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인생 멘토는 누구인가요?


벌써9월입니다. 올해는 유난히 시간이 금방 지나간 것 같지 않나요?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 속에서 우리는 가끔 길을 잃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서 방향을 알려줄 멘토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죠. 그런데 어쩌면 우리는 너무 멀리서 나를 이끌어 줄 멘토를 찾고 있었던 건 아닐까요? 그 누구보다 내가 옳은 길로 걷길 바라는 멘토가 생각보다 아주 가까이에 있는데 말이죠. ‘부모’라는 이름으로 말입니다.
 

(출처: 네이버 영화)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간다고들 합니다. 그것은 물리적인 시간과는 다르게 우리 뇌가 느끼는 시간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우리의 뇌는 새로운 것들을 보고 느끼는 등 많은 자극을 받으면 그것들을 저장하느라 상대적으로 시간이 느리게 간다고 느끼게 되죠. 반대로 익숙한 것들을 많이 접하게 되면 저장, 관리하는데 에너지가 적게 들기 때문에 시간이 빨리 간다고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어린 아이들보다 경험이 풍부한 어른일수록 인생의 시속이 빨라지는 것이죠.
 
 
 
 

무한대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면?

 
만약 여러분이 물리적 시간, 뇌의 시간과는 별개로 무한대의 시간을 가지게 된다면 어떨까요? 시간 여행을 하면서 말이죠. 그럼 먼저 과거로 돌아가 로또를 사야할까요? 아니면 투자 정보를 얻어다가 투자를 해야할까요? 하지만 영화 <어바웃타임>의 빌의 아버지는 과거로 돌아가 로또 따위를 사는 일은 어리석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대신 그보다 더 중요한 인생의 시크릿을 말해주는데요. 지금부터 빌과 아버지의 이야기를 만나볼까요?
 
그 날도 그저 평범한 날들 중 하루였습니다. 빌의 아버지가 빌에게 굉장한 비밀을 알려주기 전까진 말이죠. 빌의 아버지는 빌의 집안 남자들에게는 대대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전해진다고 알려줍니다. 빌은 믿을 수 없었지만 속는 셈 치고 아버지의 말대로 시간 여행을 시도해 보는데요. 실제로 성공하죠.
 
그렇게 시간 여행을 하게 된 빌은 과거로 돌아가 실수를 만회하기도 하고, 사랑을 쟁취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빌은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다는 집안의 비밀을 아버지와 둘이 은밀하게 공유한 채 행복한 삶을 살아갑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가 빌에게 자신이 폐암 말기 선고를 받았음을 알립니다. 빌은 당장 과거로 가 담배를 끊고 암에 걸리지 않게 하라고 말하지만, 아버지는 담배로 인해 사랑하는 아내를 만날 수 있었기에 그럴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곤 이렇게 말하죠.
 

(출처: 네이버 영화)

 
 

 
아버지는 죽음이 닥치기 전, 빌에게 자신이 찾은 비밀을 알려줍니다.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비밀, 그것은 바로 일상에서 행복을 느끼란 사실이었습니다. 아버지는 ‘아버지’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알고 있을 것만 같은 착각이 들곤 합니다. 하지만 아버지도 역시 이 이야기를 아들에게 하기까지 많은 연습이 필요했습니다. 시간 여행을 거듭 반복하며 가장 좋은 방법을 찾아 아들에게 이야기한 것이죠.
 
우리는 우리의 부모님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반면 우리 부모님들의 시간은 매우 빠르게 흘러갑니다. 그런데 그 부족한 인생의 시간 중 대부분을 자식을 위해 사용하는데요. 우리가 실수를 저지르지 않도록 가르쳐주기 위해서 말이죠.
 

(출처: 네이버영화)

 
빌이 아버지를 만날 수 있는 마지막 날, 빌과 아버지는 어린 시절로 돌아가 함께 산책하고 강가에서 물수제비를 띄웠습니다. 아버지가 아들과 마지막으로 하고 싶었던 일은 단지 아들과 일상을 공유하고, 그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신 가까이에 언제나 있었던 멘토, 부모님이 가르쳐 준 인생의 비밀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