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에서 바로 마신다, 서울 가게맥주 순례

가게 냉장고에서 꺼낸 술과 간단한 안주를 저렴하게 곁들일 수 있는 ‘가맥집’(가게맥주)은 전주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훌륭한 유산입니다. 낮에는 동네 슈퍼로 정겨움을 주고, 밤에는 맥주 파는 가게로 변신하는 유니크함이 있죠. 요즘엔 전국적으로 가맥집이 늘어나면서 동네마다 괜찮은 가맥집 한군데씩은 찾아볼 수 있는데요. 부쩍 포근해진 날씨에 가볍게 맥주 한 잔 할 수 있는 서울의 가게맥주집을 찾아 떠나보실래요?
 
 
 
 

가맥의 기본, 우리슈퍼

 
이태원 경리단길 가게맥주집 우리슈퍼

출처: 인스타그램 @flowerdavant

 
 
‘우리슈퍼’는 이태원 경리단길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가장 트렌디한 거리에서 가장 기본에 충실한 가맥집을 만날 수 있다니,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죠. 가게에 들어서는 순간 간단한 맥주 설명과 함께 냉장고를 가득 채운 맥주들이 시선을 강탈합니다.
 
안주는 한치, 육포 등 간단한 마른 안주를 팔고, 가게에 놓인 과자는 그때 그때 계산하고 가져다 먹으면 되는데요. 가게 안에 마련된 간이 테이블에 앉거나 가게 앞 벤치에서 오가는 사람들을 바라보며 ‘길맥’ 기분을 내는 것도 좋습니다.
 
맥주 덕후라면 우리슈퍼 바로 옆에 있는 ‘더 부스’와 ‘맥파이’에 들르는 것도 잊지 말길. 한국 수제맥주의 부흥을 알리며 ‘피맥’을 전파한 믿음직한 맥주 전문점들이니까요. 참고로 우리슈퍼는 외부 음식 반입 불가입니다. 그리고 다음 손님을 위해 병과 쓰레기 등 기본적인 분리수거를 하고 나오는 매너를 지켜주세요.
 
INFO.
영업시간 | 오전 9시 ~ 새벽1시 55분
주소 | 서울시 용산구 녹사평대로
 
 
 
 

씹는 맛 최고, 호돌이전파사

 
왕십리 호돌이 전파사 간판과 황태구이

출처: 인스타그램 @1i_jw, @super_dh_lee

 
 
‘인생은 황태를 먹기 전과 후로 나뉜다’. 아담한 가맥집 ‘호돌이전파사’에 걸린 네온사인 문구입니다. 가맥집의 시그니처 안주인 ‘황태’를 향한 호돌이전파사의 애정이 느껴지는 부분이죠. 88서울 올림픽 마스코트였던 호돌이를 모티프로 꾸며진 가게는 그 이름부터 향수를 자극합니다.
 
호돌이전파사는 청정한 강원도에서 말린 황태를 통째로 바삭하게 구운 뒤, 특제소스와 함께 내오는 것이 특징인데요. 직접 찢어 먹는 재미까지 선사하는 진정한 맥주 도둑이 아닐 수 없죠. 이뿐만 아니라 을지로 골뱅이와 계란찜, 황도, 감자전, 짜파게티 등 편안하게 맛볼 수 있는 안주는 물론, 국산 병맥주를 2천9백원에 판매하는 넉넉한 인심까지 갖췄답니다.
 
인스타그램에 해시태그와 함께 인증샷을 올리면 노가리 또는 쥐포를 서비스로 제공하는 이벤트 중이니 #왕십리 #호돌이전파사 #가맥집 키워드를 잊지 마세요.
 
INFO.
영업시간 | 오후 5시 ~ 새벽2시
주소 | 서울시 성동구 마조로
 
 
 
 

분식과 맥주의 만남, 선화슈퍼

 
성신여대 선화슈퍼 간판과 메인 안주 찰순대, 떡볶이

출처: 인스타그램 @guide_michelin, @jongminpark77

 
 
성신여대생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은 선화슈퍼는 날 좋을 때 찾기 좋은 곳입니다. 익숙한 슈퍼 진열대 앞쪽에 마련된 작은 간이주방에서 갖가지 구이와 어묵탕, 떡볶이, 계란말이 등 안주가 탄생하죠.
 
학생들이 주요 고객인 만큼 분식이 발달했는데요. 매콤한 즉석 떡볶이와 송송 썬 청양고추가 뿌려진 찰순대는 반드시 맛봐야 할 메뉴랍니다. 메뉴판에 적혀 있지 않아도 소시지와 물만두 등 슈퍼에서 판매하는 음식이라면 얼마든지 주문 조리 가능하다는 사실!
 
맥주와 소주, 복분자주 등 슈퍼에서 판매하는 모든 주류를 맛볼 수 있지만, 분위기에 빠져서 너무 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INFO.
영업시간 | 오전 10시 ~ 새벽2시
주소 | 서울시 성북구 보문로
 
 
 
 

가맥집 끝판왕, 유미마트

 
강동구 유미마트 입구사진과 메인 안주인 육사시미 사진

출처: 인스타그램 @pyodaehyun, @kwakjieun

 
 
‘Yumi Mart’라고 적힌 깔끔한 간판을 제외하면 특별할 게 없어 보이는 동네 슈퍼. 하지만 가맥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 성지로 불리는 유미마트는 2층 규모를 자랑합니다. 상품이 잔뜩 진열되고 테이블 몇 개가 놓여있는 1층은 가맥집 콘셉트에 충실하다면, 2층은 본격적으로 맥주를 마시러 온 손님들을 위해 조성된 공간이죠.
 
맥주만큼이나 고기를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주인의 취향 덕분에 육사시미와 유미찹스테이크, 삼겹살 등 다른 가맥집에서는 맛보기 어려운 요리에 가까운 안주를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유미마트가 가맥의 성지로 등극한 이유랍니다.
 
맥주 종류가 너무 많아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고민된다면 주인에게 직접 물어보는 것도 방법. 평소 선호하는 맛과 좋아하는 브랜드를 귀띔하면 취향에 딱맞는 맥주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세종 맥주와 슬로우 IPA 같은 수제맥주를 맛볼 수 있는 탭도 마련되어 있으니 잔에 담겨 나오는 생맥주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죠. 단, 수입 병맥주가 주를 이루다 보니 가격대는 다른 가맥집에 비해 높은 편이라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NFO.
영업시간 | 오전 9시 ~ 새벽2시
주소 | 서울시 강동구 진황도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