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 서비스: “1초만에 해외연수!”
VR로 대화하는 현지 영어 회화, 스피킷(SPEAKIT)

 

영어를 공부할 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영어 학원 등록, 단어 암기, 유튜브 교육 등 다양한 방법이 떠오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그 나라에 살며, 그 나라를 경험하는 것이라는 것을요!

 

그러나 무작정 떠나기에는 비용, 시간의 제약이 있어 쉽지 않은 일인데요. 이러한 여러분의 고민을 1초만에 해결해주는 놀라운 서비스가 있다고 합니다. 사회적기업 마블러스의 ‘스피킷’ 어플리케이션을 SK브로드밴드 김경준 매니저가 직접 리뷰했습니다.
 
 
 

1초만에 해외연수! 스피킷과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이미지 출처: 스피킷

 

VR과 AR 기술을 활용한 스피킷은 ‘1초만에 해외연수’라는 컨셉으로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스피킷과 함께라면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잠시 LA에 가서 현지인들을 만나 영어를 나누면서 소통하다가 다시 순식간에 현실로 돌아오는 게 가능해졌다는 것이죠. 오늘은 이 ‘스피킷’이라는 어플과 이 어플을 만든 ‘마블러스’라는 회사에 대해서 7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알아보려고 합니다.

 

 

#EDUTECH 최신 기술과 학습의 운명적인 만남
 

 

마블러스는 SE MBA 출신 임세라 대표가 2015년에 창립한 스타트업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에듀테크(Education+Technology)’를 지향하고 있는데요. 임세라 대표는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비용적인 문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교육격차를 해소하여 저소득층에 도움을 주고 싶었다고 합니다.
 
 
#MARVRUS AR과 VR, 그리고 MR 기술까지!

 

‘마블러스(MARVRUS)’라는 회사 이름에는 AR과 VR 그리고 MR이 들어가있는데요. 교육에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에듀테크 회사답게 그 기술들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바로 앞서 말씀 드린 ‘스피킷’이라는 어플입니다. VR 기기를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영어를 보다 쉽고 친숙하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CONTENTS 출연진은 모두 원어민, 90% 이상을 해외 현지에서 촬영

 

 

수많은 에듀테크 회사들이 콘텐츠 보다는 기술에 집중하다가 정작 중요한 것을 놓치는 경우를 많이 봐왔는데요. 임세라 CEO는 VR, AR같은 기술은 콘텐츠를 제공하는 통로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고 콘텐츠 제작에 힘을 쏟았다고 합니다. 그 예로 ‘스피킷’의 콘텐츠에는 모두 원어민들이 등장하며, 실제 촬영도 90% 이상 현지에서 진행되었다고 하니 그 노력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겠네요.
 
 
#EPISODE 현지의 ‘리얼 에피소드’ 체험!
 

 

‘스피킷’ 에피소드는 우리가 실제로 원어민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의 상황을 가정하여 사용자의 대답을 이끌어 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여행을 가게 되었을 때를 가정하여 공항에서 탑승 수속을 한다거나, 옷 가게에서 쇼핑을 하는 등의 상황에 이용자를 직접 데려다 주는 것이죠. 이러한 콘텐츠에 익숙해진다면 실제로 비슷한 상황이 눈 앞에 펼쳐졌을 때 전혀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네요.
 
 
#REACTION 게임처럼 익히는 영어 회화
 

 

마블러스의 콘텐츠가 놀라운 이유는 바로 ‘반응형 콘텐츠’라는 점입니다. ‘스피킷’은 어학 공부를 위한 콘텐츠이지만 마치 게임을 하듯 즐길 수 있는데요. 가상현실 속 원어민과의 대화에서 어떤 대답을 하느냐에 따라 상대 반응이 달라진다는 사실이 놀라웠습니다. 또한 동일한 상황에서 원어민은 어떤 대답을 주로 하였는지 보여줌으로써 더 구체적이고 풍성한 언어 구사를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TEST 레벨테스트, 이젠 당당하게!
 

 

‘스피킷’은 이용자의 영어 회화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하여 어플 내에서 레벨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음성 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주어진 문장을 읽게 만들어 발음을 분석하거나 원어민이 하는 질문에 대답하는 등의 테스트를 거쳐 적합한 코스를 추천해줍니다. 영어 회화 학원에서의 레벨테스트에서 주눅 들거나 부끄러워서 낮은 점수를 받았던 사람도 이제는 당당하게 테스트에 임할 수 있겠죠?
 
 
#5G 퀄리티 높은 VR 영상도 자유자재로!
 

 

VR은 일반적인 동영상 콘텐츠에 비해 5배나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마블러스는 이러한 VR 콘텐츠도 순식간에 다운받을 수 있는 5G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서비스하기 시작한 SK텔레콤과 콘텐츠 독점 계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기술적인 한계로 일반적인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에는 제약이 있었던 VR 콘텐츠가 SK텔레콤의 5G 기술을 만나 빛을 보게 되었네요.

 

오늘은 이렇게 ‘마블러스’라는 사회적기업을 7가지 키워드로 알아보았는데요. 무엇보다 기술을 이용해 교육격차를 해소함으로써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는 CEO의 마음이 감동을 불러일으킵니다. 기술의 발전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저는 영어 공부하러 이만~

 

 

SE MBA 출신 임세라 대표는 수익이라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기여라는 소셜 미션을 함께 실현하기 위해 마블러스를 설립한 바 있는데요. 마블러스의 이름처럼 앞으로도 ‘놀라운’ 행보가 쭉 이어지길 바랍니다!

 

● 스피킷(SPEAKIT) 서비스 바로 가기: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