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루키(LOOKIE)’

 

사물과 환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며 사회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 루키(LOOKIE). 이곳에 모인 대학생들은 동호회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몰두하고 있는데요.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사회 변화를 주도해 나가는 당찬 인재들을 소개합니다!
 
 
 

“YOUTH, BE A SOCIAL INNOVATOR!”

 

‘LOOK’과 ‘ROOKIE’를 더해 만든 단어, ‘루키(LOOKIE)’는 사물과 환경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청년 소셜 이노베이터를 뜻합니다.

 

루키 ‘2020년 성과공유회’ 단체 사진 (출처: LOOKIE)

 

2017년, SK행복나눔재단에서 시작한 루키(LOOKIE)는 활발한 활동으로 창설 3년 만에 국내 최대 규모의 소셜 이노베이터 육성 프로그램으로 거듭났는데요. 루키(LOOKIE)는 전국 대학생 동아리 기반의 프로그램으로 30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650여 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젊은 감각으로 똘똘 뭉친 이들은 다양한 분야의 사회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합니다. 또 이를 기반으로 창업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고 있답니다.
 
 
 

사회혁신 주도할 ‘루키(LOOKIE)’의 아이디어 대잔치

 

 

지난 한 해 루키(LOOKIE)를 통해 빛을 본 사회혁신 비즈니스 모델은 약 50여 건인데요. 마침 지난 달 28일, ‘2020 성과 공유회’를 통해 루키들이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과 이를 통해 창출된 사회적 가치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동아리와의 상호 피드백을 통해 사회혁신의 완성도를 높이는 유익한 시간도 가졌다고 해요!

 

‘2020 성과 공유회’에서 소개된 루키(LOOKIE)의 비즈니스 모델 사례, 그 중 몇 가지만 꼽아 아래에 소개해 드릴게요.

 
 
다문화가족의 사회 정착 돕는 ‘마인즈 그라운드’
 

2020 성과공유회에서 프로젝트 피드백을 받는 마인즈 그라운즈 (출처: SK 행복나눔재단)

 

경희대학교 ‘마인즈 그라운드’ 팀에서 제시한 비즈니스 모델은 실제 사회적기업 창업을 향한 걸음으로 이어져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들은 다문화 자녀에게 자기주도 학습, 온라인 공부방 등 체계적 진로 교육을 제공하는 사업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 받아 지난 해 ‘동작구 사회적기업육성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지요. 이에 그치지 않고 올해 7~8월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을 목표로 사업에 매진하고 있다는 좋은 소식도 전해왔습니다.
 
 
못난이 농산물로 만든 튜브잼, ‘가로주름’


가로주름 팀이 고안한 세 가지 맛 튜브 잼(출처: 가로주름)

 

한편 색이나 모양이 고르지 못하다는 이유로 외면받는 못난이 농산물을 활용해 튜브형 잼 개발에 나선 전남대학교 ‘가로주름’ 팀의 아이디어도 돋보이는데요. 푸드 업사이클링이라는 신선한 사업 형태와 독특한 제품 패키징으로 비즈니스 모델 우수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들은 이번 성과 공유회를 통해 루키로부터 창업지원금 1천만 원을 지원받는 쾌거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가톨릭대학교 ‘공유경제’ 팀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패션 잡지를 만들고, 숙명여대 ‘리오아’팀은 여성 생식 건강 증진을 위해 사각 드로즈를 개발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사회 혁신 아이디어가 돋보였습니다.
 
 
 

사회를 함께 혁신해나갈 ‘루키(LOOKIE)’가 되고 싶다면?

 

 

루키(LOOKIE) 동아리 기본 활동 사항 (출처: LOOKIE)

 

그렇다면, 루키(LOOKIE)에 지원하기 위해선 어떻게 하면 될까요? 먼저 루키 사이트(http://www.sklookie.com/)의 상단 메뉴 [동아리 활동] – [동아리 소개] 메뉴를 클릭하여 자신이 다니는 학교 내 루키 동아리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 후 루키 사이트에서 로그인을 한 뒤 지원서를 다운받아 송부해주세요. 다만, 학교마다 신청 기간이나 신청 방법이 상이할 수 있으니, 더 자세한 사항은 LOOKIE 운영 사무국을 통해 문의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스타트업의 거리 축제, ‘IF 페스티벌’에 참가한 한양여대 사회혁신 동아리 ‘드림온’(출처: 루키)

 

만약 다니는 학교 내 루키 동아리가 없다면? 루키 사이트 내 [동아리 설립] – [예비동아리 설립] 내 프로세스를 확인해주세요. 루키의 비전과 가치에 공감하는 5인 이상의 대학생 그룹이라면 누구나 루키 사이트를 통해 예비 동아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미래 사회를 주도하는 소셜 이노베이터로 성장해 나갈 루키(LOOKIE)! 앞으로도 톡톡 튀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할 이들의 활약을 기대해봅니다.

 

 

● ‘루키(LOOKIE)’ 자세히 알아보기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