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행복한 세상을 꿈꾸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

 

반려동물이 많아지는 만큼, 버려지는 반려동물의 수도 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저 예뻐서 키우는 ‘애완동물’이 아닌 삶을 함께하는 ‘반려동물’에 대한 올바른 의식을 가져야 하는데요.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2016년 광주에 처음으로 유기동물 단체를 설립하고,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민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정욱 대표는 동물보호소를 방문하여 유기동물 문제가 생각보다 더 심각하다는 사실을 확인한 후, 유기동물 관련 사업을 고민하게 됐습니다.

 

유기동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 교육에 집중하는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출처 :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사람들이 ‘왜’ 반려동물을 버리는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 동물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키우는 방법을 모르는 이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지요.”

 

정욱 대표는 유기동물을 구조하여 입양 보내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구조와 입양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무렵, 반려동물 행동 교정 전문가를 만난 것을 계기로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의 문을 열었습니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강아지 유치원 (출처 : 더펫하우스협동조합)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문제 행동이 생긴 반려견의 행동 교정을 위해 산책 예절 교육과 기본 생활 예절 교육을 진행합니다. 또 미용을 싫어하는 반려견을 위해 애견 미용 교육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 모든 교육을 진행하면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상담을 먼저 하고 있으며, 상담 후에는 보호자의 상황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애완’이 아닌 ‘반려’라는 의식의 전환이 필요

 

오늘의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이 있기까지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편견에 찬 시선과 오해를 받기도 했습니다.

 

“현재 반려동물 관련된 시장은 크고 있지만 그에 맞는 의식은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동물은 사고파는 물건이 아닙니다. 반려동물은 가족입니다. 올바른 반려동물 문화가 정착되기 위해서는 ‘애완’이라는 의식에서 ‘반려’라는 의식 전환이 필요합니다.”

 

반려견의 문제 행동을 교정함으로써 파양을 막고자 노력하는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출처 :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정욱 대표가 마지막으로 강조하는 것은 반려동물을 등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반려동물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평소 각별히 주의해야 하겠죠.

 

 

사람과 반려동물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꿈꾸다

 

방문 행동 교정, 상담을 진행하는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출처 : 더펫하우스협동조합)

 
 

한편,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2017년 SK 사회성과인센티브에 선정된 바 있는데요. 동물 관련 기업으로는 처음이었기에 그 의미가 남달랐습니다. 이어 2018년에는 ‘We Start 프로젝트’로 SK 행복나래 서비스 상품 개선 사업에 선정되면서 사업 확장을 위한 네트워크에 큰 힘을 받았습니다. 이런 노력의 결과 지난해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 받을 수 있었습니다.
 
 

출처 : 더펫하우스협동조합

 
 

앞으로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간식용품, 펫 택시 등의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과 함께 전 직원의 반려동물 관련 자격증 취득도 준비하고자 합니다.
 

‘인생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라는 말처럼,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은 튼튼하게 내실을 다지며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조금씩 걸어 나가고 있습니다. 그 발걸음이 외롭지 않은 건, 소중한 반려동물과 함께하기 때문입니다. 더펫하우스협동조합의 따스한 발걸음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입니다.

 
 
● ‘더펫하우스협동조합’ 둘러보기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