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노래


 
두터운 외투를 입고 장갑과 목도리로 무장하는 계절입니다. 찬 바람이 쌩쌩 부는 겨울이지만 함박눈은 로맨틱함을 더하고,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생각하면 마음만큼은 더욱 훈훈해지는데요. 올 연말은 겨울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노래와 함께하면 어떨까요?
 

 
 
 
 

날씨는 춥지만 마음은 따뜻해지는 노래들

 
12월의 추천곡은 존 레논(John Lennon)의 ‘Happy Xmas (War Is Over)’입니다. 존 레논은 대중음악사 최고의 밴드인 비틀스의 일원으로 대단히 유명했죠. 밴드의 동료 폴 매카트니와 함께 작곡 듀오를 이루어 비틀스 노래 대부분을 만들고 부르는 밴드의 핵심 아티스트였기에 대중으로부터 대단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었는데요.
 
대중음악역사에서 존 레논이 가지는 영향력은 단순히 매력적인 곡을 쓰고 부른다는 데에만 그치지 않습니다. 존 레논은 사유하는 아티스트였는데요. 음악을 통해 내면을 바라보고 주변을 돌아보며 자신의 철학을 세웠던 인물이었습니다. 이러한 성향은 비틀즈 중후반기를 지나, 밴드 해체 후 독자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음악가로서 빛을 발하게 됩니다. 본격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노래하며 행동하는 아티스트의 면모를 내세운 것이죠. 아름다운 선율 속에서 세계평화를 꿈꾸는 명곡 ‘Imagine’도 그 가운데서 나온 작품이었습니다.
 
존 레논이 1971년에 발표한 곡 ‘Happy Xmas (War Is Over)’도 그렇습니다. 따스한 멜로디와 캐롤풍 편곡, 합창단의 풍성한 코러스를 갖춘 이 포근한 크리스마스 팝에는 존 레논이 말하는 반전과 평화의 메시지가 들어있습니다. 전세계 모든 사람들이 아무런 슬픔 없이 크리스마스를 즐겼으면 하는 순수한 염원이 주요 가사를 이루고 있는데요.
 
관련한 에피소드들도 흥미롭습니다. 노래를 만들기 전인 1969년 겨울, 존 레논은 아내 오노 요코와 함께 며칠간 침대 밖을 나오지 않으면서 베트남 전쟁에 반대하는 시위 겸 퍼포먼스를 펼치기도 했고요. 곡을 발표하면서는 전세계 12개 대도시의 옥외 간판에 ‘전쟁은 끝납니다. 당신이 원한다면 말이죠.’라는 문구를 내걸기도 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평화를 기원했던 그의 바람은 이렇게 곡으로 탄생하게 되었죠.
 
해마다 많은 크리스마스 음악이 겨울을 장식합니다. 그 중에서 대다수는 연말의 즐거움을 노래하는데 집중하고 있는데요. 존 레논의 ‘Happy Xmas (War Is Over)’는 그래서 더 특별합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평화를 노래했기 때문이죠.
 

 
이번에는 페이스북 팬 여러분들의 추천곡으로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머라이어 캐리(Mariah Care)의 ‘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야 말로 겨울에 빠뜨릴 수 없는 곡이죠. 1994년에 처음 등장한 곡이지만 지금까지도 12월 노래 차트의 상위권을 가끔씩 차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박효신의 ‘눈의 꽃’을 추천해주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눈의 꽃’은 박효신의 감미로운 창법으로 겨울의 사랑 이야기를 풀어낸 곡인데요. 2004년 드라마 <미안하다, 사랑한다> OST로 삽입된 이후 대중에게 널리 사랑 받고 있습니다. 일본의 아티스트 나카시마 미카의 ‘雪の華’을 개사한 노래기도 하죠. 원곡과 비교해 들으시면 또 다른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겨울아이’도 여러 리메이크들로 유명한 곡입니다. 포크 아티스트 이종용이 1980년에 발표한 노래로, 맑은 목소리와 담백한 기타 반주와 함께 겨울에 태어난 이들을 축복하는 예쁜 내용을 가사에 담고 있습니다. 빅 마마와 유리상자와 같은 뮤지션들이 다시 부르기도 했고요. 미스에이 수지의 리메이크 버전이 드라마 <드림하이>의 OST로 등장하며 인기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겨울음악의 스테디셀러, 미스터 투(Mr. 2)의 ‘하얀겨울’도 놓칠 수 없죠. 연말이면 경쾌한 리듬과 아름다운 멜로디, 겨울의 러브스토리로 수놓은 가사가 머리에 떠오르는데요. 그래서일까요? 1993년에 발매된 오래된 노래지만 겨울이면 거리 곳곳에서 이 노래가 들려오곤 합니다. 김범수, 박정현이 듀엣으로 리메이크한 버전도 좋으니 감상해보세요.
 
겨울 내음이 가득한 12월입니다. 겨울분위기의 플레이리스트로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행복한 연말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