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 데이터로 본 장르별 인기영화 TOP10

다가오는 설날, 계획은 세우셨나요? 이번에는 명절이 길지 않아 집에서 가족 또는 친지와 오붓하게 보내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옹기종기 앉아 영화 시청을 하는 건 어떨까요? 어떤 영화를 골라야 할지 모르겠다면 주목하세요.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옥수수(oksusu)’ 데이터를 통해 지난해 설날 연휴 기간에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영화를 장르별로 소개합니다.
 

 
 
 
 

가족간의 사랑, 친구와의 우정을 느낄 수 있는 드라마 장르

 

 
명절 영화로 가장 잘 어울리는 장르는 바로 ‘드라마’가 아닐까요? 드라마 장르에서는 한국영화의 강세가 뚜렷했습니다. 아마도 섬세한 감정선으로 극을 이끌어가는 장르의 특성상, 한국인들만이 공감할 수 있는 특유의 감성이 필요하기 때문일 듯 한데요.
 

영화 ‘형’(왼쪽), 영화 ‘가려진 시간’(오른쪽) (출처: 네이버 영화)

 
 
드라마 장르 중 지난해 설 연휴 가장 많은 인기를 얻은 영화는 바로 형제의 사랑을 주제로 한 ‘형’입니다. 이 영화는 작년 설 연휴기간 무려 34만7915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는데요. 전과 10범의 형(조정석)이 불의의 사고를 당한 동생을 돌봐야 한다는 핑계로 가석방 받은 뒤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이야기를 그렸습니다.
 
2위는 ‘가려진 시간’(13만6232)입니다. 이 영화는 우연히 멈춰진 시간에 갇혀 갑자기 어른이 돼 버린 주인공(강동원)과 유일하게 그를 믿어주는 어릴 적 친구(신은수)의 우정을 그렸습니다. 다음으로 조회수가 높았던 영화는 우리 사회의 어두운 면을 그린 ‘내부자들: 디 오리지널’입니다. 4만4049건의 조회수를 달성한 이 영화는 정부와 재벌, 법조계, 언론까지 소위 기득권 층의 욕심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며 큰 인기를 모았습니다.
 
 
 
 

다함께 꺄르르 웃을 수 있는 코미디 장르

 

 
가족과 함께 배를 잡고 웃을 수 있는 코미디 장르도 빼놓을 수 없죠. 코미디 부문 1위는 44만2986건의 ‘럭키(2016)’인데요. 이 영화는 지난해 설 연휴, 전체 영화 조회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습니다. 냉혹한 킬러(유해진)가 목욕탕에서 비누를 밟고 넘어져 과거의 기억을 잃게 된다는 설정부터 흥미를 자극합니다. 킬러는 이후 한 무명배우의 인생을 자신의 것으로 착각해 배우로 성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내용을 담고 있죠.
 

영화 ‘럭키’(왼쪽), 영화 ‘목숨 건 연애’(오른쪽) (출처: 네이버 영화)

 
 
2위는 코미디와 멜로가 결합된 ‘목숨 건 연애’입니다. 조회수는 21만7106건을 기록했는데요. 추리소설작가인 여주인공(하지원)이 글을 쓰던 중 윗층에서 살인사건의 정황을 포착하고 나서 직접 살인범을 잡아 베스트셀러 작가를 꿈꾸게 된다는 내용인데요. 이 과정에서 순경과 주인공의 팬, 두 남자와의 삼각관계 스토리가 이목을 끕니다.
 
 
 
 

스트레스를 떨치자, 짜릿한 액션 장르

 

 
그동안 쌓였던 스트레스를 한 방에 날려주는 액션영화도 알아볼까요? 액션 영화 1위 ‘나우 유 씨미 2’는 1탄보다 더욱 강력해진 적에 맞서 더욱 스릴 있고 짜릿한 매직쇼를 선보입니다.
 

영화 ‘나우 유 씨 미2’(왼쪽), 영화 ‘레전드’(오른쪽) (출처: 네이버 영화)

 
 
2위는 영국의 스타 갱스터 쌍둥이 형제의 실화를 그린 ‘레전드’(2015)인데요. 두 형제가 정반대의 성격으로 갈등을 겪다가 급기야 대형 사고를 치며 위기에 빠진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3위 ‘아이 엠 어 히어로’는 2015년 개봉한 일본 영화입니다. 일본 전역에 사람을 물어뜯는 정체 불명의 바이러스가 퍼진 가운데, 유일한 생존자인 주인공들이 감염자를 피해 도망 다니는 모습이 손에 땀을 쥐게 합니다.
 
 
 
 

순수한 사랑 이야기를 다룬 로맨스 장르

 

 
사랑 이야기가 돋보이는 로맨스 장르 1위는 어떤 영화일까요? 순수한 사랑 이야기가 돋보이는 ‘싱스트리트’가 총2만2425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영화는 중간에 등장하는 달콤한 노래들로 더욱 주목을 받았는데요. 주인공이 첫사랑에게 잘 보이기 위해 밴드 멤버라고 거짓말을 한 뒤 싱스트리트라는 밴드를 급하게 결성해 첫사랑을 감동시킨다는 내용으로 재미를 더했습니다.
 

영화 ‘싱스트리트’(왼쪽), 영화 ‘나의 사랑 나의 신부’(오른쪽) (출처: 네이버 영화)

 
 
2위를 차지한 ‘나의 사랑 나의 신부’는 1만4239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는데요. 결혼생활의 내밀한 속 이야기를 그려 개봉 당시에도 큰 인기를 모았습니다. 사랑이 현실이 되면서 생기는 갈등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통해 결혼생활을 한층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화려한 영상미가 눈길을 사로잡는 SF/판타지 장르

 

 
마지막 장르는 SF/판타지입니다. SF/판타지는 전체적으로 조회수가 높았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영화는 ‘닥터 스트레인지’(1만7729건) 입니다. 불의의 사고를 당한 천재 외과의사 닥터 스트레인지가 고된 수련을 통해 마법을 사용하는 히어로가 돼 지구를 수호한다는 내용입니다. 중간중간 등장하는 화려한 마법기술이 시선을 한 번에 사로잡죠.
 

영화 ‘갓 오브 이집트’(왼쪽), 영화 ‘어벤져스’(오른쪽) (출처: 네이버 영화)

 
 
두 번째로 인기가 많았던 영화는 조회수 1만7668건의 ‘갓 오브 이집트’입니다. 이집트 신화를 모티브 삼아 고대 이집트에서 벌어진 신들의 싸움을 그렸는데요. 전쟁 과정에서 수시로 등장하는 압도적 스케일의 영상미는 SF 영화의 진가를 그대로 보여줍니다.
 
3위는 바로 1만6327건을 기록한 ‘어벤져스’입니다. 미국 마블 코믹스의 영웅들이 총출동해 선보이는 화려한 능력과 액션은 이미 말이 필요 없을 만큼 큰 사랑을 받고 있죠. 특히 올 4월,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개봉을 앞두고 있어 앞으로 조회수가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지난해 설날 인기 영화를 옥수수의 데이터로 분석해는데요. 옥수수가 최근 출시 2주년을 맞아 UI/UX를 개편했습니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콘텐츠 이용 성향을 학습하며 스스로 콘텐츠를 추천하는 기능을 갖췄다고 하는데요.
 
콘텐츠의 유∙무료 여부, 평점, 시청 횟수, 시청 이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인의 성향에 맞는 추천이 가능하다고 하니 더욱 편리한 추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이번 설날 귀성길, 모바일 앱 ‘옥수수’로 재미있는 영화를 시청하며 막히는 도로 속 지루함을 날려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