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 입고, 고궁 산책

 
요즘 경복궁, 창덕궁 등 고궁 일대에서 한복을 입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이 눈에 띄는데요. 최근에는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한복을 입고 사진을 촬영해 SNS에 올리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가 되고 있습니다. 마침, 꽁꽁 얼었던 날씨가 살짝 풀렸으니 이번 주말에는 고궁 한 바퀴 산책하는 건 어떨까요?
 
20160105_image1

친구, 연인끼리 한복을 입고 사진을 촬영해 SNS에 업로드 하는 것이 하나의 놀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출처: 삼삼오오(http://www.go3355.co.kr)

 
 
 
 

웅장한 배경에서 인생샷을 찍을 기회, 경복궁

 
탁 트인 광화문 사거리에 서면 북한산과 인왕산을 배경으로 펼쳐진 웅장한 경복궁의 입구가 보이죠. 경복궁역과 광화문역 등 역과도 근접한 경복궁은 서울을 방문한 여행자들이 필수로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입구에서 직선으로 올라가면 보이는 근정전, 연회와 활쏘기 등 유흥을 위한 장소로 쓰였던 만큼 화려한 아름다움을 갖춘 경회루는 한복을 입고 사진을 남기기에 가장 좋은 곳이죠.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2시에 열리는 수문장 교대의식 외에도, 다례 체험과 왕과 왕비의 산책 재현, 왕실의 장과 독을 보관하던 장고 개방 등 다양한 체험과 이벤트가 시기별로 진행되니 홈페이지 정보를 참고하세요. 궁궐 내 기념품점과 카페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사직로 161 문의 www.royalpalace.go.kr
 
20160105_image2

출처: 경복궁 공식 홈페이지(www.royalpalace.go.kr)

 
 
 
 

비밀의 동산이 있는 창덕궁

 
조선의 궁궐 중 가장 먼저 지어진 것은 경복궁이지만, 경복궁이 임진왜란으로 불에 타면서 경복궁 가까이 자리한 창덕궁이 왕가의 거주지 역할을 하게 됐죠. 아픈 역사로 인해 조선 왕들이 가장 오랜 시간 머문 궁궐이 된 창덕궁이 경복궁과 또 다른 점이 있다면 건물의 배치입니다. 주요 건물이 좌우대칭을 맞춰 일직선상에 놓인 경복궁과 달리 산자락을 따라 건물들이 배치된 창덕궁은 그 조형미 덕에 유네스코에서 지정 세계문화유산이 됐는데요. 수려한 자연을 감상하며 정자와 연못, 수목과 수석들이 어우러진 창덕궁의 후원, 비원을 거닐어 보세요. 이전까지는 공개되지 않다가 현재는 선착순 예약으로 관람이 가능합니다. 2월인 동절기까지는 평소 90분보다 20분 단축된 70분 코스로 진행되니 참고하세요.
 
주소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 99 문의 www.cdg.go.kr
 
20160105_image3

출처: 창덕궁 공식 홈페이지(www.cdg.go.kr)

 
 
 
 

영화 ‘사도’ 속 장소를 거닐다, 창경궁

 
‘동궐’로도 불리는 창경궁은 세 명의 대비를 모시기 위해 마련된 곳인데요. 궁궐인 동시에 다른 궁궐에 부족했던 주거공간을 보충하는 역할을 한 것이죠. 왕실의 어른들이 생활했던 만큼 창경궁은 궁궐에 얽힌 비화의 배경이 되기도 했습니다. 가장 많은 왕이 이곳에서 태어난 동시에 사도세자가 뒤주에 갇혀 죽임을 당한 곳이기도 한데요. 최근에는 영화 ‘사도’ 속 장면을 찾아다니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네요. 간단한 스마트폰 촬영은 가능하지만 창경궁 내에서 한복을 입고 결혼사진 촬영을 원할 경우 3일 전까지 허가를 받아야 하니 알아두세요.
 
주소 서울시 종로구 창경궁로 185 문의 cgg.cha.go.kr
 
20160105_image4

출처: 창경궁 공식 홈페이지(cgg.cha.go.kr)

 
 
 

 
TIP 한복 대여는 어디에서?
 
한복을 입으면 고궁 무료 입장이 가능한데요. 사간동에 자리한 한복대여점 ‘경복궁 한복이야기’는1천여 벌의 한복을 보유하고 있는 대형 매장입니다. 대여비는 1만 원부터 이며 다양한 스타일을 갖추고 있어 고르는 재미가 있죠.
보다 특별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한복을 원한다면 원래 웨딩 촬영용 한복을 대여하던 ‘삼삼오오’를 찾아보세요. 대여비는 3만 원 대부터 시작합니다.
전통한복과 생활한복, 그리고 50여 벌에 달하는 남자한복과 어린이 한복을 갖춘 ‘그날그한복’은 50년 넘은 전통가옥을 매장으로 쓰고 있어 매장 내에서도 충분히 기념 사진을 남길 수 있다는 게 장점이죠.
종로4가 혼수지하쇼핑센터에 자리한 ‘청춘한복 아랑’은 예약을 한 후 방문하면 키와 사이즈에 맞는 한복을 추천해주고 인견속바지와 버선, 신과 가방까지 대여할 수 있습니다.
 
20160105_image5

출처: 삼삼오오 (http://www.go3355.co.kr)

 
TIP 고궁 산책 한 번에 하는 법
 
구매 일로부터 3개월 간 사용 가능한 서울 5대궁 통합관람권이 있는데요.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4대 궁과 종묘를 1만 원에 관람할 수 있습니다. 12시부터 1시까지 1년간 점심시간에만 사용할 수 있는 시간제 관람권도 있고, 관람권은 각 궁의 매표소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20160105_cr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