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노인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다

 
 

해마다 늘고 있는 노인 인구와 비례하여 이와 관련한 사회 문제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SK는 노인을 위한 다양한 SV(Social Value)활동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K텔레콤의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 SK하이닉스의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 ‘도란도란’, SK이노베이션의 독거노인생활관리사를 위한 ‘마음행복 힐링캠프’, 치매 노인을 찾는 SK C&C의 ‘에이든 얼굴 인식 서비스’가 바로 그것입니다.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SK의 따뜻한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보다 건강한 노년 생활을 돕는 SK텔레콤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

 

SK텔레콤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을 열고 있습니다.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은 어르신 등 스마트폰 활용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SK텔레콤 매장의 T매니저들이 무료로 스마트폰 활용 방법을 교육하는 사회적 가치 프로그램입니다.

 
 

SK텔레콤의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을 통해 스마트폰 시니어 강사로 활동하는 어르신

 
 

‘스마트폰 교실’에서는 스마트폰의 배경 화면이나 벨 소리 설정, 사진 촬영하기 등과 같은 기초 기능부터 카카오톡, 인스타그램, 네이버 밴드 등의 SNS와 유튜브 활용법 등을 강의합니다. 또 금융 애플리케이션과 보이스피싱 예방법, 고속버스와 기차 예매와 같은 교통 편의 앱 활용법 등도 알려주는 등 5G 시대에 정보 격차 해소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에서 우수 수강자를 선발, 교육 과정을 거쳐 ‘스마트폰 시니어 강사’로 활동하는 ‘다시, 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니어 강사는 강의를 듣는 어르신들과 같은 눈높이를 갖고 있어 설명이 쉬울 뿐 아니라 궁금한 점을 부담 없이 물을 수 있어 교육 효과가 큽니다. 무엇보다 소정의 강사 활동비를 지급받기 때문에 어르신들의 일자리 창출 효과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SK텔레콤은 ‘알기 쉬운 스마트폰 교실’을 통해 디지털 정보 격차 해소에 적극 나서는 것은 물론 시니어 강사 양성에 더욱 힘써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를 도울 계획입니다.

 
 
 

24시간 독거노인의 안전을 지키는 SK하이닉스의 ‘도란도란’ 서비스

 

SK하이닉스가 진행하는 ‘실버프렌드’는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고 편리한 생활을 지원하고자 인공지능 스피커, IPTV, 사물인터넷 조명 등 IT 기기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사업입니다. 기기 제공과 함께 임직원 봉사자가 독거노인을 직접 찾아가 IT 기기 사용법 교육과 말벗 활동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독거노인을 돌볼 수 있는 SK하이닉스의 ‘도란도란’ 서비스

 

 

이러한 ‘실버프렌드’ 기기의 사용량과 패턴을 PC나 앱으로 실시간 확인하여 독거노인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도란도란’인데요. 독거노인의 조명 스위치 사용 이력, TV 시청 시간 등을 파악해 12시간 이상 움직임이 없으면, 독거노인생활관리사가 독거노인의 안전을 확인하고,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대처하게 됩니다.

 

‘도란도란’ 서비스를 제공받는 하서운 어르신은 “이전에는 혼자 생활하다 무슨 일이 생겨도 도움을 받을 수 없을 것 같아 불안했는데, 도란도란 서비스를 통해 생활관리사가 항상 지켜주고 있는 기분이 들어 마음이 편해졌다”는 서비스 이용 후기를 전했습니다.

 

또한,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문희옥 씨는 “예전에는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어르신의 안부를 확인하기 힘들었는데, 도란도란 서비스를 통해 한눈에 많은 어르신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안심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독거노인의 외로움을 달래고 보다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실버프렌드 및 도란도란 서비스를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독거노인생활관리사의 마음 건강을 위한 SK이노베이션의 ‘마음행복 힐링캠프’

 
 

 

독거노인을 돌보는 생활관리사들은 전국에 1만 명 정도 활동합니다. 그들은 노인들의 여생을 책임지는 임무를 맡고 있는데요. 가끔 노인들의 과한 감정 상태, 갑작스러운 죽음 등을 마주했을 때는 극도의 스트레스와 충격을 받기도 합니다.

 

그래서 SK이노베이션은 2016년부터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마음행복 힐링캠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힐링캠프에서는 생활관리사들의 지친 심신을 다독이고 위로 할 수 있도록 힐링 콘서트, 웃음치료, 숲 테라피 등 힐링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이렇게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의 스트레스를 돌봄으로써 장기적으로 독거노인 케어 환경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기대합니다.

 
 
 

길 잃은 치매 노인을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SK C&C의 ‘에이든 얼굴 인식 서비스’

 

얼굴 사진을 등록하면 CCTV 영상을 자동 분석해 사람을 찾아주고 시간별 동선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면 편리하겠죠? 그것이 바로 SK C&C가 AI 기술 ‘에이든(AIDEN)’을 활용해 개발한 ‘얼굴 인식 서비스(FRS: Face Recognition Solution)’입니다.

 
 

사진 한 장으로 사람을 찾아주는 SK C&C의 ‘에이든 얼굴 인식 서비스’

 
 
SK C&C의 ‘에이든 얼굴 인식 서비스’는 사진 속 얼굴을 3D 모델로 변환하여 다양한 각도의 얼굴을 가상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고개를 숙이는 등 얼굴 정면을 볼 수 없는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얼굴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Web)을 기반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별도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CCTV가 있는 백화점, 마트에서 에이든 얼굴 인식 시스템을 활용하여 길을 잃기 쉬운 치매 노인도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인 인구가 점점 늘고 있는 현실에서 SK C&C의 ‘에이든 얼굴 인식 서비스’는 치매 노인과 그 가족들에게 든든한 안심 지킴이로 거듭날 것입니다.

 
 

이처럼 SK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통해 노인 관련 사회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보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할 수 있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SK의 노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