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함께하는 언택트 라이프

 
 

“이제 우리는 불확실성으로 가득 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보면 현재 팬데믹이 준 쇼크로부터 회복하는 일과 팬데믹 상황에서도 견딜 수 있는 사회 전반의 시스템을 새롭게 변혁시키는 일이 기업이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최종현학술원과 중앙일보가 진행한 <코로나19 위기와 대응, 그리고 미래를 위한 웨비나>에서 SK 최태원 회장이 언급한 말입니다. 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하며, 전문가들은 사람 간의 대면이나 접촉을 최소화하는 언택트(Untact) 활동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분야에서 삶의 방향을 바꾸고 있는 언택트 라이프의 모습을 만나봅니다.

 
 
 

업무도, 정보 공유도 집에서 척척

 

 

코로나19로 인해 출근 대신 재택근무가 확산되며 근무 시스템의 혁신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크게 클라우드PC,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 그리고 세미나와 학회가 웨비나(Webinar, 온라인 컨퍼런스)로 변화한 과정을 꼽을 수 있는데요.

 

출처 : SKT insight

 
예를 들어 SK의 여러 관계사들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회사 컴퓨터로 업무를 볼 수 있는 클라우드 PC(가상 데스크톱)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작성한 업무 자료를 회사 PC를 통해서만 확인하는 게 아니라, 언제 어디서나 클라우드 PC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덕분에 PC반출이나 VPN 우회로 보안을 해제하는 등 번거로운 일을 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화상 회의를 통해 의견을 주고받는 SK 최태원 회장과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19 백신 개발팀∙글로벌 주재 구성원

 

또, 재택근무에서 가장 주목받았던 것은 바로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방식입니다. T그룹통화, ZOOM, 팀즈 등 기존에도 이런 협업 툴은 있었지만 그동안은 대면 회의를 진행했기에 사용 빈도가 많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도 의견 공유를 위한 회의가 필요함으로써 메신저, 원격 화상 회의를 위한 협업 툴의 사용이 많아지게 되었죠.

 

마지막으로 세미나나 학회 역시 온라인 방식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이 속에서 강연자와 참석자가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웨비나(Web+Seminar)가 많이 진행되는데요. SK 역시 최종현학술원과 중앙일보가 공동 주최한 ‘코로나19 위기와 대응, 그리고 미래’ 웨비나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안전망 구축의 필요성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도 했습니다.

 
 
 

간편결제로 더욱 편리한 온라인 쇼핑

 

 

언택트 라이프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이 펼쳐진 곳은 바로 유통업계입니다. 단순 배달음식이나 마트에서 구매하는 생활용품뿐만 아니라 호텔 음식, 전통시장 장 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언택트 소비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워커힐의 전통 한식당 온달에서 먹을 수 있는 육개장과 명월관 갈비탕도 온라인을 통해 손쉽게 집에서 맛볼 수 있게 된 것이죠.
 

출처 : SKT insight

 

언택트 소비가 활성화되면서 간편결제 서비스 또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간편결제는 신용카드나 계좌정보를 앱에 등록하여 간단한 인증만으로 결제를 진행하는 것인데요. 일일이 카드번호를 입력하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했던 과거의 온라인 거래 시스템이 다양한 ICT 기술을 통해 비밀번호, 안면인식, QR코드, 손바닥 스캔 등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OO페이라고 불리는 다양한 간편결제 시스템은 이미 우리에게 너무 익숙한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았으며, 언택트 소비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집에서 즐기는 취미 생활

 

 

집에서 식물 키우기, 집에서 커피 만들기 등 요즘 ‘집에서’로 시작하는 키워드가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집에서 취미를 즐기는 일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킬링타임으로 가장 많이 하는 취미가 바로 TV 시청이죠. 최근 온라인으로 영화, 드라마, 스포츠 경기 등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OTT서비스의 이용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요. SK와이번스는 개막 3연전을 웨이브(Wavve)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기도 하였으며, 무관중임에도 불구하고 응원단을 운영하여 야구팬들과 실시간 소통을 하는 등 경기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또 온라인 취미 클래스, 홈트레이닝, 달고나 커피 등을 만드는 홈쿡 레시피도 인기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취미 활동 또한 제한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집에서 할 수 있는 활동 중 자신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것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는 사람과의 직접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자율주행 배송 로봇, 무인 매장, 기업 내 로봇 업무 자동화 등 ICT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가 소개되고 있는데요. 이처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기술이나 사회 제도를 기반으로 한 언택트 활동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 사회적으로 소외된 개인이나 조직도 반드시 고려해야겠죠! 더 이상 언택트 라이프는 일시 현상이 아니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 잡게 될 것입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더보기
밴드 url 더보기