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들을 위한 따뜻한 마중물 금융 ‘크레파스솔루션’


 
이제 막 학교를 졸업하고 사회에 나가는 발걸음을 시작할 사회초년생. 독립을 위해, 새로운 시작을 위해 자본금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금융거래 내역이 없는 사회초년생이 은행 대출이라는 문턱을 넘는 일은 어렵기만 한데요. 이제는 ‘크레파스솔루션’이 함께하기에 문제없습니다. 청년들의 짐을 덜어주는 크레파스솔루션을 소개합니다.
 
 
 

청년들의 금융 걱정에 힘을 보태드립니다

 
크레파스솔루션은 근본적으로 청년들이 금융에서 소외되는 현실을 개선하고자 출발한 금융 서비스입니다. 크레파스솔루션 김민정 대표는 오랜 시간 신용평가 솔루션 업체에서 일하면서 청년들의 낮은 신용 평가로 인한 금융 혜택을 받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까웠습니다.
 
 

 
“보증금이 없어서 고시원에 살고, 학원비를 내기 위해 여러 개의 아르바이트를 하고, 어학연수를 가고 싶지만 여유가 없는 청년들에게 자금을 빌려줄 순 없을까?”

 
이러한 고민에서 출발한 크레파스솔루션은 까다로운 전통 금융 대출 방식을 벗어나, 청년들에게 대출의 문턱을 낮추고 새로운 금융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게 됩니다.
 
 
 

기존 신용평가제가 아닌 대안평가로 청년들의 꿈을 키워주는 크레파스솔루션

 
크레파스솔루션의 키포인트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안신용평가’ 라는 점입니다. 이는 대출 신청자의 동의를 받은 후, 대출신청자의 모바일과 소셜미디어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신용등급을 나누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테면 대출 신청자가 매일 일정한 시간에 온라인에 접속하는지, 연락처를 그룹별로 관리하는지, 메모나 가계부 정리를 하는지 등 300여 개의 정보를 분석해 데이터화하여 상환 가능성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스타트업 기업이 단순 재무구조로만 기업 가치를 평가 받는 게 아닌 것처럼, 청년들을 다각도로 살펴보고 새로운 대안 평가 등급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대안신용평가 시스템 (출처: 크레파스솔루션)

 
 
이 덕분에 기존 신용등급에서는 낮은 등급을 받은 청년이더라도 대안 등급 평가제에서는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실제 제도권 금융사와의 협업을 통해 대안신용평가 시스템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크레파스 솔루션은 이 대안등급 평가제로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대출 혜택을 주기 위한 자사 플랫폼도 개설했는데요. 바로 개인 간 거래 기반 대출 플랫폼인 ‘청년 5.5’입니다! 청년들이 대출을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투자 상품으로서 플랫폼에 선보여지는 구조입니다.
 
여기서 투자자는 대출 신청자의 대안신용등급, 상환 계획 등을 살펴보고 최소 10만 원부터 투자할 수 있습니다. 청년들은 이 투자금을 바탕으로 연 금리 5.5%로 대출을 받게 되지요. 기존 투자 상품처럼 단순 수익만을 위한 투자가 아니라, 청년들의 ‘꿈’에 투자하는 플랫폼인 것입니다.
 
 
 

진정한 사회적 기업가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 SE MBA

 
김민정 대표는 SK가 지원하는 ‘KAIST 사회적기업가 MBA(이하 SE MBA)에서 진정한 사회적 기업가가 되기 위한 초석을 다졌습니다. SE MBA는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구체화하여, 이를 창업과 성공적인 경영으로 연결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크레파스솔루션 김민정 대표 (출처: 크레파스솔루션)

 
 
“SE MBA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빠르게 검증하며 발전시키는 방법을 배워 청년성장금융 플랫폼의 꿈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SE MBA의 교수진, 센터, 선후배 동문 사회적 기업들의 지원과 네트워크는 김 대표가 더 큰 소셜 임팩트를 꿈꿀 수 있는 강력한 힘으로 작용했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 5월 SK의 주도로 열렸던 민간 최초의 사회적 가치 축제 ‘소셜밸류커넥트(SOVAC)’의 무대에서 아래와 같은 말을 전했습니다.
 
“수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에서 수백 개의 데이터 패턴을 추출하고 그 사람의 삶에 대한 부분들을 정말 이해하고 있을 때, 이것이 어떤 변화인지 알 수 있을 때. 이것이 진정 신용이 있는 사람인지 판단할 수 있는 것입니다.”

 
‘크레파스솔루션’의 목표는 청년들을 도와주려는 것이 아닌, 그들이 ‘신용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여길 수 있는 금융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 청년의 과거만 보는 것이 아니라 청년의 미래를 들여다보아 과거와 미래의 교두보가 될 수 있는 금융을 만들려고 합니다.
 
 

 
“우리는 어렸을 적 하얀 도화지에 다양한 색의 크레파스를 사용해 자신의 꿈을 펼쳤는데요. 저희가 청년들의 꿈을 그릴 수 있는 ‘크레파스’가 되고 싶은 마음을 담았습니다.”

 
금융 사각지대에 놓인 청년들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마중물 같은 크레파스솔루션. 이들로 인해 사회는 더 단단해지고 청년들의 꿈은 커지며, 행복이라는 사회적 가치는 더 커질 것입니다.
 
● ‘크레파스솔루션’ 둘러보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