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사회와 함께 행복을 굽는 ‘전주빵카페’

요즘 전주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은 한 번씩 이곳에 방문할 정도로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빵집이 있습니다. 바로 전주 비빔밥을 활용해 빵을 만드는 ‘전주빵카페(천년누리 전주제과)’인데요. 전주빵카페가 최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인정 받으면서 한국 사회적기업상을 받았습니다. 노인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힘쓰고 있는 전주빵카페를 소개합니다.
 

 
 
 
 

성장하는 사회적 기업, 전주빵카페

 
SK이노베이션이 설립을 지원하고 전문 사회적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전주빵카페’가 ‘2017 한국 사회적기업상’을 수상했습니다. 전주빵카페는 착하고 건강한 빵을 통해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는데요.
 
한국 사회적기업상은 선정 부문을 총 3가지로 나누고 있습니다. 취약계층 고용 및 고용증가율이 우수한 기업에게 수여하는 ‘일자리 창출 부문’, 서비스 및 제품의 혁신,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의 혁신 등을 추구하는 기업에게 주는 ‘사회혁신 부문’, 성장 가능성이 높고 일자리창출 및 혁신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성장 부문’으로 나뉘는데요.
 
전국의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한 공모를 통해 전주빵카페를 포함한 3개 기업이 선정되었습니다. 수상이 이루어진 총 3개 부문 중에서 전주빵카페는 성장 가능성이 높고 일자리 창출 및 혁신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에게 수여되는 ‘성장’ 부문에서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수상 소감을 말하고 있는 장윤영 대표

 
 
시상식에서 상을 받은 ‘전주빵카페’ 장윤영 대표는 “전주빵카페 설립과 운영을 지원해 준 SK이노베이션에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사회적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의미 있는 상을 수상하게 되어 무척 기쁩니다. 응원해주시는 마음에 보답하는 길은 우리 사회에 따뜻한 사회적 가치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주를 넘어 세계적으로 전주빵을 알리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더욱 노력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비빔빵이 만들어낸 사회적 가치

 
지난 여름, 전주빵카페는 ‘많이 팔리는데 돈 안 되는 빵’으로 스브스뉴스에 소개되었는데요. 이후 SNS상에서 입소문을 타며 언론의 주목은 물론, 인기 예능 프로그램 ‘알쓸신잡’등에 소개돼 지금은 유명 빵집이 되었습니다. 전주에 가면 누구나 한 번쯤 들러보고 싶은 명소가 된 이 곳은 2013년 4월,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기업 발굴 및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문을 열었는데요.
 

전주빵카페가 창출한 사회적가치

 
 
‘2017 한국 사회적기업상 수상’이라는 결과를 만들어낸 전주빵카페는 매출 증대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 취약계층 소득 증대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습니다.
 
전주빵카페에서 빵을 만드시는 분들은 모두 평균 연령 62세의 취약계층 어르신들입니다. 사업 초기인 2014년에는 직원이 단 4명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에 힘입어 노인, 장애인, 다문화 여성 등 전주시 내 취약계층 25명을 포함한 30여 명의 직원들과 함께하고 있는데요. 취약계층 노인과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주빵카페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또한 전주빵카페에 방문하는 고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인적이 드물던 구도심도 활성화됐습니다. 고객들이 대기 시간 동안 인근 편의점, 카페, 식당 등을 이용하게 되면서 매장 주변 상권이 자연스럽게 살아나게 된 건데요.
 
이 외에도 야채 등 원재료 구매가 많아지면서 인근 전통시장 매출이 증대되었고, ‘전주빵카페’ 매장과 전주역까지의 콜택시 이용객도 증가하는 등 ‘전주빵카페’는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공유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는데요. 뿐만 아니라 ‘전주빵카페’의 인기는 사회문제에 대한 지자체와 기업, 시민들의 관심을 견인하는 효과도 가져왔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높이면서 지역사회와 함께 행복을 맛있는 빵과 함께 구워내고 있는 전주빵카페. 앞으로도 보다 많은 이웃에게 따스한 온기를 전하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