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SK] 숲을 가꾸는 사람들, SK임업

01

<이곳은 충청남도 천안시 광덕면에 위치한 SK임업의 호두원입니다. SK임업은 1970년대부터 나무를 심기 시작해,
지금은 100ha의 산에 약 1만 그루의 호두나무를 가꾸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단일 호두생산자로는 최대 규모랍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우리는 종종 자연의 소중함을 잊곤 합니다. 그런데 여기, 숲에 대한 바른 생각을 세우고, 숲을 통해 건강한 가치를 만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울산대공원과 송도신도시 중앙공원의 조경 공사를 진행하는 등 자연의 아름다움을 전파하는 SK임업입니다.
 
SK임업은 숲 조성 사업을 통해 장학사업 재원을 마련하자는 최종현 선대회장의 뜻에 따라 1972년 서해개발 주식회사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숲이 정성의 산물인 만큼 SK임업은 천안, 충주, 영동 등에 차례로 사업소를 개설하며 차근차근 사업을 확장해 왔습니다. 그리고 1998년 SK임업으로 사명을 변경해 다양한 임업 사업을 추진하며 국내 유일의 복합임업 기업으로 발돋움했지요. 조림 사업뿐만 아니라 조경 시공, 임산물 사업 등을 통해 풍요로운 가치를 생산하는 SK임업. 올 가을, 맛있는 호두 수확까지 마쳤다고 하는데요. SK임업의 숲 활동을 따라가봅니다.
 
 

나무 한 그루 한 그루에 정성을 담다 조림 사업

 
02
황폐해져 가는 우리 산과 숲을 푸르게 변화시키겠다는 굳은 의지로 SK임업은 1972년 설립 이래 43년 동안 국내 대기업 중 유일하게 조림 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1975년 가래나무, 자작나무 등 목질이 우수한 나무를 국내 각지에 조림했고, 이후 충청북도 충주, 강원도 횡성 등 전국 각지 4,500ha에 300만여 그루의 나무들을 심어 훌륭한 산림경관을 만드는 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정성으로 키운 나무들은 우수한 목재 자원으로 거듭나 우리 생활 곳곳에 쓰일 예정입니다.
 
 

숲의 선물, 믿고 먹을 수 있는 건강 먹거리 임산물 사업

 
03
나무에서 얻는 수확물은 참으로 많습니다. 목재는 물론 수액, 그리고 임산물까지, 아낌없이 주는 나무죠. 그래서 SK임업은 임산물 수확으로 질 좋은 우리 임산물을 알리고 이익 창출의 창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가을에는 호두 시배지인 천안조림사업소에서 호두를 수확했습니다.
충청남도 천안은 고려시대부터 호두를 재배하기 시작한 우리나라 토종 국산 호두의 원산지입니다. SK임업은 천안조림사업소인 천안 광덕산 자락에서 재래종 호두인 ‘우리 숲 호두’를 직접 관리, 재배, 수확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사계절 정성으로 키운 ‘우리 숲 호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 호두

04

 
 
<TIME>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호두. 하루에 한 줌씩 섭취하면 건강을 챙기는 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호두는 두뇌 발달, 체중조절, 치매예방, 심장질환 개선, 항암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호두에 오메가3 지방산, 폴리페놀, 콜린 등 다양한 영영소가 풍부하기 때문이죠.
호두의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은 두뇌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줘 두뇌 발달에 효과적이고,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은 뇌세포 성장을 촉진하고 콜린은 뇌세포를 보호해 건망증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이처럼 SK임업은 우리의 숲을 가꾸는 것은 물론 거기에서 얻어지는 자연의 혜택을 우리에게 돌려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SK임업의 활약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