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배기만 모았다, 대전∙세종 맛집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여행지를 찾는다면, 대전행 기차에 몸을 실어보세요. 대전은 경부선과 호남선으로 갈라지는 기차여행의 중심에 있고 대전에서 차로 30분이면 세종시에 갈 수 있죠. 대전과 세종은 대표 음식이 없는 것 같지만, 알고 보면 숨은 맛집이 많은 지역인데요. SK 이노베이션, SK바이오텍, SK하이닉스 등 이곳에 살고 있는 SK직원들이 추천하는 알짜배기 맛집을 소개합니다.
 

 
대전에서는 국립중앙과학관이나 지질박물관 등 과학에 관련한 다양한 전시∙체험 공간들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대전의 이웃집격인 세종은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여행지인데요. 수백 개의 장독대가 경관을 이루는 전통 장류 테마파크 ‘뒤웅박마을’, 경치가 아름다운 세종호수공원, 도시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밀마루 전망대 등이 이곳의 자랑이죠. 다양한 구경거리로 눈을 즐겁게 했다면 이제 입이 즐거울 차례, 대전∙세종에 거주하는 SK 직원들의 추천 맛집을 확인해볼까요?
 
 
 
 

쌀쌀한 날씨에 즐기는 특별한 칼국수, ‘오씨칼국수’

 

 


쫄깃한 면발을 자랑하는 수타면 칼국수 전문점으로 멸치, 다시마, 현지 직송 조개를 사용하여 14시간을 우려낸 국물이 일품입니다. 물총은 동죽조개가 물을 뿜는 물총과 모양이 비슷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서해안에서 많이 나는 동죽조개와 잘게 썰은 고추가 국물맛을 더욱 시원하게 해줍니다. 칼국수 면발에 겉절이를 올려 먹으면 금상첨화, 양도 넉넉합니다.
 
메뉴 손 칼국수, 물총, 조개탕
주소 대전 동구 옛신탄진로 13
문의 042-627-9972 (월요일 휴무)
 

 
 
 
 

두부 두루치기를 아시나요, ‘광천식당’

 

 


대전은 두부 두루치기가 유명한데요. 처음 드시는 분들은 비주얼에 당황하곤 합니다. 큼지막한 두부에 새빨갛고 얼큰한 국물을 자작하게 곁들인 매우 단순한 음식이기 때문이죠. 두부공장에서 두부를 직접 받아다 쓰고 계속 끓여도 부서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단단하게 만드는 것이 이 집의 특징입니다. 남은 두루치기 양념에 면 사리를 추가하여 비벼 먹으면 별미가 따로 없죠.
 
메뉴 두부 두루치기, 오징어 두루치기, 수육
주소 대전 중구 대종로 505번길 29
문의 042-226-4751
 

 
 
 
 

닭볶음탕의 살아있는 전설, ‘한영식당’

 

 


대전 맛의 중심지 ‘중구’는 입소문 난 맛집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닭볶음탕의 살아있는 전설 ‘한영식당’입니다. 한영식당의 닭볶음탕은 처음부터 끝까지 맛이 일관되게 유지되는데요. 그 비법은 닭고기와 감자를 푹 넣고 우린 육수와 양파, 대파를 가득 넣어 단맛을 풀어내는 사장님의 손맛에 있습니다. 여기에 칼칼한 고춧가루의 매운맛이 한데 어우러지면서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없는 맛을 자랑합니다.
 
메뉴 닭도리탕
주소 대전 중구 계룡로874번길 6
문의 042-226-4751
 

 
 
 
 

건강차부터 건강 밥상까지, ‘고운빛’

 

 


아름다운 경치와 함께 식사를 즐길 수 있는 고운빛은 맛과 분위기 모두 최고입니다. 메인 요리인 연잎밥은 윤기도는 찹쌀의 쫀득함과 잡곡의 식감이 살아 있는데요. 20가지 이상의 웰빙 효소로 만든 반찬과 절임나물들이 온 몸의 감각을 깨워주는 것 같습니다. 식후에는 다과상도 주는데요. 대전시 멀리서도 찾는 입소문 자자한 맛집이자 찻집이니 꼭 방문해보세요.
 
메뉴 연잎밥, 전통차
주소 세종 금남면 바람재로 440
문의 044-866-0210 (연잎밥은 예약필수)
 

 
 
 
 

온가족이 즐기는 보양식, ‘용댕이 매운탕’

 

 


금강을 끼고 위치한 시골의 한적한 메기매운탕집을 소개합니다. 부드럽고 잡내가 없는 메기속살, 고추장 육수로 우려내서 담백하면서 감칠맛이 일품인 국물, 푸짐하게 들어가 있는 수제비가 한 곳에 어우러져 환상적인 맛을 내는데요. 맵지 않아서 아이들도 좋아합니다. 다 먹고 난 후에는 육수를 추가해 라면사리를 넣어 함께 먹으면 기가 막힙니다.
 
메뉴 메기매운탕
주소 세종 연동면 태산로 163-6
문의 044-864-9068
 

 
 
 
 

촉촉한 면과 고소한 짜장의 하모니, ‘란이 중식당’

 

 


‘란이 중식당’은 중국 요리사가 선보이는 오리지널 중국요리 전문점입니다. 점심때면 줄을 서서 먹는 소문 자자한 곳이기도 하죠. 간짜장은 짠맛이 나지 않고 삼삼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나는데요. 식빵 사이에 다진 새우를 넣어 맛있게 튀긴 멘보샤의 바삭거림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고량주에 곁들일 시원한 국물이 필요하다면, 속이 확 풀리는 맑은 짬뽕도 훌륭합니다.
 
메뉴 간짜장, 맑은 짬뽕, 멘보샤
주소 세종 갈매로 564 2층
문의 044-862-8809
 

 
 
 
 

마성이 떡볶이, ‘바로그집’

 

 


‘바로그집’의 떡볶이는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묘한 중독성이 있습니다. 이곳만의 특별한 떡볶이 소스가 그 비법인데요. 보기에는 시장에서 파는 일반 떡볶이처럼 보이지만 한 번 먹고 나면 묘한 소스 맛에 빠져서 자꾸만 생각납니다. 본점 외에도 대전에 몇 군데 지점이 있어서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분식집 ‘바로그집’에서 마성의 떡볶이 한 접시 하고 가세요.
 
메뉴 떡볶이, 라볶이, 모듬튀김, 쫄면 등
주소 대전 중구 중앙로 145 지하상가 C나 61호
문의 042-254-8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