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편안해지는 노래

11월을 시험의 달로 보내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이 있겠고요. 입사 시험을 준비 중인 취준생, 그 외 자격증이나 각종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이 주변에 더러 있습니다. 시험을 앞두고 긴장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이상한 일이겠죠. 부담감에 위축되고 불안해하는 분들을 위해 마음이 편안해지는 행복선곡을 준비했습니다.
 
 
 

걱정 말아요. 행복해질 거예요!

 
 
꽃을 들고 있는 여자의 실루엣
 
 
“Don’t worry, be happy.”
 
이 문장은 구체적인 위로를 건네는 것도, 상세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단 몇 마디로 이루어진 이 문장은 정말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듣고 나면 우리의 마음은 세상 무거운 근심과 우려를 잠깐이나마 내려놓으려 합니다. 기원은 20세기 인도의 영적 지도자 메헤르 바바(Meher Baba)에 닿습니다. 사랑과 믿음의 중요성을 강조한 메헤르 바바는 전 세계 많은 사람들에게 깨달음과 영감을 선사했는데, ‘Don’t worry, be happy’도 그의 가르침 중 하나였죠. 원문은 “최선을 다하라. 그다음 걱정하지 말고 내 사랑 안에서 행복해라”는 식이었다고 합니다.
 
미국의 재즈 보컬리스트 바비 맥퍼린(Bobby McFerrin)은 이 문장의 효과를 포착한 이들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아파트에 부착된 메헤르 바바의 포스터를 보고 영감을 받아 작곡을 시작합니다. 인트로의 기분 좋은 휘파람이 익숙한, 세계 각국에서 큰 사랑을 받은 바비 맥퍼린의 1988년 빅히트 싱글이자, 그래미 수상 명곡인 ‘Don’t Worry Be Happy’ 의 제작은 그렇게 시작됐습니다. 메헤르 바바의 행복 메시지는 곡에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돈이 모자라더라도, 스타일이 구겨지더라도, 애인이 없더라도, 심지어 누군가 잠자리를 빼앗아 가더라도’ 일단은 걱정하지 말고 행복해질 것을 당부합니다. 동시에 행복을 사운드로 전달하는 데도 성공합니다. 사운드 전체를 아카펠라로 만들고, 손가락 스냅 소리를 비롯한 갖은 소리로 아기자기하게 리듬 파트에 살을 붙였습니다. 멜로디 구간에 가창을 여러 겹 쌓아 올려 코러스 파트는 풍성하게 만들어냈죠. 근심, 걱정 모두 덜어내자는 곡의 테마에 실로 적확한 사운드입니다. 그 어느 구구절절한 위로나 해결책보다 대단한 노래, 일생일대의 큰 시험을 앞두고 있는 모든 분들께 ‘Don’t Worry Be Happy’로 마음을 전합니다.
 
 
마음이 편안해지는 노래, 7곡
 
 
페이스북을 통해 추천해주신 곡도 만나보겠습니다. 걱정 말자는 이야기를 제목부터 노래 곳곳에 담아낸 곡은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2016년 드라마 ‘응답하라 1988’과 이적의 목소리로 널리 사랑받은 ‘걱정말아요 그대’가 대표적이죠. 이 노래의 힘은 가사에 있습니다.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의미가 있으니 힘든 일, 슬픈 얘기 모두 훌훌 털어버리자.’ 많은 사람들이 여기에 공감했습니다.
 
행복하자는 메시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행복해지라는 주문을 반복하는 커피소년의 ‘행복의 주문’ 역시 긍정을 전파하는 짧은 한마디가 힘 있는 곡입니다. 코러스 파트의 주문을 리드미컬하게 엮어 요술과 같은 효과를 선사하는 재미있는 곡이죠. 강효정 님께서 추천해주셨습니다.
 
정준일의 노래 ‘안아줘’는 연인과의 실연의 아픔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련의 형태가 어떻듯, 안긴다는 행위는 모든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그런 점에서 지금 걱정이 많고 불안한 이들에게 위로를 건넬 수 있는 곡이죠. 이 위로를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김시준 님께서 추천해주셨습니다.
 
“사실 무엇이 되려 하는 건지도 잘 모르겠다.” 수능을 보기 전에 친구들에게 들었던 이 말을, 오랜 시간이 지나고 취업 준비를 할 무렵 다시 들었습니다. 사실 갖은 시험들 앞에서 우리의 마음을 더욱 불안하게 흔드는 것은 정해지지 않은 미래죠. 시험이라는 갈림길에서 우리는 과연 어떤 길을 선택하게 될까요? 지오디(god) 역시 이 고민을 음악으로 표현했는데요. 앞을 향해 나아가는 우리의 걸음걸음을 지오디의 아름답고 따스한 목소리로 위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추천곡과 함께 목소리부터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옥상달빛의 ‘수고했어, 오늘도’, 아무 말 없이 어깨를 건네는 소유와 권정열의 ‘어깨’ 등 좋은 곡들이 많았습니다. 이번 행복선곡 ‘마음이 편안해지는 노래’들로 모든 긴장, 불안, 걱정 내려놓으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시험 잘 치르시길 바랍니다.
 
 
행복선곡 당첨자 안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