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방면으로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이곳으로!
SK주식회사 C&C 김현중 선임

 
 

‘선택과 집중’은 많은 선택지 중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하고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이런 선택과 집중은 취업에서도 필요합니다. 나의 어떤 장점을 선택하여 집중하느냐에 따라 내가 지원하는 기업이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기, 다방면으로 능력을 펼치고자 SK에 지원한 패기 넘치는 인재가 있습니다. SK주식회사 C&C 김현중 선임을 만나봅니다.

 
 
 

저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싶어 지원했습니다!

 

SK주식회사 C&C에서 데이터 분석 직군으로 근무하는 김현중 선임은 어느덧 2년 차 직장인이 됐습니다. BM혁신추진총괄 내의 데이터플랫폼Unit에서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AccuInsight+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데이터 분석가들에게 분석 환경을 제공하고, 모델 배포를 효율적으로 쉽게 할 수 있는 Modeler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2019 SK ICT Tech Summit에 참석한 김현중 선임

 

“현재는 엔지니어로서 커리어를 쌓고 있습니다. 하지만 분석가의 입장에서 사용하는 서비스를 개발 중이다 보니, 업무를 위해서는 데이터 분석 지식도 많이 필요합니다.”

 

신입사원의 경우, 한 가지 업무를 완벽하게 해내는 것만으로도 힘이 들 것입니다. 그러나 김현중 선임은 엔지니어와 데이터 분석가라는 두 가지 역량을 갖추며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능력을 다방면으로 발휘하고 싶었던 바람 때문입니다.

 

첫 출근날 받은 명함과 사원증

 

“SK주식회사 C&C는 다양한 사업을 다루잖아요. 만약 SK주식회사 C&C에 입사한다면, 데이터 분석 업무가 아니더라도 다른 방면에서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것 같았어요.”

 

SK의 관계사는 정유, 반도체, 통신 등 주력 사업을 다룹니다. 특정 계열사에 입사한다면 해당 산업의 데이터를 주로 다루게 될 텐데요. 김현중 선임은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는 것도 좋지만, 너무 일찍 한 분야에 머물고 싶지 않았다고 합니다. 수많은 비즈니스 파트너가 있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접할 수 있는 SK주식회사 C&C를 선택한 이유입니다.

 
 
 

SK주식회사 C&C 면접 꿀팁을 전해드립니다!

 

“이보다 솔직할 순 없다!!” SK주식회사 C&C 신입사원 면접 꿀팁 2탄 (출처: SK주식회사 C&C 유튜브)

 

김현중 선임은 신입사원 면접 꿀팁 영상을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면접 준비 방법, 가장 어려웠던 질문과 이에 대한 답변, Tech 면접 준비 방법 등 취준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전달했습니다. 즐겁게 준비했으나 막상 촬영이 시작하니 떨렸다고 하는데요. 이후 SK주식회사 C&C 면접을 보러 온 이들에게 꿀팁 영상을 보았다는 말을 들었을 때는 무척 신기했다고 합니다.

 

SK주식회사 C&C의 구성원이 된 지 일 년이 지난 지금, 김현중 선임은 또 어떤 꿀팁을 전해줄까요? 두 가지를 강조했습니다. 바로 ‘프로젝트 경험’‘넓고 얕은 지식’입니다.

 

“회사의 업무도 크게 보면 ‘프로젝트 진행’으로 생각할 수 있잖아요. 면접 시 이에 관련 질문이 꼭 들어올 테니 준비하는 게 좋겠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팀원들과 의사를 조율하고 갈등을 해결하면서 협업하는 방법,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있습니다. 김현중 선임은 과거에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지원 직무의 것이 아니더라도 추후 업무 진행 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합니다.

 

 

또 김현중 선임은 관심 분야를 깊게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주 관심 분야와 함께 넓은 배경지식을 가진, 일명 T자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분석 기법 이외에 데이터 자체와 관련된 배경지식을 알고 있다면 더 정교하고 빠른 분석이 가능할 거예요. 데이터 처리나 적재, 시각화 방법까지 알고 있다면 업무 효율은 더 높아질 것입니다.”

 

때로는 한 가지에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현중 선임도 입사 전에는 머신 러닝, 딥 러닝 위주의 데이터 모델링을 공부했지만 입사 후에는 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자원 관리를 담당했다고 합니다. 언제 어떤 직무를 담당할 줄 모르기에 다방면의 지식을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현중 선임도 그 중요성을 알기에 지난 1년 동안 틈틈이 여러 세미나에 참석하면서 트렌드를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또 앞으로도 이 노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하네요.

 
 
 

사내 카페에서 뵐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취준생분들은 신입사원 연수 내용도 궁금하실 텐데요. SK 신입사원 연수에서는 SK의 경영철학과 인재상, 가치 등을 배우며 SK의 구성원이 되기 위한 다양한 지식을 습득합니다. 당시 김현중 선임은 다른 신입사원들과 사회적 가치를 소개하는 웹진을 만들었습니다.

 

‘SK 아카데미 2팀의 웹진 프로젝트’ 발표 현장

 

포토툰 형식을 메인으로 하되 웹툰과 영상 패러디, 그리고 블로그 글 등으로 이해하기 쉽도록 부가 설명을 붙였습니다. 이 작품은 전 계열사 신입 사원이 모이는 ‘회장과의 대화’ 행사에서도 소개됐습니다.

 

“입사 후 처음으로 진행한 프로젝트였는데 결과가 나쁘지 않아서 뿌듯했어요. 블로그에도 올려놨는데, 이 프로젝트를 평생 기억할 것 같아요.”

 
● ‘SK 아카데미 2팀의 웹진 프로젝트’ 자세히 보기Click!
 

김현중 선임의 ‘SK에서의 나의 목표’

 

또 김현중 선임은 그룹 연수 당시 ‘SK에서의 나의 목표’라는 주제로 그린 마인드맵을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습니다. 기본에 충실하기, 역량 향상, 새로운 시도라는 세 가지 목표는 업무 태도를 대변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다양한 분야를 고루고루 알아가고 있지만, 빅데이터 처리 분야의 세계 최고가 되는 것이 목표라는 김현중 선임. 이를 위해 최신 기술을 연구하고, 새로운 분야에도 도전하겠다는 남다른 포부를 밝혔습니다. 초심을 잃지 않고 기본에 충실히 한다면 충분히 달성할 수 있는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SK라는 날개를 달고 도약하려는 김현중 선임은 SK주식회사 C&C를 지원하는 이들에게 격려의 이야기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취업 준비가 힘든 건, 앞으로 어떻게 될지 불안한 게 가장 큰 이유일 거예요. 자기 자신과 잘 맞는 회사는 반드시 있으니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목표를 향해 달려 나간다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사내 카페에서 함께 커피 한잔하는 날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