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항상 같은 얼굴인가요?


 
가까이에 있어 소중한 사람들을 살펴보면, 서로 조건 없이 사랑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모님이 날 왜 사랑하는지, 혹은 내가 연인에게 어떤 이유로 끌리는지 분명하게 알지 못하는 게 대부분인데요. 그건 아마도 사랑에 어떤 조건이 붙는 순간, 관계가 위태로워지기 때문 아닐까요?누군가의 외모나 돈 등의 조건 때문에 사랑하게 되었다면, 그 조건이 사라지는 순간 사랑은 사라져 버릴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조건 없이 나를 사랑해주는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을 제대로 돌아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서로가 너무 편해진 나머지, 상대가 나에게 하는 행동이나 말투를 보고 변했다고 생각하기도 하는데요. 나는 그대로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매일 다른 얼굴로 살아가는 남자

 
그런데 여기, 실제로 매일마다 외모가 바뀌는 사람이 있습니다. 영화 <뷰티 인사이드> 속 우진은 열 여덟 살의 생일 이후 매일 아침, 다른 사람의 얼굴로 깨어나게 되는데요.
 

출처: 네이버영화

 
 
우진은 평범한 삶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대학생활이나 직장생활, 연애 같은 것은 꿈조차 꿀 수 없는 일이었습니다. 우진은 혼자 가구를 만들고 가구점에 납품하며 혼자인 자신의 삶에 점점 적응해 갑니다.
 

출처: 네이버영화

 
 
그러던 어느 날, 우진은 가구판매점에서 이수를 만나게 됩니다. 그녀에게 첫눈에 반한 우진은 자신의 비밀을 숨긴 채 그녀와 데이트를 합니다. 하지만 그의 비밀은 오래 지속할 수 없었죠. 매일 남녀노소, 국적조차 가리지 않고 변화하는 우진의 비밀을 알게 된 이수는 처음에는 이런 우진을 받아들이지 못했는데요. 하지만, 우진을 진정으로 사랑했던 이수는 결국 그의 비밀까지도 모두 받아들입니다.
 

출처: 네이버영화

 
 
이 특별한 남자와의 연애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이수는 매번 다른 남자를 만나고 다닌다는 타인들의 수군거림은 참을 수 있었지만 매일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우진에게 적응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무엇보다 평범한 삶을 포기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이수를 괴롭혔죠. 이수가 이런 고민으로 힘들어한다는 것을 알게 된 우진은 결국 그녀를 떠나게 됩니다.
 
우진과 헤어진 후 이수의 일상은 모두 제자리로 돌아왔지만 이수의 마음은 슬픔으로 가득차는데요. 그제서야 자신이 매일 다른 사람을 만났던 게 아니라, 늘 같은 마음으로 자신을 사랑해준 한 사람을 만났다는 것을 알게 되죠. 그리고 마음이 아닌 겉모습으로만 우진을 판단했던 것을 후회합니다.
 

출처: 네이버영화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도 매일 매일 다른 사람으로 깨어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늘의 나는 어제의 나와도 다른 생각과 마음을 가지니까요. 이수의 대사처럼 같은 모습을 하고 날마다 다른 마음으로 흔들릴지도 모릅니다.
 
그동안 이수는 자신의 마음을 제대로 돌아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소중했던 우진을 떠나보내고 나서야 가까이 있는 사람의 고마움을 알게 됐죠. 그렇게 자신의 마음을 깨달은 이수는 용기를 내 우진을 찾아 체코로 떠납니다. 그리고는 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이야기하며 사랑을 되찾죠.
 

출처: 네이버영화

 
 
여러분도 혹시 내 마음이 현재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고 있진 않나요? 곁에 있는 소중한 사람을 지키기 위해선 가장 먼저 스스로의 마음에 관심을 가져주어야 합니다.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자신의 마음뿐 아니라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까지도 살필 수 있을테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