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말레이시아 합작법인 출범…한국형 공유경제 글로벌 진출

SK주식회사가 쏘카와 손을 잡고 글로벌 카셰어링 사업에 나섭니다.
 

(왼쪽부터) 유현석 주말레이시아 대사, 장동현 SK주식회사 CEO, 낸시슈크리(Nancy Shukri) 총리실 장관, 조정열 쏘카 CEO, 레온 풍(Leon Foong) 쏘카 말레이시아 대표

 
 
합작법인 ‘쏘카 말레이시아’는 1월 23일 수도 쿠알라룸푸르에서 합작법인 출범식을 갖고 차량공유 서비스를 본격 시작했습니다. 이날 출범식에는 낸시 슈크리 말레이시아 총리실 장관, 유현석 주말레이시아 대사, 레온풍 쏘카말레이시아 대표, SK주식회사 장동현 사장, 쏘카 조정열 대표 등이 참석해 한국형 카셰어링의 첫 글로벌 진출을 기념했습니다.
 
‘쏘카 말레이시아’는 말레이시아에 240여 대 차량과 100여 개의 쏘카 존을 보유하는 등 현지 최대규모로 카셰어링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레온풍 쏘카 말레이시아 대표는 “말레이시아는 서울처럼 도심 인구밀도가 높아 차량공유 수요가 많은데다 아직 선도 업체가 없어 첫 해외 진출지로 적합하다”고 말했습니다.
 
2012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쏘카는 현재 전국 3,200여 개의 쏘카존에서 8,200여 대의 쏘카 차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5년 SK주식회사의 지분투자 이후 SK그룹이 보유한 ICT와 차량 관련 서비스들과의 시너지를 통해 올해 회원 수 340만 명을 돌파하는 등 국내 1위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SK주식회사 관계자는 “카셰어링은 환경오염 등 차량소유로 발생하는 많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대표적인 ‘착한’ 투자이며 글로벌 ‘공유트렌드’에도 부합하는 유망 투자영역”이라며 “카셰어링 영역에서 새로운 글로벌 협력모델을 만들어 가며 사회적 가치 창출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