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성장하는 유럽 전기차 시장에 대응

SK이노베이션이 현지시간 8일, 헝가리 코마롬(Komárom)에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습니다.
 
SK이노베이션, 유럽시장 전진기지인 헝가리 생산공장 조감도

SK이노베이션, 유럽시장 전진기지인 헝가리 생산공장 기공식 열어

 
 
이 공장은 SK이노베이션의 유럽 첫 단독 공장인데요. 완공 시 다수의 글로벌 메이저 완성차 업체들이 있는 유럽 시장 공략의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공식에는 시야르토 피테르(Szijjártó Péter) 헝가리 외교부 장관 등 헝가리 정부 관계자, 최규식 駐헝가리대사 등 한국 정부 인사와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윤예선 배터리 사업 대표 등 SK 경영진, 고객사와 협력사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SK그룹 최재원 수석부회장은 이날 기공식 축사를 통해 “10여 년 전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처음 기획한 이후 기울여 온 노력들이 유럽 공장 건설 등으로 결실을 맺고 있다”라고 소회를 밝히고, “머지않아 전 세계 전기차에 SK배터리를 공급하게 되는 날이 오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동유럽 다수 국가의 주요 지역을 후보지로 검토한 결과 입지, 경제성 등 사업성이 가장 뛰어난 헝가리 코마롬을 최종 사업지로 결정했습니다.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북서쪽으로 약 110Km 떨어진 코마롬-에스테르곰(Komárom-Esztergom) 주(州)에 있죠.
 
SK이노베이션은 ‘先 수주, 後 증설’ 전략에 따라 유럽 완성차 업체와 체결한 장기 공급 계약을 기반으로, 코마롬 현지에 축구장 약 60곳이 들어설 수 있는 43만㎡(약 13만 평)의 부지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향후 건설 투자비, 운전자본 등 총 8,402억 원을 2022년까지 분할 출자 형태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2019년 하반기에 공장을 준공한 이후 설비 안정화 및 시운전, 제품 인증 등의 과정을 거쳐, 2020년 초부터 본격적인 양산과 공급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모든 생산라인이 완공되는 2022년에는 연간 7.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죠.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서산 공장 생산량(연간 3.9GWh)의 약 두 배에 달하는 규모의 국외 생산 거점을 확보하게 될 전망입니다.
 
헝가리 공장에서는 1회 충전 시 주행거리가 500km에 이르는 3세대 전기차 배터리*가 생산될 예정인데요. 지난해 9월,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초로 중대형 파우치 NCM 811 배터리 양산을 시작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로써 SK이노베이션은 파우치형 배터리 시장이 확장되는 가운데, 세계 최고 기술을 갖춘 생산업체로서 입지를 갖출 수 있게 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이번 기공식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사업에 대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신뢰를 키울 수 있게 되었으며, 사업 확장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가 될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이 유럽에 첫 독자 공장을 건설하는 것으로, 딥체인지 2.0을 완성해 나간다는 상징적인 의미가 있는 만큼 반드시 성공시켜 기업 가치를 더욱 높여나가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 3세대 배터리’란 주행거리 약 500km 이상의 신기술 전기차 배터리를 지칭함. 그 외, ‘1세대 배터리’는 주행거리 약 100km의 초기 전기차 배터리, 2세대 배터리는 주행거리 약 300km의 현재 상용 중인 전기차 배터리를 뜻함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