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단절 여성 대상 오픈마켓 창업사관학교, 11번가 창업스쿨

창업 희망자의 상당수는 혁신적인 아이템이 없어서가 아니라 ‘시작에 대한 막막함’ 때문에 창업을 포기합니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서 SK플래닛 11번가는 e커머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는 무료 창업 교육을 꾸준히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경력 단절 여성들을 위한 교육이 열린다고 해서 찾아가 봤습니다.
 
 
 
 

예비 창업가를 위한 11번가 셀러존

 
11번가 SELLER ZONE 입구배너
 
 
‘셀러존’(SELLER ZONE)은 SK플래닛 11번가에서 운영 중인 판매자 무상 교육 지원센터입니다. 2007년 문을 연 이래로 10년 동안 약 13만 명의 예비 창업자를 키워낸 곳이죠. 셀러존에서 운영하는 ‘오픈마켓 창업스쿨’은 2016년 8월에 시작된 교육 프로그램인데요. 소규모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창업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교육함으로써 예비 창업가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오픈마켓 창업스쿨은 그간 청년창업자와 경력단절 여성, 실버창업자 등 기수별로 특정 대상을 선발해서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집중 교육의 효과는 꽤 성공적이었습니다. 300여 명의 수료자 중 셀러 전환율이 267명(89%)이나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번 오픈마켓 창업스쿨은 ‘결혼 이주 및 경력 단절 여성’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4월 2일부터 13일까지 총 25명의 교육생이 e 커머스 창업 교육을 수료했습니다.
 
 
 
 

시장 분석부터 시작되는 체계적인 커리큘럼

 
11번가 셀러존에서 교육받는 학생의 모니터 화면

오픈마켓 창업스쿨의 포토샵 교육 과정

 
 
창업스쿨의 커리큘럼은 체계적입니다. 혼자서는 막막할 수 있는 e커머스 시장의 트렌드 분석을 통해 오픈마켓 창업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특히 교육생마다 판매 아이템을 정하고, DSLR로 상품을 직접 촬영해보는 실습이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포토샵 수업에서는 사진 보정과 제품 상세페이지 디자인 등을 배웁니다. 이후 제품 판매 페이지 개설 수업으로 이어지고, 마지막에는 11번가에 셀러로 상품을 직접 등록해보는 실습을 합니다. 성실하게 교육만 잘 따라오면 오픈마켓 창업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이 분야에 전혀 경험이 없던 수강생들도 교육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는데요. 오픈마켓 창업스쿨에서 만난 두 분께 솔직한 평가를 들어봤습니다.
 
 
 

수강생이 전하는 오픈마켓 창업스쿨 후기

 
오픈마켓 창업스쿨의 이진옥(왼쪽), 양난희(오른쪽) 수강생

오픈마켓 창업스쿨의 이진옥(왼쪽), 양난희(오른쪽) 수강생

 
 
Q. 오픈마켓 창업스쿨에 참여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결혼 후 아이 낳고 육아를 하다 보니, 시간 운용 측면에서 창업이 낫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마침 평소 관심 분야에 제대로 도전해보자는 생각이 있었기에 용기를 내게 됐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시작할지 막막했어요. 아이템 선정부터 사업자등록증 같은 행정적인 부분에서 아는 게 하나도 없었거든요. 그러던 차에 오픈마켓 창업스쿨 모집공고를 보고 참여하게 됐습니다.
 
Q. 오픈마켓을 창업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이 된 수업은?
 
DSLR 촬영 실습과 포토샵 수업이 가장 도움 되었어요. 사실 DSLR은 이곳에서 처음 만져봤는데요. 조리개, 노출, 셔터스피드 등 낯선 용어 설명부터 차근차근 진행된 수업 덕분에 이젠 제법 능숙하게 DSLR을 조작할 수 있답니다. 이렇게 촬영한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보정하는 수업도 저에게는 아주 유익했죠.
 
Q. 수업을 듣고 나서 생각하게 된 목표가 있다던데?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11번가 오픈마켓에서 인정받는 판매자가 되고 싶어요. 수업에서 배운 제품 촬영이나 브랜딩 방법론을 충분히 시도해보고 경험치도 쌓을 생각입니다. 나중에는 11번가 MD님과 사업 아이템으로 메인 기획전을 진행해 보고 싶어요.
 
Q. 이 교육과정을 추천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현재 창업을 고민 중인 사람에게 꼭 필요한 교육인 것 같아요. 아직 준비가 덜 되어 있어도 수업만 잘 따라가면 창업할 수 있는 능력이 쌓이죠. 처음부터 너무 뚜렷한 목표를 갖고 있지 않아도 괜찮아요. 수업을 들으면서 차근차근 생각해보고 나에게 맞는 것을 찾을 수 있답니다. 특히 혼자서는 하기 힘든 트렌드 서칭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은 이 교육이 지닌 최고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이 끝나도 맞춤 케어는 계속된다

 
: DLSR을 사용한 제품 촬영 실습 중

DSLR을 사용한 제품 촬영 실습 중

 
 
11번가 셀러존은 수강생들이 실력 있는 판매자로 우뚝 설 수 있도록 담임제를 실시합니다. 모든 교육이 끝난 후에도 한 명씩 밀착 관리해주는 시스템이죠. 이번 오픈마켓 창업스쿨에서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 수강생에게는 ‘스튜디오 무료 사용’과 ’광고 쿠폰 지원’ 같은 추가 혜택을 제공했고요. ‘셀러 전환 및 판매 활동 지원’, ‘해외 진출’, ‘세무, 상표권, 법률 상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무료 코칭도 준비했습니다. 무엇보다 수강생의 아이템이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판단될 경우 11번가 MD 미팅 주선은 물론, 기획전의 기회 등 매출 확대를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경제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 이주 및 경력 단절 여성들의 주체적인 활동을 위한 오픈마켓 창업스쿨. SK플래닛 11번가는 앞으로도 국적∙성별∙나이를 불문하고 창업 희망자들을 위한 무료 교육을 계속 시행해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기업이 동반 성장하며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