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가치로 세상을 바꾸는 가장 따뜻한 공모전


 
기쁨은 나눌수록 배가 되고, 사회적 가치는 함께 고민할수록 더 큰 가치를 창출합니다. SK는 더 많은 사람들과 사회적 가치를 고민하고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 공모전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재능을 공모합니다.
 
 

사회적기업으로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

 

 
SK이노베이션은 환경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회적기업들을 지속해서 후원해왔습니다. 폐자동차에서 나오는 안전벨트나 에어백, 자동차 시트 가죽 등을 재활용해서 가방이나 신발과 같은 패션 용품으로 만드는 ‘모어댄’이 대표적입니다. 최근에는 울산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대형 선박에서 배출된 폐플라스틱을 가지고 다양한 친환경 제품을 만들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사회적기업 ‘우시산’도 후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환경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에 앞장서 온 SK이노베이션이 이번에는 아예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를 공모합니다. 환경부 등 정부조직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공모전은 환경보호 및 개선이라는 범국가적 과제를 사회적기업이라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대응하는 것인데요. 예비 창업자 또는 사회적기업 전환을 목표로 하는 2년 이내 기업이 대상이며,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회적 가치 창출 사업 아이디어 또는 기술기반 폐기물 재활용/업사이클링, 지구온난화, 해양쓰레기, 미세먼지, 적정기술 등이 공모 주제입니다.
 
7월 12일(금) 접수 마감 후, 심사를 거쳐 8월 중 최종 5팀이 선발됩니다. 선발된 모든 팀에게는 창업 격려금이 지급되며, 이 중 ‘집중 육성팀’으로 뽑힌 최대 3팀은 사업화와 사회적기업 진입을 위한 다양한 후속 지원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 사회적기업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접수하기▶Click
 
 
 

관광서비스 활성화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앱 개발

 

 
SK텔레콤은 한국관광공사와 협력해 관광서비스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공모전을 진행 중입니다. 지난달 시작된 ‘2019 스마트관광 애플리케이션 개발 공모전’ 이야기인데요. SK텔레콤의 오픈 플랫폼인 ‘T맵 및 위치기반 API’ 그리고 한국관광공사가 보유한 15만여 건의 다국어 관광정보 개방 서비스 ‘TourAPI’를 활용해서 우수한 앱을 발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은 2013년 시작되어 벌써 7회째를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앱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혜택 및 지원을 받았는데요. 작년 대상을 받은 ‘럭스테이’는 여행자 짐 보관 서비스를 관광에 접목한 공유 O2O 플랫폼 서비스로 주목을 받았고 현재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올해도 총 30팀이 선정되며, 앱의 홍보 및 마케팅 등 지원을 받고, SK텔레콤의 파트너 협업 프로그램 지원과 공동 프로젝트 진행 기회를 얻게 됩니다. 무엇보다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에 선정된 상위 5개 팀은 한국관광공사 상생협력기업으로 인정받고 성장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지원될 예정입니다.
 
● 스마트관광 앱 개발 공모전 접수하기▶ Click


 
 

SK의 인프라와 전문성을 활용한 사회적 가치 창출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이 진행 중인 공모전 외에도 SK는 다양한 그룹사의 자원과 전문성을 활용해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SK에너지는 지난 5월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으로 ‘주유소 건축디자인 공모전’을 열고 수상자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요. 주유소에 전기, 수소, 태양광 발전 등 신에너지를 접목하거나 재활용 건축 소재를 사용하는 ‘친환경’ 아이디어, 또는 ‘고객 편의성 제고’를 통해 동선 및 공간을 설계하고 유휴 공간을 활용하거나 공유오피스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연계하는 아이디어, ‘기술 접목’ 및 ‘디자인/주변과의 조화’를 이루는 건축디자인을 공모했습니다. 이는 SK에너지의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한 신개념 택배 서비스 ‘홈픽’이나 스마트 보관함 ‘큐부’처럼 주유소를 통해 고객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높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SK스토아의 경우 지난해부터 ‘더 따뜻한 품평회’를 열고, 우수한 기술력과 상품에도 불구하고 판로 확대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사회적기업과 사회적협동조합, 소셜 벤처 등을 대상으로 7월 1일까지 제2회 ‘더 따뜻한 품평회’ 신청을 받았는데요. 그중에서 우수한 사회적 기업의 상품 12개를 선정해서 홈쇼핑에 맞게 상품 입점부터 방송까지 상품 구성, 가격 컨설팅, 품질 검사와 스튜디오 촬영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올 하반기 홈쇼핑 프라임 시간대 편성을 통해 해당 제품들을 소개하게 됩니다. 이는 SK스토아가 가진 홈쇼핑 채널과 자원 그리고 그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업의 현실적 문제를 해결해주고 외형적 성장은 물론 질적 성장까지 돕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