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에서 편밥으로 ‘편의점 삼시세끼’

햇빛 아래 조금만 걸어도 지치고, 냉장고에서 금방 꺼낸 시원한 음료가 자꾸 생각나는 여름입니다. 이럴 때 두 번 고민할 필요도 없이 찾게 되는 곳이 편의점이죠. 혹시 여러분도 오늘 편의점 들르셨나요? 편의점을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2030세대는 편의점에서 간식을 사 먹고 생필품을 구입할 뿐만 아니라 한 끼 식사까지 해결한다고 하는데요. 동네 슈퍼에서 이제는 혼밥집으로, 변화하는 청년들의 편의점 식생활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점 5분 거리, 주거의 조건

 
 
다양한 편의점 로고 모음
 
 
‘편세권’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기성세대가 집을 구할 때 지하철역이나 기차역 반경 500m 이내의 ‘역세권’을 선호했다면, 요즘 세대는 거주지역에서 편의점과 가까운 편세권을 따지는 것이죠. 집 근처에 24시간 운영되는 편의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생필품을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934 최근 일주일 이내 편의점 방문 횟수 통계
 
 
만 19세에서 34세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일주일간 편의점을 방문한 횟수는 평균 3.6회로 나타났습니다. 편세권을 확인하는 게 어쩌면 당연해 보이는데요. 편의점이 우리의 의식주(衣食住)에서 얼마나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는지 짐작해볼 수 있는 대목입니다. 더욱 재미있는 건 남성(4.1회), 그리고 20대 초반(3.9회)의 방문 횟수가 특히 높다는 사실입니다.
 
 
 

우리가 편의점에 가는 까닭

 
이틀 중 하루는 편의점을 방문하는 청년세대. 그들은 왜 이렇게 편의점에 자주 가는 걸까요? 조사에 따르면 20대 1인 가구의 경우 간식이 먹고 싶을 때 편의점을 찾는다는 사람이 72.6%로, 10명 중 7명에 해당했습니다. 그리고 간편하게 식사를 하고 싶을 때 편의점을 방문한다는 사람도 62.9%로 5명 중 3명꼴이었습니다. 꽤 많은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식료품 구입 상황별 편의점 선호 비율
 
 
실제 20대 1인 가구가 편의점에서 구입한 제품군을 보면 간식에 해당하는 음료류의 구매 경험이 82.3%, 스낵류가 68.6%, 그리고 식사를 대신할 수 있는 용기면(컵라면 등) 구매 경험은 71.1%로 매우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제대로 된 한 끼 식사

 
 
편의점 매대에 비치된 도시락을 비롯한 간편식 메뉴들
 
 
이렇게 편의점이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공간으로 변화하자 우리의 식(食)문화도 바뀌고 있습니다. 편의점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횟수를 조사한 결과, 19~34세의 청년들이 일주일 평균 2.1회를 편의점 식사로 대신하고 있는 것이죠. 그리고 남성이 주 2.3회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이는 사회적으로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대형마트에서 직접 장을 봐서 요리하기보다는, 집 앞 편의점에서 그럴듯한 한 끼를 사 먹는 게 시간이나 비용적으로 효율적이라고 판단하게 된 것입니다.
 
 
1934 최근 일주일 이내 편의점 끼니 해결 횟수
 
 
그리고 한 끼 식사를 위해 편의점을 찾는 청년세대를 겨냥한 편의점 도시락들도 나날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데요. 식당보다 저렴하지만 일반 한정식집에서나 볼 수 있는 수준 높은 구성의 도시락들이 든든한 한 끼를 채워주고 있습니다.
 
 
 

불편함이 편리함으로 바뀌는 공간

 
 
도시락을 먹는 남자
 
 
편의점에서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식사만이 아닙니다. 갑작스럽게 내리는 비에 우산을 사기도 하고,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마스크를 사기도 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생활용품과 더불어 다양한 생활편의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편의점인데요. 1934세대의 절반 정도인 49.8%가 편의점에서 택배 발송을 해봤고, 44.8%는 교통카드를 충전했으며, 42%가 ATM기를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저렴하면서도 높은 퀄리티의 제품을 보장하는 것은 물론, 편리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요즘 세대에게 없어서는 안 될 공간이 된 편의점. 앞으로는 편의점에서 삼시 세끼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생활에 필요한 대부분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날이 오지 않을까 전망해봅니다.
 

[참고자료] 대학내일20대연구소, <1934 데이터클리핑 - 편의점>, 2018.03.27
      대학내일20대연구소, <이슈페이퍼 - 1인 가구의 민낯>, 2016.06.20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