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도 필터링이 필요해! 공기청정기 필수 시대

창문을 열면 맑은 공기보다 황사와 미세먼지를 더 많이 들이마시게 되는 봄입니다. 이제는 숨 쉴 때도 필터링이 필요한 만큼 공기청정기가 각 가정의 필수 생활가전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아서 확인하기 어려운 공기청정기의 기능. 과연 공기청정기가 있을 때와 없을 때 차이는 어느 정도로 클까요?
 
 
 
 

우리 집에 공기청정기가 필요한 이유

 
주방에 SK매직 공기청정기가 작동하고 있고, 옆에 여성이 파프리카를 써는 사진
 
 
 
환경에 따라서는 공기청정기가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 공장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등으로 인체에 해로운 물질이 많아진 환경에서 이제는 공기청정기가 필수 생활가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꼭 외부에서 유입되는 물질이 아니라도 실내 공기는 다양한 원인으로 오염되는데요. 저녁 식사를 준비하면서 생선을 구울 때, 컴퓨터와 같은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중에도 미세먼지가 발생하고요. 심지어 사람이 움직일 때도 섬유의 마찰로 인해 생각보다 많은 양의 미세먼지가 나옵니다. 더 이상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한 곳은 없는 거죠.
 
예전에는 실내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서 아침, 저녁으로 환기를 시켰지만, 미세먼지 농도가 지속해서 높은 환경에서는 환기를 시키는 게 오히려 실내 공기를 오염시키는 일이 되었어요. 그래서 환기 대신 공기가 차단된 상태에서도 공기 중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눈에 보이는 공기청정기의 효과

 
창틀을 닦고있는 주름진 손
 
 
 
공기청정기가 필터를 통해 오염된 공기를 정화하고 신선한 공기로 바꿔주며 먼지와 세균을 없애기 때문에 호흡기를 비롯해 건강에 좋은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비염이나 천식이 있는 사람들은 공기청정기를 틀고 수면하는 것만으로도 차이를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호흡기 질환이 없는 사람은 극적인 효과를 느끼기 어려운데요. 공기청정기의 상태 표시창을 보면 공기청정 효과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사용하기 전 실내 공기를 먼저 체크한 후에 공기청정기가 작동하면서 점점 공기가 정화되는 것을 볼 수 있죠.
 
물걸레질할 때도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사용한다고 해서 먼지가 전혀 안 쌓이는 것은 아니지만,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기 전과 후의 먼지양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기 때문이죠. 매일 청소하는 주부들의 경우 걸레에 묻어나는 먼지의 양으로 공기청정기의 효과를 먼저 체감한다고 합니다.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필터링의 원리

 
공기청정기는 4단계를 거쳐 실내 공기를 정화합니다. SK매직 공기청정기를 예로 들어 살펴볼까요?
 
공기청정기의 4단계 공기 정화 방식을 설명하는 그림, 프리필터, DUST 필터, 탈취/HEPA 필터, 플라즈마 모드를 설명
 
1단계 | 얇은 망 형태의 프리필터가 굵은 먼지와 동물의 털, 머리카락 등을 거릅니다. 보통 가정집에서 1~2주만 지나도 프리필터에 먼지가 쌓이기 때문에 공기청정기가 기능하고 있는 것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죠.
 
2단계 | DUST 필터가 공기 중 유해 중금속과 황사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합니다.
 
3단계 | 탈취필터와 HEPA 필터는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 탈취필터는 새집증후군의 원인 물질인 포름알데히드나 생활 악취, 유해가스, 휘발성유기화합물(VCOs)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HEPA 필터는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초미세먼지까지 걸러주죠.
 
4단계 | 공기청정기의 4가지 필터가 공기 중 불순물과 유해물질을 걸러내면 마지막으로 플라즈마 모드에서 공기 중 세균과 바이러스, 곰팡이가 제거됩니다.
 

 
 
 

공기청정기만 있으면 환기할 필요가 없다?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여는 손
 
 
 
공기청정기를 이용하더라도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키는 것은 필요합니다. 문을 닫고 생활할 때 미세먼지 외에도 다른 오염물질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사람의 호흡 등으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와 여러 가지 가스, 그리고 냄새와 같은 것들은 공기청정기를 통해서 제거하기가 어렵답니다.
 
그러므로 좀 더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환기를 시켜서 공기를 순환하고, 일정량 이상의 산소를 유지해야 합니다. 하루 30분 이상 환기를 통해 가스와 냄새를 배출하고, 문을 닫은 후에 공기청정기를 작동시켜서 집에 유입된 먼지를 제거하면 훨씬 건강한 생활이 가능합니다.
 
 
 
 
글/ SK매직 마케팅전략팀 권대건 대리 이미지/MEDIA S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