버려진 시간은 되돌릴 수가 없는데요.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는 더 큰 시간 낭비다.

– 미국 작가, 메이슨 쿨리 –

낭비한 시간에 대한 후회는 더 큰 시간 낭비로 돌아올 뿐입니다. 이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후회할 시간에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실천하는 것이지요. 넉 달이 지나 한 해를 마무리할 때 조금이라도 덜 후회할 수 있도록, 지금으로부터 몇 년의 시간이 흘러 이 시간을 또 후회하지 않도록 말입니다. 지금이라도 그냥 흘려버린 목표를 하나 둘 실천하며 시간을 알뜰하게 사용해보세요. 그러면 훗날 당신은 과거를 돌아보며 후회의 한숨 대신 행복한 미소를 짓게 될 것입니다. ‘그 때라도 시작하길 정말 잘했어!’ 라고 되뇌며 말이지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