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가치 담은 물티슈로 지적장애인의 일자리 제공에 앞장서다!
‘찬솔사회적협동조합’

 

중증지적장애 학생들은 학교 졸업 후 취직율이 10%에도 미치지 못합니다. 취직한 10% 인원 중에서도 대부분이 낮은 급여, 열악한 작업환경, 장애 인식 부족 등을 이유로 3개월 이상을 지속하지 못하고 가정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문제를 개선하고자 노력하는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 장애학생들의 경제적 자립과 사회적 자립을 함께 길러주는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의 이야기를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졸업생들의 취업고민, 직접 해결하고자 설립한 찬솔사회적협동조합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은 특수학교를 졸업해도 정상적인 직업 생활이 어려운 장애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현직 특수학교 교사와 후원자가 중심이 돼 만들어진 사회적협동조합입니다.

 

“해마다 전공과(특수학교 학생들이 고등학교 과정을 끝낸 후 거치는 직업교육 과정) 졸업생이 30~40명 정도 되는데, 그 중 취업하는 친구들은 손가락 안에 꼽혀요. 장애인 보호 작업장에 취업한 졸업생들은 최저임금도 못 받고 일해요.”

 

찬솔사회적협동조합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들

 

최저임금법 7조는 ‘정신 또는 신체장애로 근로 능력이 현저히 낮은 자에 한해 최저임금을 준수하지 않아도 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은 최선을 다해 일해도 비장애인과 동등한 인정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거죠.
 
울산광역시 북구 사립특수학교 태연학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은 이를 해결해야 할 숙제로 느끼고 졸업생들의 일자리를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이 설립됐습니다.

 
 
 

물티슈를 포함한 사업 컨텐츠로 경제적 자립•사회적 자립까지 UP!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은 2018년, 중증지적장애인 2명의 직원과 함께 정식 사업을 시작했는데요. 화학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입을 닦아도 좋을 만큼의 위생 물티슈를 직접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 대표는 “직원들은 거의 물티슈 제조 달인 수준이고, 어떤 친구는 소리만 듣고도 불량품을 골라 낸다”고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이 판매하는 뽑아쓰는 물티슈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은 작년 10월부터 일회용 물티슈 외 뽑아 쓰는 물티슈도 판매하기 시작했는데요. 뽑아 쓰는 물티슈를 제작하려면 기계가 따로 필요하고 공장 규모도 제법 커야 해서 아직 직접 만들지 않고, 경산 지역의 물티슈 회사와 연계해 생산합니다. 관공서나 일반 회사, 병원 등으로부터 판촉•홍보용 주문이 들어오면, 물티슈에 붙이는 스티커는 찬솔사회적협동조합에서 직접 만듭니다.
 

 
현재 휴지, 냅킨, 점보롤 등 펄프 사업도 진행 중이며, 무농약 원예작물도 계절에 따라 판매합니다. 정성껏 기른 마늘, 상추 등 채소는 학교 식당에 제공 중입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큰 공장을 지어서 직원들이 원스톱으로 각종 물티슈를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거예요. 앞으로는 더 많은 졸업생들을 직접 고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어요.”

 
 
 

더 많은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꿈꿀 수 있도록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의 모든 사업 이익금은 중증지적장애인의 일자리 제공으로만 사용하고 있으며, 대표이사 및 모든 임원들은 일체의 보수나 급여를 받지 않는 100% 비영리법인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사회적가치 실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 2018년엔 SK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우수기업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지난 해엔 울산 SK컴플렉스로부터 SK성장지원사업자로 선정돼 사업지원비도 받게 되었습니다.

 

찬솔협동조합의 새싹삼

 

이러한 SK의 지원을 받아 찬솔협동조합에서는 올해부터 ‘새싹삼’을 직접 재배해 판매합니다. 새싹삼은 인삼의 최대 9배의 사포닌이 함유되어있는 웰빙채소인데요. 간을 보호하고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주며, 사포닌 성분이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 인기가 많습니다.

 

2~3년근 묘삼을 정성 들여 심고 중증지적장애학생들이 매일 온도, 습도를 관리해주면 약 4주 후에 싱싱한 상태로 출하되는데요. 찬솔사회적조합에서는 새싹삼이 중증지적장애 학생들에게 좀더 안정적인 근로환경을 제공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여 발굴하게 됐다고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은 다양한 직업적 욕구과 흥미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러 분야의 직무를 개발•적용하여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중증지적장애 학생들의 졸업 후 사회로의 첫발을 함께 내딛고 있는 찬솔사회적협동조합의 성장을 기대해봅니다!

 

● 찬솔협동조합 제품 관련 문의: 052-274-3737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