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사기캐 X 유튜버 채채의 ‘SOVAC 대탐험’!


 
국내에서 민간 최초로 열린 사회적 가치의 축제 ‘Social Value Connect 2019’(이하 SOVAC). 무려 5천 명이 넘게 사전 참가등록을 하면서 신청을 조기 마감할 정도로 인기가 뜨거웠는데요. 실제 행사 현장은 어땠는지, 오늘의 사기캐 김현우 TL과 유튜버 채채가 다녀왔습니다!
 
 
 

스윗보스 사기캐의 등장

 
SK 구성원 가운데 사회적 기업을 소개하는 캐릭터 ‘사기캐’! 오늘의 주인공은 반듯한 인상에 아나운서 같은 발성을 지닌 SK하이닉스 김현우 TL입니다. 쳐다만 봐도 살살 녹게 만드는 그의 눈빛에 태양광발전이라도 돌려야 할 것 같은데요. 스윗보스 사기캐 김현우 TL과 깜찍 발랄 유튜버 채채가 오늘 어떤 케미를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SOVAC 행사장에 도착한 유튜버 채채를 사기캐 김현우 TL이 마중 나옵니다. 사람도 많고 (무려 5천 명!) 볼거리도 넘치는 드넓은 행사장에서 대체 어디부터 봐야 할 지 고민인데요. 금강산도 식후경, SOVAC 구경을 위해서는 먼저 사회적 가치에 대해 알아야겠죠? 사기캐가 ‘사회적 가치란 무엇인가’에 대해 엄.근.진 설명 들어갑니다. 사기캐가 또박또박 알려주는 사회적 가치, 아주 귀에 쏙쏙 박히네요! (이 집 설명 잘하네~)
 
그리고 두 사람의 SOVAC 대탐험이 시작되었습니다. 오전부터 알찬 프로그램들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다양한 각도로 조명하고 심도 있는 논의를 나눴는데요. 우리의 사기캐와 채채 또한 카메라가 꺼져 있어도 모든 세션을 아주 성실하게 귀담아들었답니다! (그래서 패널 토론과 테이블 세션을 찍지 못했다는 소문이…?)
 
 

 
이번에는 ‘사회적 기업 Market’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사기캐와 채채가 오늘 SOVAC 행사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곳이죠! 자, 그럼 어떤 사회적 기업들이 SOVAC에 참가했는지 살펴볼까요?
 
 

 
먼저 우리에게 익숙한 사회적 기업 ‘제리백’입니다. 제리백 박중열 대표는 SK와 카이스트가 사회적 기업가 양성을 위해 만든 KAIST 사회적기업가 MBA 4기 졸업생인데요. 아프리카 우간다에서 아이들이 ‘제리캔’이라는 뚜껑 없는 물통에 힘겹게 물을 길어가는 모습을 보고 가방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더욱 다양해진 디자인으로, 가방 하나를 사면 우간다 아이에게 물통 가방 하나를 기부하는 ‘BUY 1 GIVE 1’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었습니다! (짝짝짝)
 
 

 
다음에 소개할 곳도 대표적인 사회적 기업 중 하나인데요. 전기 없이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밝은 빛을 선물하겠다는 소셜 미션을 가지고 설립한 ‘루미르’입니다. 인도 여행에서 빛 부족 문제를 경험한 후 그들이 주로 쓰는 초, 등유를 가지고 훨씬 밝게 쓸 수 있는 램프를 제작한 것이 ‘루미르’의 시작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실용성과 아이디어에 디자인까지, 3박자를 모두 갖춘 제품들로 세상을 환하게 비추고 있습니다!
 
 

 
어디서 좋은 냄새 안 나요? 천연화장품 브랜드 ‘누야하우스’ 부스에서 나는 향기잖아요!
식물성 원료를 가지고 비누와 화장품 제품을 만드는 ‘누야하우스’는 발달장애인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인데요. 만드는 사람들의 마음이 아름다워서 더욱 향기로운 제품이 탄생하는 것 같죠?
 
 

 
이외에도 ‘사회적 기업 Market’에는 생각지도 못한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기업과 제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는데요. 지구촌 곳곳에서 재배한 건과일을 공정무역으로 판매하는 ‘어스맨’, 디자인 소화기로 생활 안전에 힘쓰는 ‘마커스랩’ 등 재미와 의미를 동시에 잡은 제품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에 몰입했습니다. 사기캐와 채채는 촬영을 마치고 다시 ‘사회적 기업 Market’으로 돌아가서 엄청난 사회적 가치 소비에 앞장섰다는 소문이…???
 
 
내년 ‘SOVAC’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조금만 주위를 둘러보면 훌륭한 디자인과 쓰임새를 갖춘 사회적 기업 제품들이 많습니다. 사회적 가치 창출에 동참하고 싶다면 일단 사회적 가치 소비를 일상화하는 것도 좋은 실천 방법이 될 거 같습니다. 사기캐와 채채의 더 많은 ‘SOVAC’ 후기를 보고 싶다면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주세요!
 
 
 

◆ 5천명 이상 왔다는 사회적 가치 축제 SOVAC! 채채와 사기캐가 다녀왔어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