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인수 1년 미국 앰팩 덩치 키워 글로벌 CDMO ‘신흥 강자’로

17일(현지시각) 美피터스버그에서 열린 앰팩 新생산시설 가동식에서 새뮤얼 파햄 피터스버그 시장(가운데 왼쪽)과
아슬람 말릭 AMPAC CEO(가운데 오른쪽) 등 앰팩과 현지 정관계 인사들이 축하하고 있다.

 
 
SK㈜가 인수한 美 CDMO* 앰팩(AMPAC Fine Chemicals)이 17일(현지시각) 美버지니아주 피터스버그에서 원료의약품 新생산시설 가동식을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는 앰팩 임직원 외에도 로잘린 댄스(Rosalyn Dance) 버지니아주 상원의원과 새뮤얼 파햄(Samuel Parhem) 피터스버그 시장 등 현지 정관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해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화를 축하했습니다.
 
* CDMO: 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 (위탁개발 및 생산업체)

 
새롭게 가동되는 생산시설은 앰팩이 SK㈜에 인수되기 전인 2016년 글로벌 제약사인 베링거잉겔하임(Boehringer-Ingelheim)이 만든 시설을 사들인 것으로 앰팩의 미국 내 생산시설 세 곳 중 하나입니다. 이날 가동식을 기점으로 4개 생산동 전체에서 총 18만 리터의 원료의약품 생산이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SK㈜ 관계자는 “고난이도 약물생산이 가능하도록 최신식 개보수 작업을 거쳐 가동에 들어갔다”며 “장기계약 하에 새롭게 4종의 약물을 수주해 생산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K㈜가 지난해 7월 인수한 앰팩은 국내 제약업계 첫 글로벌 M&A 사례입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 기업이 세계 최대 제약시장인 미국에서, 그것도 항암제 등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는 손 꼽히는 알짜 CDMO인 앰팩 지분 100%를 인수한 것은 하나의 사건이었다”고 말했습니다. 바이오·제약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 중인 SK㈜의 의지와 SK바이오텍을 통해 축적한 업계의 신뢰, 그리고 다수의 글로벌 투자를 성사시킨 전문성 등 삼박자가 이뤄낸 성과였다는 평가입니다. SK㈜는 인수후합병(PMI) 작업도 순조롭게 완료했으며 이번 新생산시설 가동 후에도 지속적인 증설과 수주 확대로 ‘세계 최고 수준의 CDMO 도약’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SK㈜처럼 글로벌 M&A와 증설을 통한 ‘덩치 키우기’는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선진 CDMO들의 생존전략입니다. 인구 고령화 추세에 따라 제약시장은 연평균 5%의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임상단계부터 완제품 생산을 담당하는 대형 CDMO 그룹은 연평균 16%의 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대형제약사들이 의약품 생산을 전문 CDMO에 맡기는 추세인데다 대규모 생산시설을 보유하지 못한 신생 제약업체들의 부상 때문입니다. SK는 현재 한국과 2017년 인수한 SK바이오텍 아일랜드 생산시설에서 총 40만 리터급의 원료의약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앰팩 생산규모를 더해 글로벌 선진 사업자 수준인 100만 리터 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앰팩을 중심으로 미국의 생산규제에 대응하고 제품안전성과 고객 신뢰도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도널드 맥이친(Donald McEachin) 美 연방 하원의원(버지니아주 대표)은 “앰팩의 新생산시설은 최고 수준의 기술로 피터스버그 지역에 새로운 비즈니스를 끌어들일 것”이라며 가동식을 축하했습니다. 이 외에도 행사에 참석한 현지 인사들은 “SK와 앰팩이 축적해온 생산 및 판매 역량이 강한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단기간 내 글로벌 CDMO 업계의 신흥강자로 부상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