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는대로 찾는 인공지능 IPTV, ‘B tv X NUGU’

국내외 많은 기업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한 제품 개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B tv 셋톱박스는 SK텔레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NUGU를 만나 인공지능(AI) 셋톱박스 ‘B tv x NUGU’로 더 새로워졌는데요. ‘B tv x NUGU’의 새로워진 부분을 알아봤습니다.
 

원하는 영화를 말하는대로 찾아주는 인공지능 IPTV 셋톱박스 ‘B tv x NUGU’

 
 
 
 

편리한 IPTV 음성검색 서비스, ‘B tv x NUGU’

 
SK브로드밴드가 B tv 셋톱박스와 SK텔레콤의 AI 플랫폼 NUGU를 결합한 일체형 AI 셋톱박스 ‘B tv x NUGU’를 선보였습니다. 보고 싶은 콘텐츠의 제목을 잘 몰라도 B tv만의 복합 조건검색과 재검색, 재정렬 기능을 활용하면 원하던 콘텐츠를 손쉽게 찾을 수 있죠.
 
이에 앞서 SK브로드밴드는 2016년 12월, 국내 IPTV 업체 중 처음으로 인공지능 음성검색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서비스 도입 후 사용자들의 시청습관을 꾸준히 분석한 결과, 콘텐츠 음성검색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가장 높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콘텐츠 음성검색을 집중적으로 고도화한 ‘B tv x NUGU’ 서비스를 기획하게 됐습니다. 미디어기획팀에서는 “음성으로 콘텐츠를 검색하고 플레이까지 가능하도록 만들었다”며 “음성검색의 완결성을 높여 하나의 UX로 반복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한 것이 이번 서비스의 강점”이라고 설명했는데요. 한층 업그레이드된 ‘B tv x NUGU’의 기능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업계 최초 8개 조건검색어 조합이 가능한 똑똑한 음성검색
 

‘2000년대’, ‘UHD 미국 액션 영화’ 키워드로 B tv x NUGU가 검색하고 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고도의 검색이 가능하도록 한 것이 이번 ‘B tv x NUGU’ 서비스의 최대 강점입니다. 두 가지 이상의 키워드를 말하는 복합 조건검색이 가능해져 ‘무료 프랑스 영화 찾아줘(가격+국가+장르)’, ‘인공지능에 관한 미국 영화 찾아줘(키워드+국가+장르)’처럼 여러 개의 조건 검색을 한 번에 할 수 있게 됐죠. 조건 검색은 인물, 국가, 장르, 연도, 화질, 가격, 최신, 관객 등 최대 8개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검색의 범위를 넓혀 다양한 콘텐츠를 보여주는 것까지 가능해졌는데요. 머릿속에 떠오르는 콘텐츠가 없어도 ‘90년대 홍콩 멜로 영화 찾아줘’라고 말하면 ‘B tv x NUGU’ 서비스가 90년대 홍콩 멜로 영화들을 전부 찾아 줍니다.
 
 
2. 원하는 콘텐츠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재검색, 재정렬 기능
 

 
여기에 재검색, 재정렬 기능까지 더해졌습니다. 검색을 한 번 마친 뒤 검색된 결과 내에서의 추가 검색이 가능한 것이죠. 예를 들어 ‘인공지능에 관한 미국 영화 찾아줘’라고 1차 검색을 한 뒤 ‘이중에서 무료 영화만 찾아줘’, ‘이중에서 UHD 영화만 찾아줘’ 등으로 재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를 최신순, 인기순 등으로 재정렬도 가능하죠.
 
 
3. 실시간 방송에 특화된 검색&서비스
 

 
드라마도 보고 싶고, 스포츠 중계도 보고 싶을 때 리모컨으로 계속 채널을 돌리기가 번거로웠는데요. ‘B tv x NUGU’는 한 번에 4개의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멀티뷰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장르별(스포츠, 드라마, 쇼핑 등) 채널 검색도 가능하고, 2개 채널을 큰 화면과 작은 화면으로 동시에 시청하는 PIP(Picture In Picture) 기능도 지원하죠. 이 모든 기능은 리모컨을 돌리지 않고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합니다.
 
 
4. 음성으로 제어하는 집안의 스마트기기

 
‘B tv x NUGU’는 IoT 기반의 다양한 스마트홈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300여개 스마트홈 기기와 스마트홈 기능이 적용된 아파트 단지의 빌트인 기기를 음성으로 편리하게 제어할 수 있죠.
 
SK텔레콤의 인공지능 플랫폼 NUGU가 제공 중인 음악, 라디오, 배달 주문, 쇼핑, 날씨 알림 등 다양한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데요. 음성검색으로 B tv 화면을 통해 구글 캘린더, 프로야구 경기 결과, 오늘의 운세, 한영사전, 라디오, 위키백과 등을 확인할 수 있고, 피자·치킨 배달 주문, 온라인쇼핑몰 11번가의 추천 상품 구매도 가능합니다. SK브로드밴드는 향후 아파트 관리비 조회 등의 생활편의 기능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홈 라이프 서비스의 중심을 만들어가다

 
SK브로드밴드는 계속해서 ‘B tv x NUGU’ 서비스를 고도화해 나갈 것이라고 하는데요. 셋탑박스가 있어야만 사용 가능했던 AI 서비스를 추후에는 리모컨에 적용해 전체 B tv 사용자에게 확대 제공할 계획입니다.
 
B tv는 앞으로 더욱 스마트한 IPTV를 비롯해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을 예정인데요. SK브로드밴드가 만들어 갈 더욱 편리한 홈 라이프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