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식회사, 미국 투자 두 달 만에 배당 확보…글로벌 투자 첫 결실

투자전문 지주회사 SK주식회사가 북미 셰일가스 G&P(Gathering and Processing) 사업 투자 두 달 여 만에 첫 배당수익 확보에 성공했습니다. 장동현 사장의 진두지휘 아래 ‘글로벌 투자전문 지주회사’ 도약을 목표로 투자 본격화에 나선 글로벌 시장에서 첫 결실을 거두게 된 것입니다.
 

 
SK주식회사는 美유레카 미드스트림 홀딩스(Eureka Midstream Holdings)로부터 최근 1000만불 규모의 배당금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SK주식회사는 지난 10월 글로벌 천연가스 사업의 미드스트림 역량 강화 차원에서 북미 G&P 업체 중 최고 수준의 수익성과 성장성을 보유한 유레카 사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SK주식회사는 “이번 1000만불은 2017년 4분기 배당금으로 내년 이후에도 분기별로 배당수익을 거둘 예정”이라며 “글로벌 투자에 대한 그동안의 노력의 결실”이라고 밝혔습니다.
 
유레카 투자는 SK주식회사가 3년 이상의 사전 검토와 철저한 준비 끝에 성사시킨 투자 건입니다. 에너지 분야에 대한 노하우와 높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성사시킨 북미 G&P 투자건에 대해 업계는 높은 시너지를 예상해왔습니다. 또한 유레카 사의 대주주인 모건 스탠리가 전략적 투자자로 SK주식회사를 선정한 것은 글로벌 투자 업계에서 SK주식회사의 역량과 전문성이 인정받았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G&P사업이란 가스전에서 생산된 천연가스를 모아 파이프라인을 통해 이송하는 개더링(Gathering)과 이송된 천연가스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최종 소비자에게 운송해 판매하는데 적합하도록 가공하는 프로세싱(Processing) 서비스 사업을 의미합니다. 유레카 투자를 통한 배당확보로 단기적으로는 투자수익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미국 내 천연가스 개발∙수송∙공급을 아우르는 전 밸류체인을 통합∙강화함으로써 수익 극대화가 예상됩니다. 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친환경에너지인 천연가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미국 셰일가스 시장의 높은 성장세를 고려할 때, 자원 빈국에서 전략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천연가스 사업 투자의 성공적인 사례”라고 설명했습니다.
 
SK주식회사의 올해 총 투자액 1조7000억원 중 절반 이상이 글로벌 투자일 정도로 SK주식회사의 투자 무대는 이미 글로벌로 확장돼 있습니다. 급증하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수요에 발맞춰 지난 7월 중국 2위 물류센터 운영기업인 ESR(E-Shang Redwood Group) 지분 11.7%(약 3720억 원)를 인수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를 보유한 AG다임러와 함께 미국 1위 개인간(P2P) 카셰어링 Turo 투자에도 참여했습니다. 지난 10월 초에는 중국의 축산물가공∙판매 기업인 커얼친(科爾沁)社 지분 10% 투자에도 나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농축산업까지 투자 영역을 확대했습니다. 캐나다의 프리미엄다운 브랜드인 맥케이지(Mackage)와 美 유명 의류브랜드인 앨리스올리비아(Alice+Olivia) 등 올해 총 6000만 달러의 관련 사업 투자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유레카 배당수익 확보를 시작으로 새해에는 투자 성과가 한층 가시화될 전망입니다. 100% 자회사인 SK바이오팜의 독자개발 신약 Cenobamate(뇌전증 치료제)가 내년 3상 마무리와 美FDA 신약허가 신청을 앞두고 있으며, SK바이오텍은 유럽시장 전초기지인 스워즈 공장을 앞세워 가파른 실적 상승이 예상됩니다. 북미와 중국 등 글로벌 투자활동을 통한 배당금 확보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증권가에서 실적에 대한 안정적인 기대를 바탕으로 SK주식회사를 국내 지주사 중 흔들리지 않는 최선호주로 꼽는 이유입니다.
 
SK주식회사 관계자는 “금번 유레카 배당을 시작으로 2018년은 그동안 펼쳐 왔던 투자활동의 성과가 본격화되는 의미있는 해가 될 것”이라며 “안정적 지배구조와 배당성향 확대 등 주주가치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