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행복의 크기를 키웁니다, OK! SK 광고

2018년 SK주식회사가 제작한 ‘OK! SK’ 광고가 지난 5월 1일 새롭게 런칭되었습니다. 1998년부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OK! SK 광고에는 ‘행복’이라는 SK Brand의 추구가치가 일관되게 담겨 있는데요. 이번 광고는 감각적인 애니메이션을 통해 핵심 메시지를 담백하고 친근하게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2018 OK! SK 광고는 어떤 내용이고 또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2018년도 함께, 행복하도록

 
2018년 OK! SK 광고에서는 기업과 사회가 함께 힘을 더해 세상의 꿈들이 더 커질 수 있도록 바라는 SK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습니다. ‘SK MAN’ 캐릭터가 일상에서 친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듯한 장면을 통해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백문(白文)이 불여일견(不如一見) ! 광고 영상을 보고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OK! SK 캠페인 영상 송출 모습 (왼쪽), 인쇄물 광고 모습 (오른쪽)

OK! SK 캠페인 영상 송출 모습 (왼쪽), 인쇄물 광고 모습 (오른쪽)

 
 
 

행복의 크기를 키우기 위한 SK의 청사진

 
‘함께, 행복의 크기를 키우겠습니다’는 2018년도 OK! SK 광고의 핵심 메시지입니다. 이 메시지를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SK MAN 등 광고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다양한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OK! SK 캠페인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SK MAN(왼쪽)과 Partners(오른쪽)의 모습

OK! SK 캠페인 영상에 등장하는 인물 SK MAN(왼쪽)과 Partners(오른쪽)의 모습

 
 
SK MAN은 사회의 다양한 Partner들을 만나면서 행복한 미래를 그려갑니다. 모두가 더 행복해지기 위한 성장 방식이 지금까지의 그것과는 달라야 한다는 생각으로 말이죠. 즉, 기업과 사회가 각자의 성장만을 추구했던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기업의 역량과 사회의 역량을 함께 해 서로의 가능성을 견인하자는 것인데요. 이것이 바로 SK가 역점을 두고 있는 ‘사회적 가치 창출’을 의미합니다.
 
SK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해왔습니다. 당장 눈앞의 이익과 경제적 가치를 얼마나 만들었느냐가 아니라 모두가 더 발전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를 얼마나 만들었는지를 생각합니다. 이번 OK! SK 광고도 같은 맥락입니다. 과거 우리가 기업의 ‘성장’에만 집중했다면, 지금부터는 기업과 사회가 사회적 가치를 키워 함께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SK가 이야기하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청사진’을 광고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셀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따뜻한 ‘행복 메시지’ 전달

 
광고 기획 초기, 따뜻한 느낌을 잘 전달하기 위해 국∙내외 다양한 애니메이션 작품을 검토했고 그 결과 차별적인 디자인 컨셉을 구축하고 있는 호주의 일러스트레이터 마크 콘란(Mark conlan)과 협업하게 되었습니다.
 
 
호주 일러스트레이터 마크 콘란의 작품들

호주 일러스트레이터 마크 콘란의 작품들

 
 
마크 콘란의 다양한 캐릭터를 활용하여 OK! SK 광고 애니메이션은 ‘셀 애니메이션 기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셀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이는 모든 동작들을 한 프레임씩 그린 후, 투명한 셀룰로이드 판 배경화면 위에 연속적으로 올려 2D로 작업된 그림을 자연스럽게 움직이게 만드는 영상 기법입니다. 이 작업은 손이 아주 많이 가기에 힘들고 어려운 작업입니다만, 그 덕분에 CG와는 비교할 수 없는 따듯한 이미지와 색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OK! SK 광고 스틸컷
 
 
광고 영상은 플롯에 따라 자연스러운 움직임과 배경을 담아내야 했기에 30초 동안 720장이 넘는 일러스트를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미세한 움직임 하나도 놓치지 않는 자연스러운 셀 애니메이션이 탄생할 수 있었는데요. 완성도 면에서 메시지를 충분히 담아낸 것뿐만 아니라 뛰어난 영상미도 추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어느 것 하나 놓치지 않기 위해 고민하고 노력한 결과라고 할 수 있겠죠 ?
 
‘함께, 행복하도록’이라는 광고의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B.G.M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그룹 더 터틀스(Turtles)의 ‘Happy Together’를 활용하였습니다. 광고의 Tone & Manner와 어울리도록 따뜻한 느낌으로 편곡하여 영상과 잘 어울린다는 반응입니다.
 
SK는 OK! SK 광고를 통해 ‘기업도 사회 구성원으로서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을 실현해나가겠다’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할 계획입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는 SK의 이야기와 진정성이 우리 사회의 곳곳에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