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행복을 담다 with 낭만배군

 
 

해가 바뀌면 가장 많이 하는 다짐 중에 하나가 바로 ‘행복하기’일 것입니다. 그래서 행복을 위해 여러가지 계획을 세우곤 하는데요. 하지만 꼭 거창한 계획이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행복을 만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일상에서 찾은 행복 이야기를 전하는 행복발견. 이번 두 번째 시간은 사진으로 행복을 담는 사진작가 낭만배군님과 함께 합니다.

 
 

나는 고등학생 때 사진 세계에 입문 했다. 타지에서 전학을 가서 적응을 못하고 있을 때 부모님께서 생일 선물로 주신 디지털 카메라로 학교가는 길을 기록하는 것이 시작이었다. 어릴 땐 그저 기록하는 것이 좋았는데 사진에 대한 마음이 점점 커져 결국엔 복학을 포기하고 사진의 길을 택했다. 대학을 포기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고 부모님의 반대도 있었지만, 내 마음을 이해해준 부모님 덕분에 지금은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있다.

 

그래서 남들보다 더 많이 움직였고 항상 카메라를 지니고 이곳저곳을 누비며 사진을 찍었다. 처음엔 기록에 불과했지만 사진에 대한 연구와 노력 끝에 개인적인 철학도 생기고 표현력도 풍부해졌다. 이젠 제법 사진에 재능이 있다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 이렇게 사진은 내 인생의 첫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주었다.

 
 

사진이 좋은 이유는 너무 많지만 그 중 하나를 꼽자면 바로 ‘찰칵’하는 소리다. 이 소리를 들었을 때의 짜릿함만으로 힐링이 된다. 실제로 셔터소리가 좋아 사진을 시작하는 분들도 많다. 그리고 사진 찍는 사람들은 3초 정도 숨을 참는 습관이 있다. 그 이유는 사진에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숨을 참는 3초 안에 결과물이 결정되고, 멋진 결과물을 만났을 때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기쁨이 찾아온다. 이렇게 사진을 찍는 과정 하나하나도 행복이다.

 
 

사진은 나의 일상 속 행복을 담아주기도 하지만 다른 이의 행복을 담을 때 더욱 뿌듯하다. 어느 따뜻한 봄날, 유채꽃을 찍으러 갔다가 우연히 예비 부부를 만났다. 그들은 셀프로 웨딩 사진을 촬영하는 중이었는데 힘들어하는 모습이 눈에 들어왔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삼각대로 카메라를 고정하고 타이머로 점프샷을 촬영하고 있었는데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위해서는 정말 많이 뛰어야 할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예비 부부에게 다가가 사진 촬영을 해드리겠다고 했다. 나의 구령에 맞춰 점프샷을 찍었고 셀프 촬영보다는 수월하게 결과물을 만들 수 있었다.

 

이날 명함이 없어 나의 인스타그램 계정을 알려줬는데 이렇게 만날 인연이었는지 예비 신부님이 나를 알고 있었다. 더 반갑게 인사해주셨고 나에겐 더할나위 없이 뜻깊은 시간이었다. 누군가의 행복한 순간을 담아주고 그들이 행복을 느꼈다면 그것이 최고의 행복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진은 움직이지 않는 작은 세상이다. 세상에는 다양한 이야기가 있듯이 사진에도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다. 기록으로만 찍었던 사진에 이야기를 담기 시작하면서, 이 이야기를 나만 보는 것이 아닌 누군가에게 전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사진에 설탕 한 스푼’이라는 타이틀로 활동을 하기 시작했다. 점차 ‘사진에 설탕 한 스푼’이라는 타이틀도, 낭만배군이라는 활동명도 알아주는 사람들이 늘어나기 시작했다.

 

 

내 사진을 봐주는 것도 좋지만, 내 사진을 통해 위로를 받고 행복을 느낀다는 말을 들을 때 더 좋았다. 모든 이에게 직접 ‘힘내세요’, ‘행복하세요’와 같은 말을 할 수는 없어도 사진 하나로 그 마음이 전해진다는 것이 참 행복한 일이다.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존재가 되고 싶다.

 
 

● 낭만배군 님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 Click!

 
 

기록의 수단이라고만 생각했는데 그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는 사진. 사실 사진은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찍을 수 있기 때문이죠. 출근길, 퇴근길, 점심에 먹은 맛있는 음식 등 일상의 순간을 담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언젠가 여러분도 누군가에게 행복을 전하는 사진을 담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SK서린사옥과 SKT타워가 있는 종로와 을지로를 중심으로 빌딩숲 촬영 노하우를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