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라오스 이재민 삶의 터전 되찾기에 총력


 
 
SK그룹 긴급구호단이 라오스 댐 사고로 피해를 입은 이재민의 삶의 터전을 찾아주는 일에 총력을 쏟고 있습니다. 집을 잃은 이재민들이 머물 임시숙소를 대규모로 짓기 시작했고, 수해 마을 복구작업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29일 SK그룹에 따르면, SK 긴급구호단은 이날 라오스 아타프주(州) 정부 요청을 받아 사남사이 지역에서 이재민 임시숙소 건설 공사에 들어갔습니다. 주정부가 제공한 축구장 크기의 10,000㎡ 부지에 150여 가구의 대규모 숙소를 한 달 내로 짓는 공사인데요. 완공되면 그동안 학교 3곳에 나뉘어 생활해 온 이재민들은 욕실 등 기초 편의시설을 갖춘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 재난 직후 라오스 현지에 파견된 SK 긴급구호단 200여 명은 하루도 쉬지 않고 복구작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며칠 사이 속속 도착한 20억 수준의 구호물품도 피해주민들에게 나눠주는 등 아픔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앞서 최태원 SK 회장은 지난 27일 서울 한남동 주한 라오스 대사관을 방문해 깜수와이 깨오달라봉(Khamsouay Keodalavong) 주한 라오스 대사에게 긴급 구호성금 1000만 달러를 기탁했습니다.
 
SK 구호단은 사남사이 지역을 중심으로 구호물품 전달 외에 이주시설 건립, 도로정비, 의료 및 방역 등 활동을 전방위로 펼쳐왔습니다. 이번 주부터는 침수 피해를 입은 7개 마을에 들어가 가옥 안전진단과 함께 전기 등 각종 생활 설비를 점검∙보수하는 작업에도 착수했습니다.
 
구호단장인 최광철 SK그룹 사회공헌위원장과 안재현 SK건설 사장 등 경영진도 전기·토목·건축 전문 인력으로 구성한 현장 대책반과 함께 수해마을에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 구호단은 또 이재민 건강관리 및 질병 치료를 위해 우리 정부에서 파견한 의료지원단과 공조 활동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최광철 사회공헌위원장은 “수해를 입은 마을 주민들이 삶의 터전으로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임시숙소를 짓고 침수 주택을 복구하는 일에 우선적으로 힘을 쏟고 있다”라며 “식료품, 의류 등 구호물품을 이재민들에게 부족함 없이 지원하는 노력도 계속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
 
SK는 현재까지 한국은 물론 태국과 라오스 현지에서 식료품 50여 톤, 의약품과 생활용품 50여 톤, 남녀의류 10톤 등 총 120여 톤의 구호물품을 조달해 군 수송기와 민간 항공편으로 아타프 주정부와 수해현장에 전달했습니다.
 
이에 대해 렛 사이아폰 라오스 아타프 주지사는 “큰 재난을 당한 주민들을 위해 구호 및 현장 복구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SK 임직원들에게 감사한다”라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