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의 미래가 자란다! 스마틴 SW 아카데미

올해부터 전국 중, 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으로 불리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의무적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는 2019년부터 의무화될 예정이죠. 이렇게 도시에서는 보편화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이 산이나 섬지역 학생들, 저소득층, 다문화가정 등 사회배려계층에게는 보편적이지 않은 이야기일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소프트웨어 교육이 필요한 곳에 직접 찾아가서 수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SK테크엑스는 ‘스마틴 SW 아카데미’를 통해 예비 개발자 친구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코딩 지식을 전하는 봉사단

 
스마틴 SW 아카데미는 초등학생에게 무료로 소프트웨어를 교육하는 교육봉사 프로그램입니다. SK테크엑스의ICT 전문 교육 기관인 T 아카데미에서 주로 소프트웨어 교육에 소외되기 쉬운 사회배려계층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죠. 스마틴 SW 아카데미를 위해 컴퓨터 관련학과 교수님들로 구성된 봉사단원들이 전국 곳곳의 학교를 찾아가 강의를 펼칩니다.
 
스마틴 SW 아카데미 발대식에 참가한 자원봉사자들
 
 
지난 3월 24일에는 스마틴 SW 아카데미 발대식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봉사자들은 지난해 진행됐던 교육 프로그램의 사례와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고, 앞으로 어떻게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이끌어 갈 것인지 방향을 논의했습니다. 두 번째 해를 맞아 규모가 더 커진 올해의 스마틴 SW 아카데미, 어떻게 운영될까요?
 
 
 

더 많은 학생들과 로봇 알버트가 함께하는 수업

 
스마틴 SW 아카데미 프로그램 진행 중 질문을 받는 교사와 수업에 참가 중인 학생들
 
 
지난해 처음으로 진행된 스마틴 SW 아카데미는 전국 11개 초등학교, 200명의 소외계층 학생에게 무료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했는데요. 제주 추자도, 충북 옥천, 강원 인제 등 소프트웨어 교육을 쉽게 접할 수 없는 지역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해 지역 사회의 열띤 응원을 받았습니다.
 
올해로 2회째 접어든 스마틴 SW 아카데미는 지난해 성공적인 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규모를 확대했는데요. 전국 15개 초등학교, 60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기당 10주씩 교육을 실시합니다. 그리고 스마틴SW아카데미는 충북 음성 감곡초등학교, 전남 신안 증도초등학교 등 수도권에서 제주까지 방방곡곡 소프트웨어 교육을 전파하게 되었죠.
 
스마틴 SW 아카데미는 규모만 커진 게 아닙니다. 교육이 진행되는 현장에 코딩 교육용 로봇 ‘알버트’ 30대가 투입되는 혁신도 이뤘죠. SK텔레콤이 개발하고 기증하는 로봇 알버트는 소프트웨어 교육에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참여 학생들의 흥미 유발 등 다방면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2018년 소프트웨어 교육의 키워드, 사고력 향상

 
스마틴 SW 아카데미 수업 진행 모습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이뤄진 스마틴 SW 아카데미 교수님들과 강사님들은 프로그램 언어 이해, 컴퓨터 사고력 향상, 게임 프로그램 제작, 사진 동영상 실행 앱 만들기 등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따라 수업을 진행합니다. 하지만 코딩 교육의 특성상 주입식으로 배우면 한없이 딱딱할 수 있는 분야라서 학생들의 무조건적인 암기 교육을 무엇보다 지양하죠. 그리고 근본적인 이해와 사고력의 확장을 위해 코딩에 대한 개념부터 차근차근 사례를 바탕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덕분에 스마틴 SW 아카데미에 참여한 학생들은 하나의 소프트웨어가 어떻게 개발되는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학생들의 사고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교육 덕분에 지난해 전남 장성 중앙초등학교와 강원 인제 귀순초등학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과학창의재단이 선정한 ‘전국 SW 교육 선도 최우수학교’로 뽑히는 인상적인 성과도 낼 수 있었답니다.
 
스마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참가 학생들과 교수들의 단체사진
 
 
소프트웨어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을 위해 탄생한 SK테크엑스의 스마틴 SW 아카데미. 지난해 첫 발을 성공적으로 내디딘 덕분에 올해는 개발자를 꿈꾸는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막연함을 극복하고, 대한민국의 모든 아이들이 ICT 산업의 인재로 자랄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돕는 SK테크엑스의 노력이 앞으로 더 많은 학생들의 나침반이 되어주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