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주), 스마트 글라스 미국 업체 1억불 투자

SK(주)가 투자한 스마트글라스 실물
 
 
글로벌 투자형 지주회사 SK㈜가 에너지 절감 솔루션으로 각광받는 스마트 글라스(Smart Glass)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SK㈜는 美 캘리포니아州에 본사를 둔 스마트글라스 생산업체 키네스트랄(Kinestral)社에 1억 달러(약 1100억 원)를 투자했다고 30일 밝혔습니다. SK㈜는 이번 투자를 통해 중국 지역에서 스마트 글라스를 생산∙판매할 수 있는 사업권도 보유하게 됐습니다.
 
스마트 글라스는 전기적 작용을 통해 색과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는 유리로, 수동 및 자동 조절에 의해 유리 색이 어두워지면서 빛과 열을 차단하는 원리입니다. 냉난방 등에 사용되는 에너지 소비량에서 일반 유리 대비 연간 30% 절감 효과가 있는 데다 자외선 차단율도 99%에 달합니다. 탁월한 단열효과를 통해 전력 사용을 줄이고 자외선 차단으로 생활 편의를 제고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 효과도 두드러져 공항·병원 등 공공시설뿐 아니라 페이스북·넷플릭스 본사 등도 적극 도입하고 있습니다.
 
북미·유럽 지역 내 상업용 건물로만 한정해도 스마트 글라스 시장은 연 8조 원 규모로 추산됩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은 스마트글라스 시장이 2026년이면 약 15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향후 자동차 등에 본격 적용되면 성장세는 더욱 가파를 것으로 보입니다.
 
2010년 설립된 키네스트랄社는 스마트 글라스를 생산할 수 있는 글로벌 주요 3개 업체 중 하나로, 타사 제품보다 월등히 빠른 변색 속도를 유지하는 동시에 글라스 크기를 대형화하는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생활 패턴과 날씨 데이터를 반영해 자동으로 글라스가 변색되고, 실내 밝기에 따라 밖으로부터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해 최적의 조도(照度)를 맞추는 업계 선도 기술도 확보했습니다.
 
키네스트랄社는 올 초부터 미국과 유럽의 대형 병원과 전시장, 부동산 개발업체들에게 공급을 시작했으며, 친환경 트렌드에 따른 수요 증가로 증설과 신공장 설립을 통해 생산규모를 2025년까지 업계 1위 수준인 500만m2 규모로 늘릴 계획입니다.
 
SK㈜가 주목하는 것은 에너지 효율뿐아니라 IoT 산업으로의 확장성입니다. 스마트 글라스는 IP주소 연동 등을 통해 원격 제어, 보안, Wi-Fi 중계기 등 건물 내부의 데이터 플랫폼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기회가 무궁하기 때문입니다. 우버(Uber)와 위워크(WeWork)에 투자 중인 소프트뱅크를 포함, 최첨단 ICT 기업들이 스마트 글라스에 전격 투자하는 이유입니다.
 
글로벌 스마트 글라스 기업에 투자한 국내 기업은 SK㈜가 유일합니다. 업계에서는 글로벌 투자 역량을 보유한 SK㈜가 실리콘밸리 현지의 혁신제품 제조업체에 투자한 것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한 관계자는 “미래 성장동력 발굴·육성에 집중해온 SK㈜가 글로벌 투자 전문성을 증명한 딜(Deal)”이라며 “기술장벽이 높고 고성장하는 사업 영역이니만큼 초기 투자를 통한 시장 선점 효과로 향후 높은 수익성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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