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그룹 2018 확대경영회의 개최

2018 확대경영회의에서 발표하는 최태원 회장
SK 주요 CEO들은 사회에서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 경제적 가치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사회적 가치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 글로벌 관점에서도 신뢰받는 기업이 추구해야 하는 제1 원칙임을 재확인한 것입니다.
 
또한, SK CEO들은 최태원 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딥 체인지(Deep Change)’의 적극 추진을 위해 각 관계사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변화와 혁신 어젠다들을 사회적 가치 창출 추구 노력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경영목표를 다시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SK는 26일 경기도 이천 SKMS연구소에서 최태원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8 확대경영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조대식 의장은 모두 발언에서 “수출 둔화 등 현재의 경영여건이 10년 전 금융위기 때와 다르지 않다”면서 “우리 그룹의 실적 역시 반도체를 제외하면 새로운 성장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진단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의 사례를 제시하면서 “미래 유망 사업에 대한 글로벌 성장전략을 한마음 한뜻으로 추구해 나가자”라고 당부했습니다.
 
참석한 CEO들도 글로벌 경영 여건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블루오션을 찾아나가기로 했습니다.
 
SK CEO들은 또 그동안 각 관계사별로 진행해온 글로벌 성장 관점의 성과와 시사점에 대해 발표하고, 패널토의를 하면서 글로벌 경영은 비즈니스 모델 혁신과 연계해 이뤄져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습니다. 또한, 혁신의 가속화를 위해서는 일하는 공간과 조직구조, 협업 체계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각 관계사별 진행 상황과 추진 과정에서의 애로 사항에 대해서도 공유하고 토론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의 클로징 스피치
 
 
이와 관련해 최태원 회장은 클로징 스피치를 통해 ‘타인이나 공동체의 이익을 위한 행동이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이익에도 부합한다’는 프랑스 철학자 알렉시스 토크빌(Alexis de Tocqueville)의 이론을 예로 든 뒤 “역사적으로 오래된 이 이론이 실증적으로도 확인되고 있다”면서 “결국 사회와 고객에 친화적인 기업은 단기적인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긍정적인 평판으로 인해 장기적으로는 기업가치가 성장하게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최 회장은 또 “사회의 신뢰를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실제로 사회적 가치를 적극 추구하고,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야 하며, 이 원칙은 글로벌에서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최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맞춰 인도의 보텍스, 스웨덴의 ABB, 일본의 도요타 등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거나 단기적 성과와 장기적 혁신을 추구하는 조직을 분리하는 등 새로운 조직설계를 도입해 블루오션 시프트를 이뤄내고 있다”면서 각 관계사는 경제적∙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직 및 제도 설계방향에 대해 하반기 CEO세미나 때까지 준비하고, 내년부터 실행에 착수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이에 따라 SK는 주로 경제적 가치 추진에 중점을 뒀던 기존 조직에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도록 하는 것은 물론 전담조직을 통한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 사회적 가치 추진 과정에서 장애요인 규명 및 해결 방안 수립, 외부 파트너와의 협업 추진 등 각 관계사가 처한 상황에 맞게 조직을 새롭게 설계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SK그룹은 사회적 가치와 관련한 평가 및 보상에 대해서도 조직 운영 계획에 맞춰 정성적∙정량적 평가를 포함, 다양한 방법을 마련키로 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