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의 ‘뉴 노멀(New Normal)’을 여는 축제
‘SOVAC 2019’


 
요즘 ‘사회적 가치’라는 단어를 하루에 한 번은 꼭 듣는 것 같습니다. 사회적 가치는 더 이상 공공영역에만 국한되지 않고, 국내외 기업과 학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구하는 핵심 가치이자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죠. 이처럼 날로 관심이 높아지는 사회적 가치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파하기 위해 오는 28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사회적 가치의 모든 것을 보고 경험할 수 있는 ‘SOVAC 2019’ 행사가 열립니다.
 
 
 

워커힐에서 펼쳐지는 사회적 가치의 축제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5월 28일(화) ‘소셜 밸류 커넥트 2019(Social Value Connect 2019, 이하 ‘SOVAC’)가 열립니다. 이번 행사는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온 SK의 제안에 30여 개 기관이 공동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사회적 가치의 축제로 발전했는데요. 지난 연말, 최태원 회장이 “사회적 가치를 만드는 데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을 뿐 아니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협력과 교류, 알림의 장을 만들어 보자”고 제안한 것이 단초가 되었다고 합니다. 좋은 의미에 공감한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와 ‘수퍼빈’,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KOTRA’, ‘KOICA’ 등 공공기관, 대학 및 연구소, 소셜벤처 컨설팅 및 투자기관, 행복나눔재단을 비롯한 비영리재단과 기업 등이 공동 파트너로 참여하면서 규모는 계속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모든 시민과 대학생이 참여하는 행사

 

4월 18일부터 시작된 사전 참가 등록을 이미 4천명 이상 마쳤을 정도로 성황이 예상되는 상황. 사회적 가치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과 대학생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이번 ‘SOVAC 2019’는 어떤 내용으로 채워질까요?
 
오전 10시 시작되는 ‘SOVAC’ 행사는 전문가 강연과 토론, 사회적 기업 상품 전시 및 판매, 소셜벤처 등 사회적 기업의 창업·투자·해외진출 상담, 대학생 대상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 공모전 등으로 알차게 채워집니다. 먼저 기조 연사로 개인 차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모범이 되고 있는 탤런트 차인표 씨와 도시재생 사업을 펼치고 있는 삼진어묵 박용준 대표가 나서고요. ‘사회적 가치 시대가 온다’를 주제로 사회적 기업 ‘베어베터’를 운영 중인 김정호 대표와 영리기업의 사회적 가치 창출 등을 연구해 온 성균관대학교 김태영 교수 등 6명이 패널 토론을 벌이게 됩니다.

 
 
 
오후에는 더욱 다양한 세션들로 행사가 풍성해집니다. ‘사회적 기업 판로 확대 및 해외 진출’,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블록체인 기술’ 등을 주제로 한 20여 개의 ‘Breakout Session’이 동시다발적으로 열리는데요. 전문가들이 모여 현장의 노력과 시도를 공유하고 당면 과제를 논의하며, 청년들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들어보는 시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의 동영상 플랫폼 ‘옥수수(oksusu)’ 가입자라면 ‘SOVAC’의 다양한 세션들을 모바일로 편하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SK브로드밴드는 아쉽게 행사에 참석하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당일 ‘SOVAC 2019’의 Opening Plenary Session 및 Breakout Session을 생중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사회적 기업의 현재 종사자와 예비 창업자·취업자 등을 대상으로 투자와 판로, 구매 등의 상담을 하고 네트워킹의 기회도 제공해줄 소규모 세션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유명한 사회적 기업의 상품들을 구경하고 구입할 수도 있는 전시 및 판매 부스도 30여 개 마련되는데요. 글로벌 아이돌 BTS 백팩으로 화제를 모았던 ‘모어댄’, 자폐 장애인들이 작품 수준의 팬시용품을 만드는 ‘오티스타’, 친환경 램프 ‘루미르’ 등이 대표적입니다.
 
저녁에는 ‘SOVAC’ 행사의 하이라이트라고도 할 수 있는 제4회 사회성과인센티브 어워드가 개최됩니다. 이는 사회적 기업이 창출한 사회성과를 화폐 단위로 측정해서 금전적으로 보상해주는 제도인데요. 사회적 기업의 생태계 조성을 위해 SK의 제안으로 시작된 이후 지난해까지 3년 동안 130개 사회적 기업이 148억 원 정도의 인센티브를 수여했습니다.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진정한 가치를 전파하기 위해 기업과 일반시민, 모두가 한마음으로 만들어 나가는 ‘SOVAC 2019’! 이제는 시대의 화두이자 뉴 노멀(New Normal)로 자리 잡은 사회적 가치 창출의 길을 갈고 닦는 중요한 움직임이 될 것 같은데요. 올해 ‘SOVAC’에서는 우리 사회를 건강하게 만드는 어떤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나올지 기대하겠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