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의 의지와 1%의 기부로 만들어지는 행복

어딘가 특별함을 담고 있는 숫자 ‘1%’. 자신의 월급에서 1%를 떼어서 누군가의 희망을 1%씩 채워나가는 일은 남다른 의미를 지닙니다. SK이노베이션 계열 구성원들은 월급의 1%를 자발적으로 기부해서 ‘1% 행복나눔 기금’을 조성하고 도움이 필요한 곳에 전달하고 있는데요. 얼마 전에는 소아암 어린이 치료비 후원 협약식을 열고, 1% 행복나눔 기금과 함께 특별한 선물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상생을 생각하는 1% 행복나눔 기금

 
 
‘1% 행복나눔 기금’의 토대가 된 ‘1인 1후원계좌’

‘1% 행복나눔 기금’의 토대가 된 ‘1인 1후원계좌’

 
 
SK이노베이션 노사는 지난해부터 사회적 상생을 위한 기부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기본급의 1%를 소외계층을 위한 기금으로 출연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임직원들이 2007년부터 자발적으로 해오던 ‘1인1후원계좌’를 전사적으로 확대한 것이죠.
 
 
1% 행복나눔기금 적립방식
 
 
이렇게 시작된 ‘1% 행복나눔 기금’은 구성원들이 매달 자발적으로 기본급의 1%를 기부하면, 직원들이 기부한 만큼 회사도 기부금을 내는 매칭 그랜트 방식으로 조성됩니다. 사회 전반의 온기를 높이는 데 기여하고, 나눔 의식을 확산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행동이죠.
 
 
 

세상을 어루만지고 행복을 나누는 기부

 
전체 12개의 테마로 나눠서 집행되는 1% 행복나눔 기금은 SK이노베이션 계열 임직원들이 직접 기부금이 전달될 곳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 의료 지원, 장애인 의족 수리 및 제작 지원, 학대 피해 노인 의료비 지원,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 등 도움이 필요한 곳에 행복과 희망을 두루두루 전달합니다.
 
올해 1% 행복나눔 기금으로 집행될 금액은 약 21억 원 정도입니다. 그중에서 4억 원은 백혈병 소아암 어린이를 위한 후원금으로 지난 4월 25일, 서울나음소아암센터에서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과 함께 치료비 후원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소아암 어린이의 가족까지 생각한 선물

 
 
SK이노베이션 임직원 소아암 어린이 치료비 후원 협약식
 
 
이날 ‘소아암 어린이 치료비 후원 협약식’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은 1% 행복나눔 기금을 전달했습니다. 후원금은 소아암 치료와 조혈모세포 이식 등 소아암과 싸우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소중하게 사용될 예정입니다.
 
행복을 나누는 일은 단순히 후원금을 전달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았습니다. 소아암 어린이를 생각하는 진심이 담긴 선물도 준비되어 있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구성원과 가족들이 한 땀 한 땀 정성스럽게 만든 ‘히크만 주머니’를 선물함으로써 아이들의 빠른 회복을 기원하는 마음까지 전한 것입니다.
 
 
SK이노베이션 엄상홍 부장의 아들 엄찬(12세)군이 만든 ‘히크만 주머니’와 소아암 친구에게 보내는 응원 카드

SK이노베이션 엄상홍 부장의 아들 엄찬(12세)군이 만든 ‘히크만 주머니’와 소아암 친구에게 보내는 응원 카드

 
 
히크만 주머니는 소아암 어린이의 가슴에 삽입되는 고무관인 ‘히크만 카테터(Hickman catheter)’를 위생적으로 관리해주는 휴대 용품입니다. 하지만 시중에 판매되지 않으므로 환자의 가족들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 물건이죠. 히크만 주머니 하나를 만드는 데는 두세 시간 정도가 소요되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은 소아암 환자 가족들의 노고를 덜어주고자 100개의 히크만 주머니 정성스럽게 제작해서 전달하게 되었습니다.
 
 
히크만 주머니를 들고 있는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부족하지만 정성을 담아 히크만 주머니 만들기에 동참했습니다.”
 
히크만 주머니는 감염 우려로 대면 봉사가 불가능한 소아암 환자들을 위해서 생각해낸 선물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전철기 사원은 히크만 주머니 만들기를 비롯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발적인 나눔의 즐거움을 알아가고 있다고 소감을 전하기도 했습니다.
 
함께 행복한 세상을 위해,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는 SK이노베이션 구성원들. 자발적인 기부로 만들어지는 1% 행복나눔 기금과 자원봉사 활동은 앞으로도 필요한 곳을 찾아 행복을 나누러 갈 예정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