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자를 응원하는 사회혁신 스타트업 ‘언더독스’

사회적기업 ‘언더독스’ 임직원들

 
사회적기업 ‘언더독스’를 소개하기 전에 먼저 ‘언더독 효과(Underdog Effect)’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이 기업의 목표와 미션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언더독 효과’란 절대적 강자가 존재하는 싸움판에서 오히려 약자의 승리를 응원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언더독스’는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기존의 판을 뒤집고 세상에 없던 혁신을 이뤄내기를 바라며 그들을 돕기 위해 설립된 사회적기업입니다.
 
 
 

사회혁신 창업가의 기초 체력 트레이너

 

‘언더독스’가 진행한 사회혁신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소벤 쇼케이스’와(왼쪽), 사회혁신 사례를 공유하는 네트워킹 행사 ‘이노독스’(오른쪽)

 
‘언더독스’는 사회혁신 창업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일을 합니다. 난생처음 사회혁신 창업에 도전하는 예비 창업가들이 어떻게 팀을 꾸리고, 문제를 정의해서 아이템을 도출하며,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해야 하는지 알려주는 길잡이 역할이 바로 ‘언더독스’죠. 이들은 창업 대상, 기간, 목적 등에 따라 실질적인 창업 과정을 체계화된 커리큘럼으로 콘텐츠화해서 전달합니다.
 
‘언더독스’의 강의와 코칭 과정에는 또 하나 특별한 점이 있는데요. 전·현직 창업가 혹은 오랜 기간 창업팀과 함께해온 코치들이 코칭에 직접 나서는 것입니다. 그리고 올해 3월, ‘언더독스’의 사회적 가치 창출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서 사회적기업으로 공식 인증받기도 했습니다.
 
 

‘언더독스’는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소셜벤처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기도 하고(왼쪽), 2015년부터 자체 프로그램인 ‘사관학교’를 통해 청년창업가도 육성하고 있다(오른쪽)

 
이렇게 작년 한 해 동안 ’40여 개의 파트너, 198개의 사회혁신 창업팀, 800여 명의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언더독스’를 만났습니다. 수도권은 물론 충주, 군산, 창원, 여수, 제주까지 사회혁신 창업 콘텐츠를 필요로 하는 곳은 어디든 찾아갔습니다.
 
 
 

손잡을수록 더욱 커지는 사회적 가치 창출의 길

 

‘로컬라이즈 군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언더독스’
출처: ‘로컬라이즈 군산’ 네이버 블로그

 
작년부터 SK E&S와 손잡고 ‘로컬라이즈 군산’이라는 지역 재생 프로젝트를 시작한 ‘언더독스’. 전북 군산의 구도심에 소셜벤처 청년창업가를 육성하는 거점 공간을 조성하고, 그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창업을 통해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프로젝트인데요. 현재 24팀의 로컬라이저(청년 창업가)들이 군산의 지역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는 다양한 솔루션들을 만들어 테스트해 나가는 중입니다.
 
“사실 단기간에 성과를 내기가 쉽지 않은 프로그램인데, 사회적 가치에 대한 진정성을 갖고 사업을 진행하는 SK를 보면서 많이 배우고 또 재미있게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언더독스’는 SK와 다양한 인연을 맺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 단위로 환산해서 돌려주는 SK의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연구 프로젝트에 함께하기도 했고, SK 구성원들의 프로보노 활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기도 했죠. 그리고 지난달 열린 사회적 가치의 민간축제 ‘SOVAC’에도 부스를 열어서 ‘언더독스’와 ‘로컬라이즈 군산’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언더독스’가 밟아가는 새로운 길

 

‘언더독스’ 조상래 대표

 
“사회적기업이나 소셜벤처를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결국 우리 주변, 이웃, 지역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를 비즈니스 모델로 해결하는 주체이기에 멀리 있는 존재가 아닌, 가까이 있는 파트너로 생각해 주셨으면 합니다.”
 
올해 ‘언더독스’는 작년에 시작한 분야들을 본격적으로 진행하고 발전시키는 데 집중할 예정입니다. 우선 더욱 다양한 지역에서 사회혁신 창업가들과 함께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프로그램들을 진행할 계획이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려는 3040 여성들을 위한 사회혁신 창업 과정도 본궤도에 오른 상태입니다. 또 ‘언더독스’와 함께 성장해온 창업가들을 위한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도 준비 중입니다. 그리고 아시아의 청년창업가 그리고 파트너들과 함께 아시아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변화를 만드는 프로그램들도 실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사회혁신 창업의 길에서 홀로 싸우다 패배하는 언더독(underdog)이 생기지 않도록, 그리고 절대 강자 대신 언더독을 응원하는 따뜻한 문화가 곳곳에 깃들길 바라면서 ‘언더독스’가 우리 사회에 훌륭한 길잡이가 되어 주길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