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노동을 통해 모두에게 이로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다
‘다우환경’

 

청소 근로자들이 낮은 임금과 불안한 고용 등 열악한 노동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는 뉴스를 한번쯤 들어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사회적 기업은 이 점에 주목했습니다. 청소 근로자가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다우환경의 이야기, 아래에서 소개합니다!
 
 
 

근로자가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청소 노동 문화를 선도하다

 

다우환경은 환경 및 청소, 시설관리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시설물 유지•관리는 물론, 특수 청소를 비롯해 저수조청소, 소독, 제초작업, 청소용품 및 장비 납품에 이르기까지 세심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실천하고 있는 다우환경 이정일 대표

 

다우환경을 설립하기 전 이정일 대표는 청소 근로자들이 처한 열악한 노동 환경과 저임금, 사업주들의 횡포와 불안한 고용이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라 생각하고, 대안을 마련하고자 나섰습니다.

 

“4대 보험은커녕 퇴직금도 못 받고 기간제 노동자로 고용되어 용역 기간이 끝나면 일자리를 잃는 청소 근로자들을 보며 안타까움을 느꼈어요.”

 

요즘 들어 공공 근로자들이 정규직으로 많이 전환되고 있지만, 다우환경에서만큼은 처음부터 모두가 정규직입니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만들고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기 위해 찾은 첫 번째 해결책이죠.
 
 

사회적 가치 실현으로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다

 

다우환경은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어려운 이웃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방역과 지역아동센터 생활공간을 위생적으로 개선하는 등 재능 기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곳에 재능기부를 함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다우환경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이 곳곳에서 제 역할을 할 때 우리 사회가 더 건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은 물론, 행복한 노동과 공동체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뿐 아니라 근로자들의 ‘행복한 노동’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이정일 대표는 다우환경이 ‘노동자협동조합’을 지향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열악한 근로 환경에서 일해야 했던 근로자들을 지켜봤던 이정일 대표는 직원들의 처우 개선은 물론, 공동체 정신과 주인의식을 갖게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죠.

 

근로자가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우환경

 

이정일 대표의 이와 같은 가치관은 건물 관리를 받는 고객에게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일하는 근로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만들어 결과적으로 완성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치 실현으로 값진 성과를 이뤄내다

 

안으로는 직원들이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근로 환경을 만들고, 밖으로는 재능 기부를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에 힘쓴 결과 다우환경! 2015년부터 3년 연속 SK사회성과인센티브 지원 대상 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는데요. 2018년에는 SK네트웍스가 개최한 ‘모빌리티 뱅크 공모전’에도 선정됐습니다.

 

공유 사무실 임대사업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도전하고 있는 다우환경

 

다우환경의 도전은 여기서 멈추지 않습니다. 치솟는 건물 임대료로 인한 사무 공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식을 공유한 기업들과 공동 출자해 건물을 매입하여 공유 사무실 임대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저렴한 임대료는 사무실 마련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기업에게 큰 도움이 되겠죠?

 


앞으로 다우환경은 동종업계 전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소셜 프랜차이즈를 만들고 소독과 방역 등을 공공영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이와 함께 시장에 서비스 표준을 만드는 등 표준 단가도 정비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명확한 목적과 희망을 가지고 달리는 다우환경의 내일을 응원합니다!

 
 
● ‘다우환경’ 홈페이지 둘러보기 ▶ Click!
● ‘다우환경’ 블로그에서 청소 사례 살펴보기 ▶ Click!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