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루브리컨츠, 기업공개 위한 본격 궤도 오른다

SK루브리컨츠
 
SK이노베이션이 100% 지분을 보유한 윤활기유∙윤활유 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는 3일 금융감독원에 증권 신고서를 제출하고, 상장을 위한 공모 절차에 들어갑니다.
 
공모 주식 수는 구주 매출과 신주 발행을 8대 2로 병행한 보통주(액면가 2,500원) 총 12,765,957주이며, 공모 희망가는 주당 10만 1천 원에서 12만 2천 원으로 제시됐습니다. 총 공모 규모는 약 1.2~1.5조 원입니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일 이사회를 열고, 기존 보유한 SK루브리컨츠 주식 40,000,000주 중 10,212,766주에 대해 구주 매출을 의결했습니다. 같은 날 SK루브리컨츠도 이사회를 열어 2,553,191주의 신주 발행을 의결하면서, 총 공모 비율은 전체 주식 수의 30%로 확정됐습니다. 이 날 증권 신고서 제출 이후 SK루브리컨츠는 수요 예측을 통한 공모가 확정, 확정 증권 신고서 제출, 청약 개시 등 남은 일정을 마무리하고 5월 중순까지 상장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SK루브리컨츠는 ‘95년 독자기술로 고품질 고급 윤활기유 유베이스(YUBASE)를 개발, 같은 해 초고점도(VHVI) 윤활기유 공장을 첫 가동 후, 현재 전 세계 50여 개 국에 판매하고 있는 명실상부 글로벌 1위 고급 윤활기유∙윤활유 제조 및 판매사입니다.
 
세계 최고 윤활기유 기술을 발판으로 SK루브리컨츠는 인도네시아 국영 정유사 페르타미나(Pertamina), 일본 JXTG, 스페인 렙솔(Repsol) 등 글로벌 메이저들과의 연이은 윤활기유 생산공장 합작을 통해 국내∙외 연 350만 톤 규모의 윤활기유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특히, 세계 고급 윤활기유 시장은 미국, 유럽 등 전 세계적인 환경 규제 강화 움직임으로 연평균 3.4% 수준(시장정보 업체 ICIS 기준)의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여, SK루브리컨츠는 글로벌 1위 선두 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전망입니다. 참고로 2017년 기준 SK루브리컨츠의 전 세계 고급 윤활기유 그룹 시장 점유율은 39.3%로 1위입니다.
 
한국 산업 브랜드파워(K-BPI) 조사 20년 연속 1위를 수상한 윤활유 브랜드 SK지크는 미국석유협회(API)와 국제윤활유표준화위원회 등에서 최상위 등급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국내 에너지 업계 최초로 중국 천진에 독자 윤활유 공장을 건설하고 인도, 러시아 등 신흥시장에서 판매망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도 영업이익 5,049억 원의 호실적을 달성, 최근 3개 연평균 13.5% 수준의 높은 영업이익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올해 기업공개 시장의 대어로 꼽혀 온 SK루브리컨츠는 상장 절차 초기부터 시장의 높은 관심을 받아왔는데요. 업계는 SK루브리컨츠가 보유한 연 6천억 원 규모의 현금 창출 능력(’17 EBITDA: 5,857억 원), 무차입에 가까운 재무 상황, 높은 자기자본 이익률(’17 ROE: 23.5%)을 들어 적정 시장 가치를 5조에서 최대 6조 원 수준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관계자는 “이번 기업 공개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SK루브리컨츠만의 가치를 인정받을 계획”이라며, “향후 급격한 성장이 전망되는 고급 윤활기유 시장에서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시장 선두 업체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