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로 전기차 경험하는 법

전기차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2012년 같은 달 458대에 그쳤던 전기차 수가 올해에는 1만 5869대로 급증했는데요. 5년만에 35배가 늘어난 셈입니다. 전기차를 ‘세컨드 카(Second Car)’로 이용하는 사람도 최근 3년 새 약 11배 증가했죠.
 

 
이런 현상의 원인 중 하나는 최근 정부가 미세먼지 등 국가적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전기차를 선택했기 때문인데요. 현재 전기차 이용자들은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보조금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전기 충전료가 주유비보다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 측면에서도 각광받고 있죠.
 
 
 
 

전기차 충전하는 법

 
이런 다양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막상 전기차를 구입하자니 경험이 없어서 우려되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국내 최대 ‘카 셰어링’ 서비스 기업 쏘카에서 운영하는 전기차를 빌려서 경험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쏘카는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쉐보레 ‘볼트’를 확보해 서울과 제주도 지역을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57대, 제주에는 20대를 보유하고 있죠.
 

 
먼저 쏘카 앱과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클릭한 뒤 차종을 ‘아이오닉’으로 검색합니다. 그후 내가 있는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쏘카존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쏘카의 전기차는 충전스테이션에 항상 연결되어 있어서 대부분 충전이 완료되어 있죠. 전기차를 반납할 때 충전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전기차를 운행하다가 연료가 떨어져서 충전해야할 때는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에서 가까운 충전소를 확인하면 됩니다. 전기차를 충전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차량에 비치된 전용카드를 이용하면 되는데요. 충전기 화면의 시작 버튼을 누르고 카드를 인식시키면 충전이 가능하죠.
 

 
다음 순서는 차량 앞쪽 충전구에서 커넥터를 해제해 충전기 커넥터함에 연결시키는 일입니다. 완속 충전의 경우, 차량 내에 있는 케이블을 사용할 때는 B타입, 충전기의 케이블을 이용할 때는 C타입을 선택하면 되는데요. 차량 충전구는 왼쪽에 있습니다. 커넥터를 충전구에 연결하면 본격 충전이 시작되는데요. 충전이 완료된 후에는 충전완료 버튼을 누르고 커넥터를 다시 분리하면 끝납니다.
 

* 쏘카 전기차 충전 시 주의사항

– 충전 전에는 반드시 시동을 꺼주세요. 기어는 P 상태로, 주차브레이크도 걸어주세요.
– 주행 가능거리가 30km 미만인 경우에는 꼭 충전소를 찾아주세요.
– 쏘카존의 충전기는 완속충전만 가능합니다.
– AUTO/LOCK 모드는 항상 AUTO모드(버튼표시등 켜짐)으로 설정해주세요. 충전 커넥터 AUTO/LOCK 버튼은 충전인렛
 으로부터 커넥터가 분리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쏘카 담당자가 추천하는 서울 근교 여행지

 
전기차도 준비했으니 이제 떠나볼까요! 가을을 맞아 떠나기 좋은 서울 근교 여행지를 소개합니다.
 

렛츠런팜원당

 
첫 번째 여행지는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렛츠런팜원당입니다. 서울 당산역(삼성 쉐르빌) 쏘카존에서 30분이면 도착하는 가까운 곳인데요. 과거 경기용 말을 사육하던 아름다운 목장이 있는 매력적인 관광지입니다. 목장으로 가기 전에 있는 산책로는 나무와 풀이 우거져 있어 드라이브하기 좋습니다. 조금 뒤면 단풍이 예쁘게 물들어 더욱 운치있겠네요.
 

일산 호수공원

 
렛츠런팜원당에서 차로 30분 정도 더 달리면 일산 호수공원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일산 호수공원에는 제1~4 공영 주차장이 있는데요. 주차장마다 관광 스폿이 다 다릅니다. 노래하는 분수를 보고 싶다면 제1 공영 주차장을, 넓은 공원을 자전거로 즐기고 싶다면 제3 공영 주차장을 이용하면 되는데요. 일산 호수공원의 자전거 데이트는 이미 드라마에서도 방영될 만큼 인기 코스라고 하니 가족들과 함께 들러보는 것은 어떨까요?
 

송도 센트럴파크 해수공원

 
홍대 와이즈파크 쏘카존에서 약 1시간 내외로 갈 수 있는 국내 최초 해수공원인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도 추천합니다. 이곳에는 서해 바닷물을 끌어와 만든 대형 인공 호수가 있습니다. 호수 위로는 관광 수상 택시와 아름다운 유람선이 오가죠. 특히 요즘같이 하늘이 맑은 가을에 더욱 반짝반짝 빛나는 송도의 해수공원을 바라보며 인생 사진을 찍을 수도 있습니다. 공원 끝자락에는 백조 보트와 유람선을 탈 수 있는 선착장도 있어서 호수 레저 시설을 포함해 여러 가지 스낵도 즐길 수 있죠.
 

하남 유니온파크

 
마지막 여행지는 하남 유니온파크입니다. 합정역 메세나 폴리스 쏘카존에서 차를 대여한 뒤 아름다운 한강을 따라 달리면 어느새 도착하는 이곳은 레저 스포츠시설이 가득한 곳인데요. 어린이 물놀이장부터 성인을 위한 풋살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 각종 체육시설이 준비돼 있습니다. 공원 안 유니온타워 전망대 4층에 오르면 아름다운 하남시의 풍경과 하남 유니온파크의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죠.
 
쾌청한 하늘이 반겨주는 올 가을, 쏘카의 전기차를 이용해 멋진 풍경을 구경하고, 환경도 아끼는 여행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